콘텐츠 바로가기

최신뉴스

대주주 100대 1 '차등감자' 실시...태영건설 1조원 수준 출자전환 계획

파이낸셜뉴스 2024.04.16 16:04 댓글0

산업은행, 태영건설 주요 채권단 18곳 대상 설명회
18일 전체 채권단 설명회 거쳐 금융채권자협의회 부의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기업구조개선(워크아웃)에 돌입한 태영건설이 1조원 규모 출자전환할 전망이다. 계열주 포함 대주주(티와이홀딩스)는 100대 1로, 기타주주는 2대 1로 차등감자를 실시한다. 또 대주주는 대여금 등 기존 채권의 100%를, 금융채권자는 무담보채권의 50%를 출자전환해 재무구조를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16일 태영건설인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이날 오후 3시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18개 주요 채권단 대상 운영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기업개선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관계자들은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처리방안을 비롯한 손익·재무·유동성 추정 결과를 바탕으로 감자, 출자전환 등 재무구조개선 방안과 향후 정상화 추진 계획에 대해 논의했다.

기업개선계획에는 태영건설의 경영정상화 추진을 위한 자본확충과 신규 신용공여 방안을 담았다. 앞서 태영건설은 지난해 말 기준 자본총계가 6356억원 적자를 기록하며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다. 이에 실사법인은 완전자본잠식의 근본적 해소를 위해 1조원 수준의 출자전환이 필요하다고 추정했다.

이에 경영책임 이행을 위해 대주주인 티와이 홀딩스는 100 대 1로, 기타주주는 2대 1 비율로 차등감자 하기로 했다. 금융채권단은 무담보채권 중 50%인 약 3000억원을 출자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부족분 7000억원 상당은 대주주가 기존채권의 100% 출자전환을 통해 채우기로 했다.

산업은행은 "대주주는 보유 채권을 전액 자본확충에 투입함으로써 정상화의 책임을 다하고 금융채권자 등 이해관계자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금융채권자는 태영건설의 영업활동 지원을 위해 제2차 협의회에서 의결한 신규 자금과 신규 보증도 지속 지원할 예정이다.

산업은행은 이날 운영위원회와 오는 18일 예정된 전체 채권단 설명회 등을 거쳐 기업개선계획을 금융채권자 협의회에 부의할 계획이다. 신용공여액 기준 75% 이상 동의를 받으면 기업개선계획이 결의된다.
#워크아웃 #출자전환 #산업은행 #태영건설 #기업구조개선


seung@fnnews.com 이승연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