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추이종목

국내 업체에서도 패치형 비만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지만, 마이크로니들 의약품 GMP 시설을 가진 회사는 라파스가 유일하다
국내 업체에서도 패치형 비만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지만, 마이크로니들 의약품 GMP 시설을 가진 회사는 라파스가 유일하다.
노보노디스크의 지난해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세마글루타이드의 매출은 1270억 덴마크크로네(25조5000억원)다. 더불어 GLP-1 계열 의약품리라글루타이드(제품명 삭센다)의 매출은 189억 크로네(3조8000억원)다. 패치형 위고비가 출시할 경우 최소 수조원의 매출을 전망된다는 분석이다.
라파스는 경피약물전달(TDDS)기술인 용해성 마이크로니들(Microneedle) 기술을 이용한 패치의 연구개발, 제조,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미용패치 등 화장품 분야에서 주된 매출이 발생하고 있으며, 의약품 및 백신패치, 의료기기 등으로 사업영역 확대 중에 있다. 마이크로니들 내에 백신을 탑재하여 효능개선, 적용편의성, 유통비용 절감을 목표로 한 제품을 개발하고자 DEN기술로 사업화를 시작했다.

최근 신제품 TGI패치를 아마존에 입점했고, 국내외 ODM 확장을 통한 하반기 흑자전환 달성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라파스는 일본시장 진출 역시 서두르고 있다. 일본 다이쇼제약, 로트제약, 닥터시라보, 크라시에홀딩스, 기타노타츠진, 후쿠오카 소프트뱅크 호크스 등 수많은 현지기업과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있고, 올해는 일본시장의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의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 전문의약품 파이프라인에서도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마이크로니들 패치 알레르기 비염 면역치료제(RapMed-1506)의 환자대상 임상 1상이 1군, 2군 투여가 완료됐고, 현재 3군에서 12명이 투여가 진행되고 있다.
정도현 라파스 대표는 "라파스가 패치형 위고비 DW-1022의 임상 1상에 진입했다는 건 비임상 동물실험에서 약동학(PK) 데이터를 확보했다는 것"이라며 "제형 변경에서 가장 중요한 PK 데이터의 허들을 넘은 건 큰 의미"라고 밝혔다.
무료 전문가 방송
최근 방문 게시판
실시간 베스트글
베스트 댓글
0/1000 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