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최신뉴스

"이건 독재다" 유럽서 '동시다발적' 방역강화 반대 시위

파이낸셜뉴스 2021.12.05 14:19 댓글0

독일, 스페인, 오스트리아 등지서
코로나 방역 강화 조치 반대 시위


4일(현지시간)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시위대들이 당국의 코로나19 방역 강화 조치에 반대하며 행진하고 있다. 로이터 뉴스1
[파이낸셜뉴스] 세계 각국에서 코로나19 새 변이종인 오미크론이 확산되고 있는 와중에 독일,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등 유럽 각국에서 코로나 방역 강화조치에 반대하는 시위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났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4만명이 넘는 인파가 거리로 뛰쳐나와 오스트리아 정부의 코로나 방역 대책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오스트리아 방역 당국은 지난 달 연일 1000명이 넘는 신규 확진자가 나오자, 11월 22일부터 20일간 필수 목적 외 통행을 금지하는 봉쇄에 가까운 방역 정책을 발동했다. 아울러 내년 2월부터 백신 접종 의무화 조치를 시행하겠다고도 밝혔다.

시위대는 이날 백신 접종 의무화에 반대한다는 의미에서 "나 스스로 결정하겠다", "오스트리아를 다시 위대하게 만들자" 등 문구가 적힌 팻말을 들고 행진했다. 당국은 경찰 병력 1200명을 투입해 저지에 나섰다. 일부 시위자가 경찰을 겨냥해 폭죽을 터트리자 경찰은 최루액을 동원해 진압하기도 했다.

이날 네덜란드 위트레흐트에서도 수천명이 봉쇄 조치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였다. 네덜란드는 지난달 28일부터 3주간 오후 5시부터 카페, 미술관, 극장 등을 닫는 등 야간 통금을 도입했다. 13세 이상은 집에서 4명까지만 모일 수 있고 재택근무가 권장된다. 네덜란드는 지난달 하순부터 백신 미접종자가 식당을 포함해 여러 공공장소를 이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역 안을 검토 중이었다.

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코로나19 방역 강화 조치에 반대하는 시위가 일어났다. 로이터 뉴스

독일 베를린, 프랑크푸르트, 함부르크 등 주요 도시에서 방역 정책 반대 시위가 벌어졌다. 독일 역시 백신 미접종자의 식당, 문화 시설 등 이용을 제한하고 있다. 독일 함부르크에서는 약 5000명이 거리로 나와 방역 정책을 규탄했고, 베를린과 프랑크푸르트에서도 수백명이 시위에 나섰다. 프랑크푸르트에서 시위자와 경찰 사이 충돌이 발생하자 경찰은 곤봉과 최루액을 동원해 진압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에도 시위가 벌어졌다. 시위대는 코로나 접종 증명서 발급에 반대하며, "우리는 인간이다. QR코드가 아니다", "이건 전염병 대유행이 아니라 독재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해당 제도를 규탄했다.

이런 가운데 영국은 오미크론의 추가 유입을 막기 위해 모든 입국자에 대해 코로나19 사전 검사를 의무화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현지 시각으로 7일 오전 4시 이후 영국에 도착하는 모든 항공편에 적용된다. 사지드 자비드 영국 보건부 장관은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백신접종 상태와 무관하게 모든 영국 입국자는 출발 전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유럽질병예방통제센터(ECDC)는 4일 기준으로 유럽연합(EU) 27개 회원국과 유럽경제지역(EEA)에 속한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 등 유럽 30개국에서 확인된 오미크론 변이 감염 사례는 17개국, 167건이라고 밝혔다.
#방역 #코로나 #코로나19 #오미크론 #오미크론 확진 #오미크론 확산 #코로나 19 변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