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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삼성중공업

제2의 쎄미시스코입니다

단타키움아,오늘 4045가고 6연속상한가:무림페이퍼는 제지주가 아니라 화장품, 바이오소재기업임으로 변신하여 17만원갑니다:아랫의 분석글 참조: 최근 연기금이 연일 매수하고 외국인도 어제 4만여주 순매수했다.오늘도 연기금이 매수하고 있다.짜가외인들의 매매는 무시하라..
무림페이퍼가 단순 제지주라면 매매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무림페이퍼는 최성장산업인 바이오 화장품소재기업으로 변신하고 있다 그래서 이제 50배이상 상승한다.지금 무림페이퍼에 대해 애널 및 펀드매니저여 분석이 없는 비커버종목이다 그만큼 누구도 분석하지않았다.그래서 숨은 진흙속의 진주와 같은 주식이다.즐투
무림페이퍼가 향후 17만원이상 가는 이유? 이번에 7일연속 상승합니다.그중 상한가3번이상 나오고 어제 거래량이 73만주로 터졌다.즉 3300원이하의 대기물량이 소화되었기에 이제 돌파갭이 나와도 물량이 없다.따라서 쎄미시스코처럼 6연속상한가나온다.
무림페이퍼는 제2의 화장품, 바이오소재기업임으로 화장품, 바이오기업으로 변신하니 PBR5배이상으로 거래되어야한다.5년내에 무림페이퍼의 매출에서 신소재 매출이 현재10%에서 80%이상으로 증가한다.무림페이퍼는 실제주당순자산3만원대이니 pbr0.01배이다.회계상1만원이니 pbr0.3배이다.비상장자회사 자산재평가시 bps는 10만원대이다.아랫분석 참조
무림페이퍼 회계상주당순자산10500원(2분기 흑자감안)이니 pbr1.5배이상에서 1차로 거래되어야하니 15천원직행.
신소재(무림이 세계최초로 개발,특허보유,현재 양산체제로 생산중,향후 특허료만 연간 1,000억원이상 수입예상)
1.결정셀룰로오스(MCC):전세계적으로 100조원시장으로 성장전망
펄프에서 추출된 셀룰로오스를 분말 형태로 만든 것이며, 흰색에서 회백색을 띠는 결정성 가루로 냄새와 아무 맛이 없는 것이 특징.
고체의 형태 유지에 탁월하며, 높은 흡착력과 함께 액체 상태의 물질에 첨가시 점도를 높이는 기능이 있음
활용 : 알약 등의 약제, 젤 타입 식품, 가루 타입 화장품, 비누, 향료, 살균제 등
2.펄프파우더(Pulp Powder):향후 50조원시장으로 성장
펄프를 분쇄한 가루로, 목재 또는 톱밥을 갈은 ‘목분’과 보다 색상을 표현하는 능력과 강도가 더 탁월함.
활용: 벽돌, 단열재, CRC보드 등 건축 소재, 지점토, 플라스틱 또는 합성피혁 가공 시 친환경 소재로 대체 가능
3.셀룰로오스 나노파이버(CNF):향후 200조원시장으로 성장 전망
섬유의 폭 또는 길이가 직경 100nm 미만인 아주 작은 나노 수준의 셀룰로오스 섬유
재생가능성, 생분해성, 생체적합성 등의 성질 및, 친수성, 보수성 등 유용한 특성이 많아 응용분야가 넒음.
활용: 보습용 화장품, 필름, 식품 및 의약품 포장재 등
4.흑액은, 새로운 에너지입니다.
펄프를 생산하는 과정 중에서 증해를 통해 섬유가 분리되고, 남은 리그닌과 기타 추출물 및 증해약품 등이 혼합된 ‘흑액’이 생성됩니다. 흑갈색을 띄는 흑액은 여러 과정을 거쳐 다시 증해공정으로 투입되는 등 버려지는 것 없이 재사용되는 순환에너지입니다
*흑액(Black Liqior)
흑액은 펄프의 생산공정에서 생성돼, 다시 투입되며 순환에너지로 사용되는 것 이외에도 재생에너지원으로 인식돼, 해외에서는 이미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이러한 흑액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기업이 무림이 유일합니다. 펄프 생산공정에서 친환경 순환시스템을 통해 일체의 화학연료를 필요로 하지 않은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현대 LNG대신 흑액을 사용하면 연간2,070억 원을 절약할 수 있어요 향후 무림은 10조원이상으로 성장할것입니다.흑액으로 감축되는에너지로 서울→ 부산을 자동차로 5,000,000번 왕복할 수 있어요
5.무림은 국내 종이회사 중 처음으로 FSC9415; 인증 종이를 만들고, 국내 종이회사 중 유일하게 FSC9415; 인증 숲(강원도 인제 2만헥타,인도네시아 64만헥타(한반도면적의 반))을 가꾸고 있습니다.처음, 그 유일한 마음으로 건강한 순환을 지속하겠습니다.무림페이퍼는 세계적인 산림인증제도 FSC9415; 인증을 받아 책임감있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단타키움,초보투자자여 주식은 업종에 관계없이 주당순자산 및 실적에 따라 시총이 결정되고 주가도 나온다 .외국인 기관도 다 돈벌기 위해 매매하는 것이니 신경쓰지말 무고시하라..무림페이퍼주주님들이여 연기금이 연일 매수하고 있다.연기금이 연일 매수하는 주식은 연속상한가를 간다.어제 외국인들이 4만여주 순매수했다.
무림페이퍼 2분기 흑자전환,친환경플라스틱업체 에이유인수확정,등교제한완화,재택근무 플리면서 보복소비,친환경제품과 고부가가치제품 비중확대로 무림페이퍼의 한단계 도약,용인골프장 및 비상장주식싯가평가로 실제bps10만원대이니 오늘 3845원가고 이번주 6천원대 돌파 향후 10만원대 및 17만원대로 상승한다
읽어보니 무림페이퍼는 1차로 시총6천억원은 되어야하니 현시총1282억원의 5배이상 상승:주가 15천원간다.주가3천115원*5=15천600원.그리고 신소재사업 비중이 증가하니 내년엔 17만3천원까지 상승한다.시총6조원.
*참조글*
단타키움,초보투자자여 주식은 업종에 관계없이 주당순자산 및 실적에 따라 시총이 결정되고 주가도 나온다 .외국인 기관도 다 돈벌기 위해 매매하는 것이니 신경쓰지말 무고시하라.실제주당순자산 10만원대이니 pbr1배가니 2년내 10만원,17만원갑니다. 무림p&P지분 70%보유 2300억원,무림페이퍽(100%)1천억원,무림파워텍(100%)3천억원,대승케미칼 등 10여개 자회사가치만 7천억원대,특히 강원도 인제 토지 및 인도네시아 토지의 가치는 2조원대..이것 평가시 자회사가치는 2조7천억원대.
2021년(E)매출액10,332억원 영업이익855억원 순이익688억원;bps3만1500원:목표주가 3만2천원:코로나19 해소로 실적호전 및 친환경제품과 고부가가치제품의 매출증가와 영업이익15%비중.(연말 자산재평가시 bps는 3만원대,알짜비상장기업 및 용인골프장 등 평가시 bps는 10만원대임)
2022년(E)매출액15,588억원 영업이익2855억원 순이익2510억원;bps10만8500원:목표주가 17만3천원(친환경제품의 본격출시로 매출증가 및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영업이익 50%비중),용인골프장 및 비상장회사 싯가평가로 bps10만원.(2분기는 항상 실적폭발함):그래서 무림페이퍼는 6월부터 8월까지 2배이상 항상 상승함.올해는 코로나19해소와 친환경제품의 매출증대로 5배상승해요.
인플레이션효과로 쎄미시스코처럼 6연속상한가간다.종이 및 목재도 인플레이션효과가 나오니 이제 기다리면 11천원 바로 간다.특히 아래의 글처럼 대호재를 발표했기에..즐투
*기사는 더벨 유료페이지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무림페이퍼, 실적 하락에도 '배당 유지', 배경은 배당정책 미존재, 당기순익 흑자전환.
이도균 무림그룹 사장은 최근 '실망스러운' 성적표를 받아 들었다. 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제지3사(무림페이퍼·무림SP·무림P&P)가 지난해 예상치 못했던 코로나19를 만나 쉽지 않은 한 해를 보낸 탓이다.작년 초 3사 대표이사에 올라 '3세 경영' 시대를 연 이 사장으로선 아쉬울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는 이동욱 무림그룹 회장의 외아들이자 창업주 이무일 선대회장의 손자다.그 와중에 무림페이퍼가 전년과 동일한 수준의 현금배당을 실시해 눈길을 끈다. 매출 감소 등을 감안해 배당 규모를 줄인 무림SP, 무림P&P와 다른 행보다. 무림페이퍼는 이 회장과 이 사장 등 오너일가가 직간접적으로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곳이다.무림페이퍼는 지난해 별도 기준 매출 4050억원, 영업이익 83억원을 시현했다. 전년(4958억원·108억원) 대비 각각 18.3%, 23.1% 줄어든 금액이다. 수익성 지표인 영업이익률도 2.18%에서 2.05%로 낮아졌다. 코로나19 팬데믹 여파로 글로벌 종이 사용량이 줄며 수출에 비상등이 켜진 결과다.하지만 당기순이익은 2019년 -18억원에서 2020년 31억원으로 흑자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게재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122억원에 달했던 기타비용이 2020년 5억원 밖에 되지 않은 영향으로 보인다. 그 외 당기순손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금융수익이나 금융비용 등은 엇비슷했다.앞서 무림페이퍼는 2019년 기계장치에 대해 손상 검토를 실시해 113억원을 손상차손으로 인식했다. 이를 손익계산서상 기타비용으로 처리한 것이다. 지난해에는 이 같은 일회성 손실이 없어 영업이익이 줄어든 상황에서도 당기순이익을 낸 것으로 풀이된다.통상 기업들은 별도 기준 당기순이익에 따라 배당 여부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배당성향 등 기준을 정해두고 순이익 규모에 맞춰 주당 배당금을 책정하는 식이다. 하지만 무림페이퍼는 특정한 배당정책을 갖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된다.실제로 최근 수년간의 배당 추이를 살펴보면 일정한 규칙을 찾기 어렵다. 2017년 8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냈을 당시 주당 25원씩 지급했지만 바로 다음해엔 73억원의 손실을 내고도 배당 규모를 두 배(주당 50원) 확대했다. 이때부터 작년까지 3년 연속 주당 50원을 유지해오고 있다. 흑자전환에도 배당금을 키우지 않은 것이다. 배당성향은 올해가 66%로 가장 높다.무림페이퍼 관계자는 "배당과 관련해 뚜렷이 명문화된 정책은 없다"며 "유동성 등을 고려해 이사회가 결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매년 꾸준히 배당해왔고 올해도 부진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배당을 지속하는 등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무림페이퍼가 적극 배당에 나서는 또 다른 배경으로는 무림그룹 오너일가가 직접 지분을 들고 있다는 점이 꼽힌다. 최대주주는 그룹의 지주사 역할을 하는 무림SP(19.65%·817만7996주)지만 2대주주에 이 회장(18.93%·787만7646주)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 사장은 12.31%(512만2966주)로 그 다음이다.이들은 전년과 동일한 배당수익을 올리게 됐다. 1년 새 보유주식수에 변동이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단순 계산해보면 이 회장은 4억원, 이 사장은 2억6000만원 가량(세전)으로 산출된다.무림페이퍼의 자회사(66.97%) 무림P&P 역시 연말배당을 실시했다. 당기순이익이 2019년 47억원에서 2020년 -163억원으로 적자전환한 만큼 주당 배당금을 175원에서 125원으로 낮췄다. 오너일가는 무림P&P 지분을 직접 보유하고 있지 않다.최근 모임원은 무림페이퍼의 주가가 너무 저평가되어있다고 밝히고 자산재평가 및 토지매각으로 부채비율을 낮추어 pbr0.8배인 8천원이상으로 주가부양을 할것이라고 밝혔다.특히 우리사주조합에서 20여년전에 매입한 우리사주의 가격이 8천원으로 직원의 사기문제가 있어 이것을 충족시킬 필요성이 매우 크다고 말했다.
*참조글*
단타키움,초보투자자여 주식은 업종에 관계없이 주당순자산 및 실적에 따라 시총이 결정되고 주가도 나온다 .외국인 기관도 다 돈벌기 위해 매매하는 것이니 신경쓰지말고 무시하라.사모펀드가 연일매수하니까 이것이 바로 증거이다.사모펀드가 매수하니 다음주에 최근5배상승한 쎄미시스코"대한전선"처럼 간다.쎄미시스코,대한전선도 초기에 사모펀드가 계속 매수했고 그후 기관 외국인들도 매수하기 시작하여 980원에서 3220원으로 3배이상 상승했다.쎄미시스코는 첫날 거래량터지고 그다음날 상한가가면서 6연속상한가갔다.무림페이퍼도 쎄미시스코,대한전선처럼 간다.개인투자자여 최소 11천원까지는 홀딩하세요.우린 15천원까지 합니다.
두산과 무림페이퍼는 사업을 하는 지주회사로 몇조원이 되는 비상장자회사들을 보유하고 있고 이제 평가해야한다
지주회사는 투자회사:무림페이퍼는 지주회사로 두산처럼 갑니다.무림페이퍼는 지주회사로 비상장주식으로 폭발적인 수익이 나오는 회사들을 6개나 가지고 있습니다.이것의 가치는 몇조원이 됩니다.이것을 이제 분석하여 가치로 반영해야합니다.즐투
단타키움,초보투자자여 주식은 업종에 관계없이 주당순자산 및 실적에 따라 시총이 결정되고 주가도 나온다
대한전선 주당순자산400원 시총2조7200억원,주가3200원.. ,삼성중공업 주당순자산4500원 시총 4조원대 주가 7100원
금호타이어 주당순자산4100원 시총 1조5885원,주가 7040원,두산 시총11조4657억원 주당순자산8만원대,주가 9만7천원
무림페이퍼 주당순자산1만원,시총1255억원,주가3천115원
금호타이어,대한전선,삼성중중공,두산과 비교시 무림페이퍼는 pbr1.2배인 12천원가야한다
*참조글*
사업하는 지주사두산 시총11조4657억원 주당순자산8만원대,주가 9만7천원,사업하는 지주사 무림페이퍼 시총1240억원 주당순자산1만원대 주가 3천원대.누가 저평가인가? 무림페이퍼는 최소 pbr1배인 1만원을 가야한다.짜가외인의 매도에 속지마세요.스마트개인(세력)이 매집다했다.연기금이 연일 매수하는 것을 믿어라.오늘 투신이 매수하니 오후에 폭발상승
단타키움,초보투자자여 주식은 업종에 관계없이 주당순자산 및 실적에 따라 시총이 결정되고 주가도 나온다
투자자여 무림페이퍼는 제2의 HMM으로 4연속상한가로 1만원직행하고 연말에 3만원,내년에 17만원을 갈 것이다.현시총1240억원은 엄청난 저평가로 올해 적정시총은 1조5천억원대임으로 주가는 3만원대 직행한다(아랫의 분석글참조).친환경제품으로 변신하여 국내1위,아시아1위 세계1위의 친환경소재 및 제품회사로 변신을 시작했다.다른제지회사들은 단순종이회사로 전락하여 무림페이퍼가 친환경시장을 독식하니 올해내에 1995년의 역사적고점11천원을26년만에 돌파한다.
작년 종합지수2300에서 폭락하여 1500일때 3600원에서 하락하여 2100원이었다 지금 종합지수3200이니 대부분의 주식들이 3배이상 상승했다.무림페이터도 6천원대에서 거래되어야 하니 전혀 상승한것이 없다.무림페이프는 친환경소재 및 제품 기업으로 변신을 했고 코로나19로 인한 피해주에서 2분기부터 보복소비로 인한 실적호전이 되고 이제 역사적신고점 11천을 돌파할것이다
*최근 연기금이 연일 매수하고 기타법인 사모펀드 등이 쓸어담듯이 매수하 것을 볼때 친환경소재의 폭발적매출증대 등을 알고 매수하는 것임.고로 조만간 4연속상한가로 간다.개매들은 연일 매도하고 있음
무림페이퍼는 백상지, 아트지 등 인쇄용지를 전문적으로 생산하여 국내외에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1973년 동서펄프공업주식회사로 설립돼 2006년 무림페이퍼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함. 증기와 전기를 생산, 판매하는 기업인 무림파워텍, 표백화학펄프 생산 및 판매업체인 무림P&P, 골프장 및 스키장 운영업체 미래개발 등 10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중임.시총3430억원의 무림p&p의 지분76%보유하고 이지분만 평가해도 2700억원으로 무림페이터 현시총1240억원의 2배이상이니 현저한 저평가상태.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5% 감소, 영업이익은 60.4% 감소, 당기순손실은 300.6% 증가. 코로나19사태로 인한 전 세계 주요국들의 봉쇄조치 등에 따른 제지수요 감소, 펄프가격 하락세 지속 등으로 인해 매출이 감소하고 수익성이 악화됨. 해상운임 등 물류비 상승, 환율하락 등도 악재로 작용함. 동사는 라벨지, 디지털 용지 등으로 제품구조를 다각화하고 자회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함.최근 코로나19사태에 대한 봉쇄가 해소되어 수출 및 매출증가가 급격하게 나올것으로 예상되어 2분기부터 폭발적인 실적이 나온다.
*무림페이퍼는 제2의 HMM"이다.사업을 하는 지주회사로 최근 따블상승한 두산(pbr1배로 거래됨)처럼 간다.이제 pbr0.3배로 거래되는 것은 엄청난 저평가이다(단순지주회사가 아님)또한 하반기 20년만에 자산재평가를 하기에 bps3만원으로 늘어난다.
자산재평가로 주당순자산(bps)이 3만원대임으로 주가는 현주가의 10배이상인 3만원까지 상승할것으로 예상됨.즉 3천원에서 4만8천원까지18배상승한 hmm이다.무림페이퍼는 단순한 종이를 생산하는 업체가 아니라 "친환경소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변신중이다 따라서 이제 pbr1배이상으로 거래되어야한다.실적이 본격적으로 나오는 하반기 혹은 내년에 pbr2배이상으로 거래될것이다. 친환경 신소재도 무림페이퍼의 미래 방향이다. 친환경 제품을 통해 단기적으로 실적개선과 미래 먹거리까지 마련하겠다 게 지난해 무림그룹 3사를 맡게된 이도균 대표의 목표다. 무림페이터는 지난해 3월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종이컵과 종이빨대, 종이완충재 등 친환경 브랜드 '네오포레'를 출시했다. 몰드(재생지)와 플라스틱을 결합한 신소재 WPC(우드 플라스틱), 택배용 종이완충재도 개발했다.무림페이퍼는 펄프제조 공정에서 나오는 셀룰로오스 나노파이버(Cellulose nanofiber)를 활용한 소재산업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목재를 가공해 펄프로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친환경 소재로 알려져 있으며, 반도체와 2차전지용 기능성 필름,복합소재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무림페이퍼 관계자는 "다양한 환경친화적인 종이도 지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무림페이퍼의 향후 실적(자본금1040억원):시총1240억원.pbr0.29배(실제bps는 10만원대 적용시 pbr0.03배)
2018년 :매출액11,091억원 영업이익1241억원 순이익615억원: bps10800원,
2019년 :매출액11,237억원 영업이익688억원 순손실68원: bps10500원
2020년:매출액9,497억원 영업이익273억원 순손실 378억원;bps9500원 :코로나19로 인한 실적감소
2021년(E)매출액10,332억원 영업이익855억원 순이익688억원;bps3만1500원:목표주가 3만2천원:코로나19 해소로 실적호전 및 친환경제품과 고부가가치제품의 매출증가와 영업이익15%비중.(연말 자산재평가시 bps는 3만원대,알짜비상장기업 및 용인골프장 등 평가시 bps는 10만원대임)
2022년(E)매출액15,588억원 영업이익2855억원 순이익2510억원;bps10만8500원:목표주가 17만3천원(친환경제품의 본격출시로 매출증가 및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영업이익 50%비중),용인골프장 및 비상장회사 싯가평가로 bps10만원
2021년 1분기 매출액2432억원,영업손실98억원 순손실98억원,bps9500원.
2021년2분기(E)매출액2852억원,영업이익335억원 순이익280억원,bps1만500원(2분기는 항상 실적폭발함):그래서 무림페이퍼는 6월부터 8월까지 2배이상 항상 상승함.올해는 코로나19해소와 친환경제품의 매출증대로 5배상승함

1.무림페이퍼, 에이유 인수 추진…성사 여부 관심.스토킹호스 계약 이후 SPA 조건 협의무림페이퍼가 법정관리 중인 친환경 플라스틱 제조업체 에이유 경영권 인수를 추진중이다. 에이유는 자연분해가 가능한 밀껍질 등으로 친환경플라스틱을 주력 생산하는 중소기업이다. 무림페이퍼를 새 투자자로 확보하면서 지난해 10월 스토킹호스 계약을 체결, 이후 본격 공개매각을 추진해온 것으로 알려졌다.에이유 측과 무림페이퍼가 스토킹호스 계약을 체결한 만큼 관계인집회는 법원이 정한 일정에 따라 개최될 전망이다. 다만 현재 양측간 현금변제율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지 않아 회생계획안이 미비한만큼 관계인집회의 불발 가능성에 보다 무게가 실린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지적이다.한편 2005년 설립된 에이유는 친환경플라스틱 제조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면서 설비 투자를 이어왔다. 하지만 급격한 유동성 문제를 겪으면서 지난해 3월 회생절차에 진입하게 됐다. 2019년 기준 매출액은 847억원이며, 영업적자 상태다:무림페이퍼가 본격적으로 친환경플라스틱산업에 진출
2.코로나 때문에…" 무림페이퍼, 3분기 연속 '눈물의 적자':2분기부터 실적이 회복됨.하반기부터 학생들 등교확정
제지전문 업체 무림그룹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COVID-19) 여파를 빗겨가지 못했다. 인쇄용지 수요 감소와 원자재 가격상승 압박으로 주력업체인 무림페이퍼가 3분기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무림그룹은 코로나19 둔화와 경기회복에 따른 수요증가와 판매가격 인상, 친환경 신제품 등을 통한 반전을 노리고 있다.
2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무림그룹 3사(무림페이퍼·무림P&P·무림SP) 올해 1분기 매출액은 4131억5740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8.7% 빠졌다. 인쇄용지를 중심으로 한 무림페이퍼는 이 기간 연결 매출액이 2431억9500만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9.7% 줄었다. 영업손실이 98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매출비중이 가장 큰 무림페이퍼는 네오·스타 등 주력사업인 제지부문 1분기 매출액이 1968억3500만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13.9%나 감소했다. 초·중·고등학교 등교제한과 재택근무 등으로 국내수요가 줄었고 전체 매출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제지제품 1분기 수출액도 828억1000만원으로 같은 기간 33% 감소했다. B2B(기업 대 기업) 도매부문 매출도 203억원으로 이 기간 41%가량 줄었다.
종이원료인 펄프까지 제조·판매하는 무림P&P도 1분기 연결기준 8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했다. 이 기간 매출액은 1378억8100만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6.3% 줄었다. 주요 원재료인 표백화학펄프(HW-BKP) 국제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1분기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적었다. 펄프가격은 1t(톤)당 올해 1월 655달러(약 73만원)에서 855달러(약 95만원)으로 급증했다.
카탈로그 등 기타제지를 만들고 무림로지텍 등 물류회사를 자회사로 두고 있는 무림SP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320억7900만원으로 11.7% 줄었다. 영업이익은 24억2300만원으로 같은 기간 17.3% 감소했다. 무림SP도 마찬가지로 코로나19에 따른 국내·외수요감소로 인한 영향을 받았다. 무림그룹 관계자는 "인쇄용지 수요 감소와 유가 및 부재료 가격 상승 등이 이번 실적에 영향을 줬다"고 설명했다.
올해 무림그룹은 코로나19 백신접종과 경기회복 영향이 본격화 되고 친환경 재료로 주목받으면서 실적회복에 나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등교제한이 완화되고, 재택근무 등이 풀리면서 국내·외 용지수요가 늘어날 것이란 기대다. 무림그룹 관계자는 경기가 정상화 되면 인쇄용지 수요가 차츰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업체 중 유일하게 무림P&P가 공급하는 펄프가격은 산업통산자원부 기준 925달러(약 100만원)으로 올해 1월보다 41%가량 급증했다. 수익성을 좌우하는 국제 펄프가격이 높아지면서 주력업체들의 영업이익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적으로 종이사용이 늘면서 수요 증가와 판매단가 인상으로까지 이어진다는 설명이다.
친환경 신소재도 무림페이퍼의 미래 방향이다. 친환경 제품을 통해 단기적으로 실적개선과 미래 먹거리까지 마련하겠다 게 지난해 무림그룹 3사를 맡게된 이도균 대표의 목표다. 무림페이터는 지난해 3월 플라스틱을 대체할 수 있는 종이컵과 종이빨대, 종이완충재 등 친환경 브랜드 '네오포레'를 출시했다. 몰드(재생지)와 플라스틱을 결합한 신소재 WPC(우드 플라스틱), 택배용 종이완충재도 개발했다.
무림페이퍼는 펄프제조 공정에서 나오는 셀룰로오스 나노파이버(Cellulose nanofiber)를 활용한 소재산업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목재를 가공해 펄프로 만드는 과정에서 나오는 친환경 소재로 알려져 있으며, 기능성 필름, 복합소재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다. 무림그룹 관계자는 "다양한 환경친화적인 종이도 지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2.무림페이퍼는 특수기능지의 일종인 패키지용지 시장에 새롭게 뛰어들었다. 2018년에 기능성 패키지 전문 계열사인 '무림이노팩'을 설립하고 농산물 포장 등 기능성 포장재 사업을 시작한 것이다.
무림이노팩은 천연 소재를 활용해 농산물의 신선도를 획기적으로 유지하는 포장재 제조방법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으며, 이달부터 관련 제품의 상용화에 본격 나설 방침이다. 무림이노팩의 기능성 종이 포장재는 신선도 유지 기능이 탁월해 과채류 등 농산물 포장 및 완충재로 적합하다. 에틸렌 가스 저감효과가 높고, 각종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해 과채류의 신선도를 오랜 기간 유지할 수 있으며 농산물에 잔류한 유해물질(농약 등)을 흡착하는 기능도 있다.
또 포장 박스 하나만으로도 신선도가 유지되고 제품 손상을 예방해 추가적인 제품 보호용 완충재가 필요치 않는 것은 물론, 불필요한 자원 낭비도 방지한다. 임보라 무림이노팩 대표는 "종이 포장박스 하나만으로도 농산물의 신선도를 획기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며 "신선도 유지 및 유해물질 저감효과가 있는 기능성 종이 포장재가 농가의 생산 및 유통과정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 국산 농산물의 수출 증대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국내 제지업체들이 특수지 속에서도 특화 아이템 키우기에 열중하는 것은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춰야 기회도 잡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오는 2020년까지 세계 특수지 시장은 연평균 5%대의 성장률을 보일 전망이며, 아태 지역은 이보다 2%포인트 높은 7%대로 추산된다.
3.중국은 올해부터 주요 도시내 일회용 플라스틱 식기생산과 판매를 금지하며 '26년까지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중국은 전세계 플라스틱 소비량 20%를 차지한다.작년부터 중국에 친환경제품을 선보인 무림페이퍼의 폭발적 매출나온다
무림페이퍼는 4월 식목의 달을 맞아 흙 속에서 100% 생분해되는 '네오포레 종이화분' 키트(KIT)나눔 행사를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종이화분은 이번 행사를 위해 무림의 친환경 종이 브랜드 '네오포레'로 특별 제작됐다. 특히, 흙과 묘목을 보다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화분 안쪽에 한겹 덧대진 종이로는 생분해성 인증을 받은 '네오포레 CUP' 원지가 쓰였다.
네오포레 CUP 원지는 친환경 수용성 코팅액이 적용돼 내수성이 우수한 만큼 화분에 물을 줘도 쉽게 젖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또 식물이 자라 더 큰 화분이나 땅에 옮겨심을 경우, 종이 화분을 통째로 흙 속에 묻더라도 생분해가 이뤄져 환경 친화적인 식목이 가능하고 자연스럽게 퇴비로써도 기능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네오포레 종이화분 키트 나눔 행사는 준비된 1,000개의 종이 화분이 모두 소진될 때까지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무림의 종이 복합체험공간 '무림갤러리'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한 다음 채널 내 ‘네오데이 종이화분’ 게시판을 통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무림은 CJ대한통운과 손 잡고 100% 종이만 원료로 한 친환경 완충재 '네오포레 완충재'를 공동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네오포레 완충는 충격 완화를 위한 공기주입식 페이퍼 쿠션(Paper Cushion) 형태로 이뤄졌다. 제품 보호를 위해 주입한 공기가 새어 나가지 않도록 밀봉하는 과정에서 별도의 접착제를 일체쓰지 않는 '열 밀봉'(heat sealing) 방식으로 한국환경공단의 '종이분리배출 표시' 승인을 받았다.
크기 약 7㎝, 무게 1.6g에 불과하지만 1개당 쌀 한 포대는 견딜 수 있을 정도로 높은 내구성을 확보했다. 3~4개월간의 시범 운용기간을 거쳐 현재 CJ대한통운 백암물류센터에서 자체 출고되는 일부 물량에 본격 적용되고 있다.
무림은 네오포레 완충재 개발 기술에 대해 특허출원(종이 기반의 친환경 완충재 시트 및 이의 제조방법)을 완료했고 유럽 시험기관인 PTS에서 재활용성 인증도 획득했다. 무림 관계자는 "네오포레 완충재가 우수한 내수성, 내충격성, 기밀성을 바탕으로 택배 시장은 물론 다른 산업군으로도 확대 적용이 가능할 것"이라며 "무림은 지속적으로 실생활에 대체 적용 가능한 친환경 펄프, 종이 제품을 개발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무림페이퍼 등을 거느린 무림그룹 이도균 대표가 친환경 탈 플라스틱 캠페인 ‘고 고(GoGo)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8일 밝혔다. 올해 1월 환경부에서 시작된 이번 캠페인은 일회용품과 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한 행사다. 이 대표는 플라스틱을 대체하는 친환경 종이 제품 개발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그는 대체 가능한 플라스틱 제품 사용은 줄이고 친환경 종이 제품 개발에 앞장서겠다”며 "생활에 가치를 더하는 펄프·제지 기술이란 무림의 미션을 되새기고, 임
직원 모두 합심해 종이와 펄프의 친환경적 가치와 가능성을 열자"고 독려했다. 한편 무림은 ‘숲으로 돌아가는 종이’란 뜻을 담은 친환경 전용 브랜드 ‘네오포레(Neoforet)’를 출시 친환경 시장 활성화에 나서고 있다. 네오포레 친환경 제품군으로는 플라스틱을 대체해 사용가능한 종이빨대, 종이컵 등이 있으며 최근엔 택배용 종이 완충재를 출시했다.
*쿠팡, 마켓컬리 등 새벽배송 전쟁속 골판지업계 '함박웃음' 무림페이퍼 등 골판지 업계는 쿠팡의 미국 직상장에 따른 배송시장 확대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4.코로나19 장기화에 골프장 호황…영업이익률 '사상최고'
무림페이퍼의 자회사 미래개발 - 용인에 있는 골프장으로 72홀로 수도권에서 규모1위의 골프장으로 싯가 3천억원대(최근 토지가격이 sk하이닉스 용인공장 인근에 있어 가격이 폭등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로 실외 스포츠가 인기를 끌고 있다. 호황을 맞은 골프장은 지난해 사상 최고 수준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20일 한국레저산업연구소가 금융감독원에 제출된 국내 골프장의 감사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257개 골프장의 지난해 매출액 영업이익률은 31.6%를 기록했다고 밝혔다.이는 2009년 24.1% 이후 사상 최고치다. 골프장 영업이익률은 2009년부터 2018년까지 20%가 되지 않았다. 이후 2019년 22.5%로 10년 만에 20%를 넘어선 뒤 작년에는 30%를 넘어섰다.특히 대중 골프장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40.4%로 집계돼 말 그대로 코로나19 특수를 누린 것으로 확인됐다. 회원제 골프장 영업이익률도 18.1%로 나타나 2010년(11.8%) 이후 가장 높았다.
이는 지난해 상장 기업 평균 영업이익률이 5.5%를 기록한 것에 비하면 괄목할 만한 수준이다. 매출액을 살펴보면, 대중골프장은 전년보다 21.2% 증가했고 회원제 골프장은 13.7% 늘었다.레저산업연구소 측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수요가 급증한 골프장이 입장료와 카트 사용료 등을 크게 올렸다"며 "매출과 영업이익률이 다 같이 상승하게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적자를 내던 골프장도 급감했다. 2019년 회원제 골프장 90곳 가운데 30곳이 적자를 냈지만, 지난해 적자를 낸 곳은 13곳에 불과했다. 적자 대중제 골프장은 7곳에서 2곳으로 줄었다.한진중공업홀딩스는 제2의 HMM이다"라는 증권가에서 번지고 있다.그이유는 바로 실적이다.실적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5.친환경시대에선 무림페이퍼가 한솔제지를 제치고 1위가 된다.고로 한솔제지와 한솔홀딩스를 합한 시총6700억원을 능가할 것이다.무림페이퍼의 현시총1240억원의 5배를 가니 주가는 15천원직행하는 것이다.
그동안 업계에서 가장 활발하게 친환경 제품을 개발한 곳은 무림이다. 환경부를 비롯해 국내외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부여한 42개의 환경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11년 국내 인쇄용지업계 최초로 '탄소발자국 인증'을 획득한 데 이어 2013년 업계 최초로 '저탄소제품 인증'을 받았다. 현재까지도 국내에서 저탄소제품 인증을 받은 제지업체는 무림이 유일하다. 특히 지난해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면서 '저탄소 인증제품'이 '녹색제품'에 포함되며 공공기관 의무 구매대상으로 적용됐다. 무림은 지난해 '생분해성 인증'까지 국내 제지업체 최초로 받았다. 수용성 친환경 코팅 염료를 입힌 종이컵과 빨대는 폐기 후 45일 내 자연분해되며 국제적 환경인증인 생분해성 인증을 받아냈다.
업계에선 제지업체들의 친환경 제품개발 경쟁이 시장을 확대시키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로 일회용품 사용이 다시 증가하면서, '친환경 소재' 개발이 제지업계의 유력한 대안 아이템으로 인정받고 있다"며 "제지시장이 한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IMARC에 따르면 글로벌 친환경 포장 시장 규모는 지난 2018년 168억달러(약 18조7471억원)에서 오는 2024년에 286억달러(약 32조원)로 6년새 100억달러(11조1700억원)이상 성장할 전망이다.

6.비상장알짜기업
종속계열사10개사 중 알짜비상장계열사는 증기 및 전기 등 발전사업자인 무림파워텍(자산1110억원,100%지분),무림캐피탈(간접지분67%) 등이다.특히 무림파워텍의 가치는 3천억원대(무림페이퍼 자산에 비반영됨).또한 무림캐피탈은 sd바이오센서에 투자하여 4.9%지분을 보유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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