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에디터추천글

[거래소시황] 2023.01.31 투마노 시황분석코멘트1

2023.01.31 시황분석


코스피 2,425.08pt(-1.04%), 코스닥 740.49pt(+0.25%) 로 마감했고 외국인이 4733억을 매도했습니다. 아무래도 FOMC에 대한 경계를 단단히 하는 모습인데, 많은 상승 후에 대거 매수하는(+3075억) 개미들의 실태를 볼 수 있었습니다. 반대로 코스닥은 외국인이 971억을 매수하며 양전으로 마감했습니다. 지금 시장은 또 다시 FOMC를 주목하게 됐습니다. 이제는 자연스럽죠? FOMC에 따라 2월의 추세가 결정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봤을 때는 일단은 ‘금리인하’보다는 금리를 현 상태(5.00%)로 유지하며 각종 지표를 챙겨 보겠다라는 발언이 나올 것 같은데 이를 시장이 어떻게 해석할지는 사실 미지수죠. 이는 파생하는 분들이 좀 더 감을 잡기 쉽다고 볼 수 있겠네요. 저 같은 주식쟁이와는 달리.. ㅎㅎ


오늘 주요 이슈는 아무래도 삼성전자겠죠? 삼성전자를 필두로 코스피 200이 -1.68%을 기록했는데 코스피는 -1.04%를 기록한 것을 보면. 삼성전자가 실적 쇼크로 3%대의 하락을 기록했는데 그에 따라 반도체 장비 섹터는 당분간 재미를 보기 힘들 것 같습니다. 장~기적으로 본다면 지금부터 쬐끔씩 매수를 해도 상관없겠지만 그거는 억단위로 굴리는 사람들이나 해볼만한 액션이고 대부분의 개미들은 지금부터 반도체 들어가서 기다리기엔,, 유동성 이슈가 워낙 크기 때문에 제외.. 얼마 전 제 글을 보면 2차전지 소재를 봐야 한다고 했는데 2차전지 소재하면 당연 양극재겠고 엘앤에프, 에코프로비엠 다 잘 갔지만 걔 중에 포스코케미칼을 봤다면 좋았겠죠 아무래도 포스코 철강 관련 이슈가 묻었지 완전 2차전지 기업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시점이었으니까요. 원래 주식시장에서는 새로운 것에 대한 반응이 굉장히 뜨겁습니다. 섹터에 새롭게 편입되는 종목, 새롭게 떠오르는 섹터.. 종목으로 따지면 최근에 상장한 에스비비테크(로봇주) 섹터는 당연 AI가 있겠죠? 전에는 베셀(UAM), 섹터로 UAM이 있겠고.. 찾아보면 끝도 없이 많고 결국 새로움에 크게 반응한다는 것. 알아두시면 좋아효. AI에 파생되는 새로운 섹터를 주목할 필요가 있고.. 예를 들어 AI가 가장 중요한 버츄얼 휴먼, 로봇 등등..을 찾아보면 좋겠습니다. 참, STO, 스타링크 관련주도 그 추세를 탈 수도 있겠죠. 우크라이나 섹터는 UAE와 결합해 올라갈 수 있겠습니다. 인니 개발도 그렇고.. 대모가 참 좋아 보였는데 오늘도 양전을 했네요. 중국은 인플레보다 경기부양에 대한 이슈가 강한 것 같네요. 코스메틱은 꾸준히 체크하시구요. 챗GPT 이제야 써보는데 써보니까 왜 이슈가 이렇게 쌘건지 알겠네요. 비슷한 예로 게임주들도 게임 나오면 한번씩 해보는게 좋습니다. 결국 개인의 기호 차이가 커봤자 얼마 차이 안나니까요. 본인이 사회에 잘 동화된다 생각하는 사람들 기준으로요. 원전, 수소 등 에너지 이슈가 UAE라는 재료를 타고 날아오를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양자암호는 아직 덜 간게 있어서 찾아보시면 좋구요. 어제 관심종목이라고 올린 YBM넷은 아침에 못 잡은게 좀 아쉽네요. 에듀테크도 AI 바람을 탈 것 같습니다. 자동차도 상승 재료 충분히 있습니다.


참 대충 생각나는 것만 나열해도 먹을게 굉장히 많은 시장이라는 것을 알 수 있죠. 매크로 이슈에 따라서 현금 조절하면 되구요. 작년 이 맘때보다는 정말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한 달이었습니다. 많이 못 드신 분들은 2월에 철지부심하면 되고 잘 드신 분들은 흐름 잘 타서 꾸준히 수익 내면 되겠습니다.

내일은 2월의 시작인데 1월의 시작처럼 빼고 시작할지 기대가 됩니다. 점쟁이는 아니라서 예측까지는 못하겠네요.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0/1000 byte

등록

목록

무료 전문가 방송

1/3

최근 방문 게시판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