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에디터추천글

[ELW토론] 참고하면 좋은 것들...코멘트3

지수선물은 어차피 확률 싸움입니다.

백퍼센트는 절대 없습니다. 그 누구의 말도 백프로 신뢰하지마세요. 이번 랠리에 벌었다고 고수도 아니고 잃었다고 하수도 아닌 장입니다. 다만 시장에서 이길 확률을 조금이라도 높일 수 있는 부분들이 있어서 몇글자 적습니다. 


1. 달러환율

2. 미국 채권금리 (FOMC 정책, 재무부 스탠스 포함)

3. 외인 기관 개인 별 포지션

4. 미장 (섹터별 거래대금 많은 종목 위주)

5. 기타 currency (크립토 포함) & 에너지 가격

6. 코스피 코스닥 섹터별 대장주의 거래 전반 (거래량, 거래대금, 주가차트, 투자자별 유입, 공매도&대차거래)

7. 항셍지수


제가 매일매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항목들입니다. 


1,3,4,5,7 은 큰 노력 없이도 증권사 MTS & HTS에 다 나와있으니 체크하는건 어렵지 않으실거고.

6번 대장주들의 투자자별 유입 추이를 보는게 제일 노가다면서 상황에 따라 빨리빨리 대응을 해야합니다. 돈의 흐름이 어디로 흘러들어가고 있느냐! 가장 중요한 포인트. 삼전, 하이닉스, lg엔솔 셋은 무조건 시도 때도 없이 봅니다. 호가창 매물대부터 거래원, 공매도, 신용거래, 주가차트 등. 외인의 움직임은 환율의 움직임과 같이 확인하구요. 


코스피 지수와 디커플링 된 항셍지수는 왜 있는지 의아해하실 수 았는데... 항셍이 지금 여러가지 이슈로 꼬여있어서 그렇습니다. 첫째 미상환 되고있는 항셍지수 기초자산인 ELS, DLS, 펀드 등이 매우 많습니다. 2년전 항셍지수 12000 부근에 기초자산으로 발행된 상품들이 메이저 은행 신탁펀드에 몇조원 물려있습니다. 이거 상환이 되냐 안되냐도 유동성공급에 영향을 끼칠거구요. 항셍은 한국시간 오전 10시 반에 열리는데도 지수를 미리 예측이 가능합니다. 알리바바같은 항셍 메이저 주식 몇개는 미장에 상장 되어있거든요. 코스피 선행지수로 참고할 가치가 있습니다. 항셍변동 폭이 크면 돈의 흐름을 읽는데에도 꽤 도움이 됩니다.

0/1000 byte

등록

목록

무료 전문가 방송

1/3

최근 방문 게시판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