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에디터추천글

[투자일기] 2024년 05월 14일 화

7062c871-1d5f-45c4-9a39-9c315925123c.jpg9fd97989-deef-4358-9b72-07a32d67c9ca.jpg

최근에 보유종목 중에 1개가 많이 올라서 손실이 줄어들었다. 그 종목이 이번달안에 조금 더 상승해서 큰 수익을 보고 정리할 수 있는 기회가 왔으면 좋겠다.


오늘은 오전과 오후시간에 토익단어를 외우고, 저녁시간 2시간동안 금융논술 공부를 했다.


논술주제는 "인플레이션의 원인과 대처 방안에 대해서 논술하시오."란 주제로 진행했다.


1.인플레이션의 개념(정의)


2.인플레이션의 원인

   통화량의 증가, 수요증가, 생산 및 공급 감소, 

   노동비용 상승, 원자재 가격 상승,

   기후 인플레이션 등


3.인플레이션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근로소득, 채무자와 채권자의 관계,

   수출업자와 수입업자의 관계,

   저축 및 투자 감소, 금리인상 압박 등


4.인플레이션 대처 방안


크게 4가지 카테고리로 분류해서 네이버찬스를 쓰며 노트에 기술했다.


우연인지 몰라도 아시아경제 뉴스에서 23년전 마트에서 물품 구매한 영수증을 보여준 사례가 있었는데, 공부 타이밍과 딱 맞는 기사 사례였다.


최저임금 용어자체를 잘 모르던 시절, 임금이 계속 동결되던 시절, 비교적 값싼 노동력이었기에 기업들이 이익을 남겼는데, 지금은 매년 최저임금 인상이 결정되면서 비싼 노동력이 되고 기업은 이익이 줄어들거나 해외로 이전하거나 적자를 보는것 같아보인다. 그래서 로봇으로 대체되는 기사도 나온다.


인플레이션이 진행되면 물가가 오른 만큼 월급을 올려주지 못하면 소득격차가 심해지고 빈익빈부익부 현상이 일어나게 된다고 한다. 그러나 최저임금이 인상되면 덩달아 물가도 상승해버리니 딜레마에 빠지는 것 같다. 이제는 반대로 기후 인플레이션, 중동전쟁 리스크로 고유가 등으로 물가가 상승해버리니 최저임금도 인상할 수 밖에 없다는 현상이 오면 그것도 문제같아 보인다.


매년 최저임금 인상 대신 빈익빈부익부 현상을  다른 방안으로 해결하도록 노력하면 되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본다.


인플레이션을 막는 방법에는 통화량을 줄이거나, 공급을 많이 늘리거나, 디플레이션 정책(수요억제)을 일시적으로 사용하거나로 예시가 나와있었다. 그러나 자본주의에서 인플레이션은 필연이라고 한다.


그나저나 기후 인플레이션은 어떻게 막지? ㅜ.ㅜ


누구 하나는 희생이 필요한 시점은 아닐까?

그런데 희생이 쉽지는 않지.

0/1000 byte

등록

목록

무료 전문가 방송

1/3

최근 방문 게시판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