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2.08 12:25:02 조회1253
1월 이후 가파르게 오르던 시장이 저항권인 60주 평균에 접하면서 조정이 나타나고 있다. 미국 대형주 주가지수는 지난주 20주 평균을 돌파한 후 동양이 구정 연휴였던 이번 주에도 상승이 이어지며 60주 평균에 이런 후 조정을 나타내고 있다.

단기간 급등 국면이 이어진 끝에 저항권에서 조정이 나타나고 있으나, 추세는 여전히 상승 추세를 유지하고 있다. 중기 추세선인 20주 평균을 돌파해 있고, 20일 평균이 60일 평균을 넘어 상승하는 골든크로스가 발생하여 정배열 국면이 진행 중이다.
1월 상승에 따른 월봉 이격 발생으로 월초 이격 조정을 거쳐 다음 상승을 준비하는 국면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조정 움직임과 함께 종합주가지수 상승을 리드해 온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조정을 받으며 종합주가지수가 조정을 받고 있다.


연초부터 종합주가지수가 강하게 오른 데는 시가총액 1위와 2위를 점하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가파른 상승이 큰 역할을 했다. 외국인이 1월 전기전자 업종에 4조원 가까운 매수를 하면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상승을 견인하였다.
삼성전자는 블랙록 펀드 어드바이저스 및 특수관계자가 장내매수를 통해 삼성전자 주식 211만 8161만주를 매수했다고 공시했다. 블랙록이 삼성전자의 비중을 늘림으로써 한국의 주가지수 장악력이 한층 강해졌다고 할 수 있다.
블랙록 펀드 어드바이저스 및 특수관계자, 삼성전자 주식 211만주 장내매수아시아투데이 16시간 전
블랙록의 삼성전자 매수가 일단락된 듯, 외국인의 전기전자 업종의 매수가 멈추면서 전기전자 업종이 60주 평균을 저항으로 조정을 받고 있고, 이와 함께 종합지수와 여타 업종의 조정이 나타나고 있다.

한편, 1월 급히 올랐던 시장도 이에 맞춰 2월 이격 조정이 나타나고 있다. 중기 추세 기준 상승 추세에 진입하였지만, 1월 상승이 급격하여 이격이 발생한 만큼, 월초 이 이격을 메운 후 종목이 선별 되어 상승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춘절(구정) 연휴를 맞는 중국은 금요일인 오늘까지 휴장을 한 후, 다음주부터 개장된다.

지난 주 중기 추세 기준선인 20주 평균을 돌파한 중국 증시는, 적극적인 경기부양 정책과 중앙은행의 유동성 공급에도 불구하고 세계 증시에 뒤쳐져서 움직인 만큼, 다음 주 이후 탄력적인 상승이 기대된다.
이런 중국 증시의 상승을 앞두고, 중국 경기에 영향을 받는 철강과 화학 등 주요 소재업종은 오늘 비교적 큰 조정으로 1월 이격을 메우고 있어 월초 저가 매수 조건을 주고 있다.


중국은 지난해 주택착공면적이 전년 대비 19.7%가 증가했고, 12월 이후 지금까지 철도건설 허가가 160조원 규모로 확대된데다가, 지방정부의 인프라 건설을 위한 채권 발행이 1조 3000억 위안 규모가 허용되어 올해 본격적인 건설과 고정자산 투자가 확대될 예정이다.
중국 건설은 비수기인 동절기가 춘절연휴와 함께 끝나고 건설 성수기로 진입하는 만큼 연초 중국의 고정자산투자 및 건설에 관련된 중국주를 적극 편입할 필요가 있다. 
한편, 지난주 신고가로 마감했던 원유가격은 이번 주 60일 평균까지 조정을 받으면서 월봉 이격 조정을 마무리한 모습이다. 원유가격 조정과 함께 달러가 상승하며 환율이 하락하였으나 다음주 이후 원유가격 상승과 함께 달러 약세가 될 가능성이 있다.

세계 시장은 앞서서 이끌어 온 신흥국 주가지수 $MSEMF는 과열권에 진입하면서 조정이 나타나고 있으나, 1월 강한 상승을 통해 20일, 60일, 90일 정배열을 만들어 중기 상승 추세로 전환되어 있다. 월초 이격 조정을 통해 다소 급했던 상승 속도를 조정한 이후 중기 추세는 꾸준히 상승해갈 모습이다.
세계 증시가 중기 상승 추세가 확립된 가운데 1월 급등에 따른 2월초 이격 조정이 진행 중이다. 특히, 1월 상승이 세계최대자산운용사 블랙록의 기술주 매수로 급반등 국면이 이어졌다면, 2월은 20주 평균을 넘어 상승하는 중국 시장이 상승 모멘텀을 제공하게 쉬워 보인다.
월봉을 기준하여 시가3선 이격 조정이 마무리된 기업들을 차분히 매수하여 다음주 이후의 장세를 준비하는 전략이 필요해 보인다.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