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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제이시스메디칼

엔에이치스팩16호 휴럼 공시자료 등을 바탕으로 공시 내용을 분석해 봤습니다. 공시자료는 DART(전자공시)

엔에이치스팩16호 휴럼 공시자료 등을 바탕으로 공시 내용을 분석해 봤습니다.

공시자료는 DART(전자공시) 나 KIND(기업공시)에 보고서나 IR자료가 다 올라와서 오픈되어 있습니다.

4.15에 정정공시하면서 2019년도실적이 2020년도 실적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순익이 31억에서 16억으로 줄었는데 영업이익을 같이 표기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19년도 56억원, 20년도 74억원이 맞습니다.

영업이익이 74억원인데 순이익이 16억원인 부분은(보통 다른 요인이 없으면 순이익은 법인세 22%를 제외하면 58억원 정도 나와야 함) 2019년도 전환사채 발행분 70억원이 있는데 일부 전환되고 현재 57억원 정도가 남아있습니다. 이 전환사채가 휴럼 주가가 꾸준히 오르면서 전환가액 8400원을 초과하여 파생상품 손실로 인식되어 이를 비용처리하면서 순이익이 감소하게 된 것입니다. 전환사채 소지인의 이익이 휴럼회사에는 손해로 인식된 것이고 실제 현금 유출이 발생하지는 않지만 미리 비용처리 한 것임.

주가의 희석은 있겠지만 향후 전환사채가 전부 전환되거나 하면 더 이상 발생하지는 않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회사의 2020년도 영업이익 규모로 커버 가능한 부분이라서 비용을 다 반영하고도 그래도 순이익이 발생했습니다.

HMM이란 회사를 보면 2020년도 영업이익(9800억)과 순이익(1240억)의 괴리가 큰데 이것도 전환사채가 있는 회사의 주가가 급등하면 주가 급등분을 파생상품 손실로 처리하므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추가로 공시에서 긍정적인 부분 등은 휴럼의 판매처가 이제는 홈쇼핑, 온라인, 대형마트 등 어느 한쪽에 치우침이 없이 골고루 분산되어 있는 점, 건기식은 사람이 직접 섭취하는 것이므로 어느 정도 품질이 확보되면 제품의 가격 저항이 강하지 않아서 매출액을 유지할 수 있는 점, 코로나19 유행으로 건기식 시장 환경은 갈수록 유리해 지는 점.

휴럼 회사 태생이 KT&G(담배제조사)의 휴럼사업부로 출발해서 독립했는데(현재는 지분 관계 없음, 초기에는 KT&G휴럼이란 브랜드로 제품을 판매), KT&G의 자회사인 한국인삼공사(정관장 제품)는 현재도 건기식 시장에서 압도적인 1위(2019년도 18% 점유율)를 기록하고 있어서 회사 출발시 품질면에서도 어느 정도 기본기는 가지고 출발했다는 것도 유추 가능함.(이건 추측임)

공시에는 2019년도 휴럼의 매출액 기준 건기식 시장점유율을 2.23%정도로 보고 있는데 메이저 업체인 종근당건강이나 서흥이 생산액 기준 각 4.6%정도로 나와 있습니다. 물론 이익 규모면에서는 큰 차이가 나지만 서흥의 주가수준(5만원대)을 감안하면 휴럼의 매출액, 영업이익 신장추이 등 현재 3천원대 주가 수준에서 하방은 확보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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