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쥬라기카페

2020.08.08 외국인의 강한 옵션 롱포지션 베팅. 무슨 일일까?

2020.08.08 19:52:58 조회3736

외국인은 6일과 7일 옵션 시장에 매우 공격적인 롱포지션(상승하면 수익이 나는 콜옵션 매수, 풋옵션 매도 포지션)을 연이어 취했다. 



 

8월 6일에도 매우 공격적인 콜옵션 매수 포지션을 늘린데 이어서, 7일에는 더욱 공격적인 콜옵션 매수 포지션을 늘려 두고 있다. 





현재 외국인의 옵션 포지션 대로라면 주가가 오르면 오를수록 큰 이익을 얻는다. 아울러 선물에서도 40,000계약 가까운 순매수 포지션을 유지하고 있어서 주가가 오르는 경우 외국인은 대단히 큰 파생상품 이익을 얻게 된다. 

왜 외국인은 전에 보기 드문 이런 공격적인 상승 방향 포지션을 취하는 것일까? 

세계의 자산운용사들이 한국 주식을 편입하는 기준인 한국 MSCI 지수가 2019년과 2020년 고점 저항을 돌파할 중요한 변곡점에 있기 때문인 듯 하다. 


기술적 흐름상 2019년과 2020년 전고점은 강한 매수와 매도의 공방이 이어지는 곳이고, 이것이 돌파되면 급등이 가능한 곳이다. 따라서 외국인들은 이 저항 돌파를 기점으로 외국자본이 한국 주식을 대거 사들이면서 만기까지 초 급등을 시키는 상황을 염두에 두고 있는지 모른다. 

여하튼 외국인의 현재 옵션 포지션으로는 종합지수가 2500에 가더라도 이상하지 않은 매우 이례적이며 공격적인 포지션을 갖추고 있고, 어제 기관의 매도 물량을 8,000억원 가까이 유도하여 주가 상승이 쉬운 상태를 일부러 만든 듯 하다. 


한편, 세계 경기 민감 업종의 움직임을 대표하는 글로벌 기초재료 업종 지수도 MSCI 한국 펀드와 마찬가지로, 2019년 및 2020년 전고점 돌파를 앞두고 있다. 이 저항권이 돌파가 된다면 강한 탄력을 보이며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을 준다. 




한편 세계 제조업 1위를 하는 국가는 가장 인구와 주택이 많은 중국이다. 따라서 정보기술주는 미구 대형주를 따라 움직이지만, 구산업 관련 제조업은 중국을 따라 움직이기 쉽다. 


중국에서 중국 경기 민감업종을 대표하는 펀드는 중국 재료 펀드(china materials ETF)인데, 2018년에 하락한 후 2020년 상반기까지 정체해 있던 중국 재료 펀드 chim은 최근 급등세가 나타나고 있다. 이 펀드도 향후 중국 제조업 경기 회복과 관련하여 중요한 관심 섹터 펀드이다. 





중국은 시가총액이 가장 큰 업종이 금융업종이다. 즉, 우리나라 종합지수가 시가총액이 큰 전기전자 업종에 의해 결정되듯이 상해종합주가지수는 시가총액이 큰 금융업종 주가에 의해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중국 은행주 펀드는 CHIX ( 뉴욕시장 )인데 기초재료 업종펀드 chim을 금융업종 펀드 chix로 나눈 상대강도는 아래와 같다. 최근 경기 민감주 펀드가 금융업종 상승을 제키고 강력한 상승을 하고 있다. 




또한, 금융시장 전반에 미칠 중요한 변수로 그간 고공권에 머물던 미국 국채가격이 하락 전환할 가능성이다. 



미국 국채 가격은 코로나 이후 악화된 미국 경제, 적자가 급증하는 미국 연방재정 수지와 부채, 약화되는 달러에도 불구하고 강세가 유지되어 왔다. 그간 FRB가 양적 완화를 하는 과정에서 미국 국채를 비싼 가격으로 매수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미국의 양적 완화가 둔화될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FRB가 양적완화 차원에서 사들이는 미국 국채의 양을 줄인다면, 국채는 시장 가격으로 환원될 수 있고 이런 경우 고평가된 현재 가격을 유지하기 어렵다. 


미국의 양적 완화 규모가 감소하면 FRB에 의해서 높은 가격이 유지되어 왔던 미국 국채가 하락하기 쉬우며, 이는 국채시장의 자금 이탈과 주식시장의 자금 유입으로 이어지는 Great Rotation 과정이 진행될 수 있다. 

여하튼 7월 7일부터 8월 8일까지 한달여간 기광는 6조원에 가까운 대량 매물을 쏟아내며 주가 상승에 저항을 하는 한편, 파생상품에서도 숏포지션을 늘렸다. 한달간 매도 물량으로는 기록적인 수준이다. 


이처럼 매도 물량이 충분히 감소한 상태에서 외국인이 옵션 포지션에 이전에 보기 드문 강력한 롱포지션을 구축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음주는 외국인과 기관간 파생상품 시장을 둔 한판 싸움이 정말 볼만 할 것 같다. 

외국인은 풋옵션 매도로 하락에 대한 방어선을 쳐 놓고 상방으로 강력한 베팅을 하는 만큼, 한주가 100포인트가 넘는 강력한 상승도 가능성이 있다. 코로나에서 벗어나 본격 경기가 회복되는 중국을 필두로 한 때 소위 "중국주"라고 불렸던 경기 민감주와 함께 종합주가지수가 강한 상승을 할 채비를 갖추고 있다. 충분히 비중을 늘려두고 경기 회복과 주가 추세를 따라 장기로 보유하는 전략을 가져갈 때이다. 


 

쥬라기 주식 투자 아카데미

http://www.paxnet.co.kr/pro/cafe/jurasicj

17년의 주기로 움직이는 흐름을 읽어 미래를 제시하고,
대세 상승 장세에서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가진 기업을 분석 제공하고,

이 기업들을 장기 투자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