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2.20 22:08:17 조회5414
[투자전략] 개인투자자들은 왜 연일 순매도인가?
12월 들어서 개인투자자들은 시장에서 연일 순매도 중이다. 왜 그럴까? 가상화폐와는 무슨 상관이 있는 것일까? 대주주 양도세와는 관계 없는가?
첫번째 가상화폐와 증시와의 관계이다. 가상화폐시장이 뜨겁다. 해외시장대비 +20%나 높은 웃돈이 붙어서 거래된다. 한국의 투자자들이 가상화폐를 독식하고 있다. 지금의 증권시장제도와 무관치 않다. 금융위는 공매도가 적정한 시장가격의 발견기능이 있다고 헛소리만 하고 있다.
현행시장제도는 상하한가 30%로 등락폭을 넓혀서 개인투자자들이 안정된 투자를 할 수가 없다. 또한 종목선물 25개에서 125개로 늘려서 기관이나 외국인이 얼마든지 주가를 조절할 수 있다. 더구나 상승에 대하여 정적동적vi,투자주의경고위험 및 거래정지로 공매도세력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물량은 연기금을 포함 대주할 곳이 넘쳐난다. 조금만 크게 상승하면 즉시 공매도가 나오는 시장이다. 하락은 정적vi,동적vi가 고작이다. 공매도과열거래금지도 허울뿐, 각종elf,etf헷지 핑개로 얼마든지 공매도칠 수 있다. 대한민국증시는 개인투자자들인 언제라도 폭탄을 맞을 수 있는 대단히 위험한 시장이다.
등락이 심하여 안정적으로 장기투자도 할 수 없다. 시장은 공매도천국에 기관이 얼마든지 시장조작및 주가조작을 할 수 있는 여건이 만들어져 있다. 이로 인하여 개인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서 도무지 수익을 낼 수가 없다. 그러한 구조하에서 기관의 공매도 폭탄을 맞지 않아도 되고 거래소의 불공정한 시장관리도 벗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주식시장에서 연일 주식을 팔고 가상화폐시장으로 몰려가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한국의 투자자들이 결고 투기적이어서가 아니다. 불공정한 시장제도와 과도한 파생도입 때문이다. 세계10위권 금융시장 헛소리 집어쳐라. 한국은 기축통화국이 아니어서 절데 세계탑10위의 금융시장이 될 수 없다. 태생적한계인 것이다. 금융당국은 가상화폐시장으로 왜 개인투자자들이 몰리는지를 생각 좀 해라.
현행 증시가 엄청난 불공정한 시장이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직시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해외증시에 비하여 일방적으로 개인투자자들만 불리한 시장제도를 개혁하여야한다. 증시가 투자의 장이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현행증시는 선량한 개인투자자를 볼모로 파생을 위한시장, 공매도와 기관의 시장조작,주가조작 및 증권사 약정을 위한 제도로 만들어져 있다. 금융위는 말장난하지말고 증시를 통한 기업의 제대로된 자금조달창구 및 국부를 지키고 중산층및 중소기업을 양성하는 시장으로 뜯어고쳐라. 분명 말하지만 한국사람이 투기적이서 주식을 팔고 가상화폐시장으로 몰리는 것은 아니다. 기관의 밥이 되기 싫어서 떠나는 것이다.
두번째 증시과세제도이다. 과연 거래세만 징수하는 경우와 대주주양도세부담의 경우를 비교해보라. 대주주 양도세는 틀림없이 전체적이 세수면에서 세수를 감소시키고 증시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요인이다. 세수증대측면에서 실익도 없고 투자자만 골병들고 증시만 불안정하게 만드는 증시과세를 왜 빡빡우겨서 시행하는가? 부동산을 폭등시키기 위해서라면 좀 이해하겠다. 실익도 없고 증시안정과는 거리가 먼 증시과세 당연히 폐지되어야한다.
일반들은 대주주양도세하면 기관도 세금을 내는 줄 알지만 기관은 법인세와 이중과세라고 해서 세금은 안낸다. 결과적으로 개인투자자대주주만 세금을 내는 셈이다. 또한 대주주요건에 속한 개인의 매도세로 증시는 불안정해지고 그들이 배당도 포기하고 매도하므로서 중산층육성과 기업의 과실을 국민에게 돌리려는 정책과도 역행된다.
즉, 개인들이 우량주를 장기적으로 보유하므로써 주가상승에 의한 수익과 배당금의 배분을 통한 중산층육성과는 거리가 멀어진다. 제도가 이러함에도 개인투자자들이 단기성투기적 매매를 해서 개인들이 수익을 못낸다고 비판할 것인가?
금융당국자는 눈가리고 아옹, 혹세무민하려들지말고 그로인한 부작용이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잘 살펴야할 것이다. 가상화폐로 몰리는 현상에 대하여 제대로된 분석을 내는 금융당국자는 단 1명도 없고 투기적이라서 그렇다고 말하는게 말이되는가? 그 배면에는 잘못된 증시제도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란 걸 제발 좀 깨닫아라. 기업과 국민을 위해서라면 어떻게 해야 옳은 정책인지 답이 보이지 않은가?
팍스넷 전문가 모집 안내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