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최신뉴스

'폴란드 경제사절단 합류' 비에이치아이, 신한울 3·4호기 보조기기 입찰 참여

파이낸셜뉴스 2023.07.11 09:39 댓글0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0일 오후(현지시간) 리투아니아 빌뉴스 국제공항에 도착,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서 내리며 영접객을 향해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4박 6일간의 일정으로 리투아니아, 폴란드를 순방한다. 사진=연합뉴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0일 오후(현지시간) 리투아니아 빌뉴스 국제공항에 도착, 전용기인 공군 1호기에서 내리며 영접객을 향해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4박 6일간의 일정으로 리투아니아, 폴란드를 순방한다. 사진=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폴란드를 국빈 방문해 원전, 인프라, 방산, 우크라이나 재건 등 양국간 전략적 협력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비에이치아이가 폴란드 사절단에 합류해 해외 진출에 나선다. 신한울 3·4호기 원자력 발전소 보조기기 입찰 참여를 위한 준비에도 착수해 해외뿐 아니라 국내시장에서도 원전 관련 수주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비에이치아이는 폴란드 경제사절단에 합류했으며 신한울 3·4호기 원자력 발전소에 대한 보조기기 입찰 참가를 본격화했다고 11일 밝혔다. 비에이치아이가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의 대표적 보조기기 유자격 등록업체인 만큼 한수원이 참가한 ‘팀코리아’가 향후 폴란드 원전을 수주하면 수혜도 기대된다.

원자력 발전소 보조기기(Balance of Plant)는 원자로 와 증기발생기 등 주기기를 제외한 원전의 모든 부속설비를 지칭하는 용어다. △스테인리스 스틸 라이너(SSLW) △격납건물 철판(CLP) △복수기 및 부속설비 △급수가열기 및 탈기기 △배관 관통부(CCP) △격납건물 포스트텐셔닝 시스템 △여과장치 등 비에이치아이가 영위하고 있는 보조기기는 다양하며, 기존 원자력 발전소에 다수의 보조기기 공급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원전 관련 생태계가 무너지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비에이치아이는 원전 관련 설계, 제작 및 품질 인력을 꾸준히 보유해 왔다.

이번에 비에이치아이가 입찰 참여한 보조기기는 격납건물 포스트텐셔닝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원자력 발전소의 구조적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핵심 설비다. 압축력이 강한 철근 콘크리트 건물인 격납건물의 인장력을 보강하기 위한 와이어 시스템으로, 건물 내·외부가 파열되거나 폭발 사고가 발생할 경우 방사능 및 고온·고압 수증기의 외부 유출을 차단해 준다.

이번 신한울 3·4호기 격납건물 포스트텐셔닝 시스템의 예비 입찰가격은 360억원 가량으로 알려졌다. 입찰 참여 기업이 가격입찰서와 기술입찰서를 제출한 후 가격과 기술 평가를 거쳐 최종 1개 공급업체가 선정된다.

비에이치아이는 한수원의 보조기기 8개 유자격 등록 품목에 등록돼 있어 해당 보조기기의 입찰 참여조건을 모두 갖추고 있다. 국내에서 원자력 발전소 보조기기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기업은 2~4개에 불과해 신한울 3·4호기뿐 아니라 한수원이 해외 원전을 수주할 경우 글로벌 보조기기 수출도 가능하다.

비에이치아이 관계자는 “현재 기술 및 가격입찰서 작성을 위해 원자재를 공급하는 협력사들 등과 협의 중에 있다”며 “기술입찰서를 제출하기 위한 입찰 준비에 본격 착수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번 입찰 참여를 기점으로 격납건물 포스트텐셔닝 시스템 외에도 신한울 3·4호기의 다른 보조기기 입찰에도 적극 참여해 원전 부문의 수주를 가속화할 것”이라며 “한수원이 폴란드 등 해외 원전을 수주할 경우 동일한 구조로 입찰이 진행되는 만큼 해외 원전 수주 확대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지난 6일 전국경제인연합회 발표 자료에 따르면 폴란드 경제사절단은 주요 산업분야 협력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발됐으며, 최근 폴란드와 한수원이 원전 2~4기를 건설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만큼 비에이치아이를 비롯해 두산에너빌리티, 현대엔지니어링 등 국내 유수의 업체들이 대거 참여한다.

비에이치아이 측에선 이근흥 부회장이 대표로 참석할 예정이다. 이 부회장은 원자력 분야를 비롯해 복합화력발전 및 그린수소 분야에서도 성과를 내도록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 비에이치아이는 복합화력발전 핵심 기자재 중 하나인 배열회수보일러(HRSG) 분야 글로벌 1위 기업으로 액화천연가스(LNG)가 연료인 복합화력발전소는 타 발전소 대비 건설기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