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최신뉴스

딥노이드, 업스테이지 '솔라' 개발 논문, NLP학회 채택에...딥솔라 부각

파이낸셜뉴스 2024.03.29 10:17 댓글0

딥노이드 CI.
딥노이드 CI.



[파이낸셜뉴스] 인공지능(AI)전문 기업 딥노이드가 의료용AI에 이어 산업용 AI분야에서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

29일 업스테이지가 세계 최고 권위의 자연어 처리(NLP) 학회인 'NAACL 2024(북미 전산언어 학회)'에서 자사 거대언어모델(LLM) '솔라' 개발 논문이 채택됐다고 밝히면서 딥노이드에도 목이 쏠린다.

살제 딥노이드의 산업용 AI인 '딥솔라'가 업데스테이지의 대규모 언어모델(LLM)인 솔라를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이같은 소식에 29일 오전 10시 12분 기준 딥노이드의 주가도 3% 가까이 강세를 기록 중이다.

이날 업스테이지는 세계 최고 권위의 자연어 처리(NLP) 학회인 'NAACL 2024(북미 전산언어 학회)'에서 자사 거대언어모델(LLM) '솔라' 개발 논문이 채택됐다고 밝혔다.

NAACL은 ACL, EMNLP와 함께 세계 3대 NLP 학회로 꼽히며, 올해 학회는 오는 6월 16일부터 21일까지 멕시코시티에서 개최된다.

이번에 채택된 업스테이지의 논문은 '깊이 확장 스케일링(DUS: Depth-Up Scaling)' 기법을 통해 LLM의 깊이 차원을 확장해 모델 규모를 늘리는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했다.

업스테이지는 이 기법을 적용해 107억 매개변수로 구성된 '솔라 10.7B' 모델을 개발, 지난해 12월 머신러닝 플랫폼 허깅페이스의 '오픈 LLM 리더보드'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한편 최근 업스테이지가 공동주최한 한국어 초거대 언어모델 성능 평가 리더보드에서 딥노이드가 개발한 산업용 머신 기반 AI인 SLLM인 '딥 솔라'가 1등을 차지했다.

오픈 Ko-LLM 리더보드는 한국어 LLM 성능 평가를 위해 운영된다. 딥솔라는 업스테이지의 LLM(거대언어모델) '솔라'를 기반으로 딥노이드가 제작했다. 딥솔라가 받은 이 점수는 오픈 Ko-LLM에 등록된 전체 모델 중 가장 높은 점수다.

이 같은 소식에 의료AI에서 산업용 AI로 머신러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최근 두각을 보이는 딥노이드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다.

현지훈 딥노이드 AI연구소장은 "딥노이드는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AI를 활용한 영상판독 솔루션을 연구개발했고, 성과를 내고 있다"며 "연구중인 딥솔라를 다양한 자사의 사업과 연결해 한층 고도화된 솔루션과 기술을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딥노이드 #업스테이지 #LLM #솔라 #딥솔라


kakim@fnnews.com 김경아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