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전문가전략

쥬라기카페

[쥬라기 업종 분석] 건화물 운임지수와 중국 철강 유통가격 상승, 운임지수와 철강가격의 상승 메카니즘

2019.04.29 08:34:17 조회1144

연초 급락했던 건화물 운임지수가 점차 상승하고 있다철광석을 싣고 나르는 케이프 사이즈 운임이 상승세로 돌아섰다. 실제, 지난달 말 기준 하루당 7553달러수준이던 운임은 이달 24일 기준 1228달러로 35.4% 올라섰다. 벌크선시황을 나타내는 BDI지수도 1월 말 이후 급락해 줄곧 600대에서 오르내리다 지난 23889선으로올라섰다.

 

 20190429083136369.png

 

이런 건화물 운임의 상승세는 위축되던 중국의 산업생산과 제조업 경기가 3월증가와 회복으로 돌아서면서 향후 철강생산 증가라 예상되기 때문이다.

 

 20190429083144695.png

 

주로 철강 제조 원자재인 철광석과 석탄을 운반하는 벌크선 운임은 중국의 제조업 경기지수와 밀접한 연관하에 움직인다. 과거 2015년 중국의 제조업이 위축되면서 건화물 운임지수가 급락했지만, 3월 이후 중국 건설 경기 회복과 함께 중국 제조업 경기가 회복 반전되면서 건화물 운임지수는 급등한 후 중국제조업 경기지수와 마찬가지로 2018년 상반기까지 상승이 이어졌다.

 

그러나 2018년 하반기 이후 중국 제조업 경기 지수가 예상 밖으로급격하게 위축되면서 건화물 운임지수가 올 상반기까지 급락하는 원인이 되었다. 2015년 말과 같은 원인에기인한 같은 결과가 나타난 셈이다.  3월중국 제조업 경기가 극적인 상승으로 나타나면서 건화물 운임 지수도 2016년과 같은 모습으로 급격한상승이 나타나고 있다.

 

 20190429083159895.png

 

2012년 이후 급격히 위축되었던 중국의 주택건설 경기를 감안하면향후 적어도 5년 중국의 주택 경기는 활황 국면으로 나타난다. 이런점에서 중국의 건설 및 제조업 경기와 함께 건화물 운임지수는 장기 상승 추세 방향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이를 전제로 한 건화물 업체의 장기투자를계획할 수 있다.

 

건화물 업체의 주식투자 전략은 건화물 운임이 세계 건설 경기 호전으로 10,000을넘는 시점을 멀리 보고 가는 전략이다.

 

 

한편, 건화물 운임과 관련하여 단기적인 영향을 미치는 악재 요인이발생했었다브라질 발레의 광산사고 이후 철광석 수출의 감소에 따른 물동량의 감소, 3월 호주의 태풍으로 항만 시설에 문제가 발생하면서발생한 사고 등은 단기적으로 물동량의 감소로 운임 하락의 원인으로 작용했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브라질 발레(Vale)는 최근 브루쿠투(Brucutu) 광산 가동을 재개했다. 브루쿠투 광산의 생산량은 3000만톤으로, 지난 125일 댐 붕괴 여파로 9300만톤 규모의 설비가 중단된점을 감안하면 30% 가량이 재개된 셈이다. 업계는 다른광산 역시 안전성이 확보되는 대로 순차 가동될 것으로 전망한다

 

지난달 호주를 덮친 사이클론도 피해 윤곽이 드러나면서 소강될조짐을 보이고 있다. 태풍으로 항만시설이 봉쇄되면서 철광석 생산·수송 차질을 겪은 리오틴토, BHP 등은 피해 물량을 각각 1400만톤, 800만톤으로 추산했다. 업계는 피해 규모와 복구 속도로 미루어브라질 보다 빠른 수급 개선을 전망한다.

 

광산 재개 소식에 철광석을 싣고 나르는 케이프 사이즈 운임이상승세로 돌아섰다. 실제, 지난달 말 기준 하루당 7553달러 수준이던 운임은 이달 24일 기준 1228달러로 35.4% 올라섰다. 벌크선 시황을 나타내는 BDI지수도 1월 말 이후 급락해 줄곧 600대에서 오르내리다 지난 23820선으로 올라섰다.

 

원자재價 안정화 찾나…철강·해운사 '안도' 데일리안 2019.4.26 

 

 

그러나 최근 브라질 3000만톤 규모의 철광석을 생산하는 발레의 브루쿠투광산이 가동을 재개하고, 문재가 발생되었던 호주 항만 시설도 재개가 예상된다고 한다.

 

투자에서 늘 장기적이 추세 방향과 단기적인 변동 요인(악재)를 접하게 된다. 단기 차익을 겨냥하는 사람에게는 장기 추세 방향과무관하게 단기 변동 요인을 따라 주식을 매수하거나 공매도를 하겠으나, 펀더멘털에 기반하여 투자하는 전략은장기 추세에 투자의 포커스를 맞추고 단기 악재에 따른 하락에서 저가매수를 하는 것이 바른 전략이다.

 

장기 추세를 따라 제시했던 매매 전략을 단기 변동 차익 전략으로 대응하는 투자자는 단기 악재에 따른 하락을 힘들어한다이런 투자자는 자신의 전략유형부터 정립할 필요가 있다. 단기 차익 전략이라면 장기 추세 전략을 따르지 않고 단기 변동 전략에맞춰 투자를 해야 하며, 장기 추세 전략이라면 단기 변동을 무시하거나 오히려 싼 값으로 매수할 기회로활용해야 한다.

 

철강업 역시 단기적으로 보면 철광석 가격 상승이나 원료가격과 판매가격의 가격차에 따른 실적 변동이 주가를 요동치게한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철강 수요가 철강 가격을 결정하며 철강 가격과 함께 실적이 호전되며 주가가오른다.

 

 20190429083211887.png

 

중국의 철강 유통가격을 보면 중국의 건설과 제조업 경기가 경착륙을 나타냈던 2014년과부터2015년까지 철강 가격이 급락하면서 철강업 주가가 곤두박질쳤다. (당시나는 철강업이 중국의 영향을 받는지를 파악하지 못했었다.) 그러나 2016년중국의 건설업이 회복되면서 중국 제조업 활황과 함께 철강 가격은 2018년 중반까지 빠른 상승으로 가격이회복되며 철강업 주가가 상승하였다.

 

그러나 2018년 하반기 중국의 제조업 경기가 예상 밖으로 급한 위축을나타냈고, 이것이 철강 유통가격 하락과 함께 철강 가격의 하락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중국이 춘절과 동절기 비수기를 지나고 중국 제조업이 회복되면서 중국의 철강 유통가격이 오르고 있다.

 

 20190429083220137.png

 

지난해 크게 증가한 중국의 주택 건설 착공, 올 들어 크게 느린 중국인프라투자 규모, 최근 폐막 된 중국 주도의 일대일로 사업의 확대 등으로 장기 추세 관점에서 건설과제조업 경기는 안정적인 성장을 앞두고 있다. 이런 펀더멘털은 장기적인 철강 가격의 상승을 의미한다그러나 최근 발레의 생산 차질로 오른철광석 가격과 하락에 비해 아직 덜 오른 철강 가격은 철강업 실적에 부정적으로 최근 주가 하락의 원인이 되어 있다.

 

이런 긍정적인 장기 모멘텀과 부정적인 단기 모멘텀이 함께 할 때, 단기변동차익을 노리는 투자 전략이라면 변동에 따라 매매하는 전략을 가져가야 하고, 필자가 제시하는 장기추세 전략을 가져가는 투자자라면 장기 상승을 염두에 두고 단기 변동을 값싼 매수의 기회로 삼는 전략을 가져가야 할 것이다. 투자는 장기 추세 전략이냐 단기 변동 차익 전략이냐에 따라 전혀 상반된 전략이 적용된다. 이 점을 명확히 정립하여 전략을 가져가면 좋다.

 

 

필자가 제시하는 투자 전략을 펀더멘털과 경기에 기반한 장기 추세 전략이다. 따라서단기 변동 차익을 전략을 가진 투자자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거나, 단기적으로는 손실의 위험이 있다. 따라서 장기 추세 전략을 가진 투자자라면 필자가 제시하는 전략을 따를 필요가 있지만, 단기 변동성 전략을 가져가는 투자자라면 다른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을 것이다.

  

나무를 찍는데 도끼가 필요하고, 연필을 깎는데 면도칼이 필요하듯이그 목적과 방향에 따라 그 수단도 달라지는 법이다필자는 면도칼로 연필을 깎는 전략이 아니라 도끼로 아름드리 나무를 찍는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아름드리 나무를 보는 법과 그것을 찍는데쓰는 도끼를 다루는 법을 제시한다. 연필을 깎는데 필자의 도끼를 썼다면, 면도칼로 바꾸는 것이 좋다

 

  

주식투자 MBA 강의

http://www.paxnet.co.kr/pro/cafe/jurasicj

경기 변동, 업황의 변화, 및 기업의 성장 모멘텀과 함께 기업의 가치 분석 및 가치 변화를 토대로 한 정통적인 투자를 익힐 수 있는 쥬라기 투자 클럽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