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쥬라기카페

2020.12.07 반도체(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의 천정권 진입과 에너지의 상승 준비.

2020.12.08 04:14:21


반도체의 천정권 진입과 에너지의 상승 준비.




12월 선물 옵션 만기를 앞두고 주가지수 상승을 리드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대세핵심구조의 천정권에 바짝 다가서 있다.







대략 70$가 천정권인데 67.37$로 바짝 접근하면서 천정권 터치 직전에 있다. 목요일 선물 옵션 만기를 앞두고 외국인의 선물과 옵션 롱포지션 투기에 따른 결과이다.  12월 선물 옵션 동시 만기를 앞두고 미국 시장에서는 예외적으로 풋콜 비율이 낮아지며 롱포지션 강세 국면이 이어지고 있고, 한국 시장은 외국인이 선물 옵션 모두 롱포지션을 늘리면서 상승이 이어져 왔다.




펀더멘털이나 경기와 무관하게 선물과 옵션에서 이익이 되는 포지션을 구축하고, 그것을 수익으로 만들기 위해 지수를 움직이는 국면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기전자(삼성전자 시가총액 1, sk하이닉스 시가총액 2), 제약 (삼성바이오 시가총액 4, 셀트리온 시가총액 5), 자동차 등 주로 시가총액이 큰 종목 위주의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삼성전자가 선물 지수와 함께 채널 상단에 접한 후 하락이 예고되어 있다. 따라서 인덱스 중심의 대형주를 위주로 강하게 상승하던 시장은 마감하고, 프로그램 매도 증가와 함게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 


*옵션 만기 후 종합지수는 대형주와 함께 조정 국면이 이어지기 쉽다. 대형주 상승은 옵션 때문에 상승했으므로 최근 급등한 전기전자 제약, 자동차 및 급등한 시가총액 상위 기업은 단기 및 중기 관점에서 차익 실현 기회이다. 


이런 점에서 11월 이후 급등해온 시가총액 상위 기업들은 중기적인 차익실현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4분기와 연간을 기준 주가가 평년에 비해 과도하게 오른 경우에도 해가 바뀌면 이격 조정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당분가 조정이 이어질 수 있다.




한편, 삼성전자의 채널 천정 진입은 세계 반도체 기업의 주가가 천정권에서 추세 반전이 임박했음을 의미한다. 세계 반도체 지수 시가총액 1, 뉴욕시장 시가총액 1, 신흥국 주가지수 편입비중 3위의 위상을 가진 대만 반도체 (TSM) 22년 추세 채널의 상단에 접하면서 10년 이상 이어진 상승 추세가 변화될 조짐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대만 반도체는 2009년 이후 일정한 성장 속도를 유지해 왔으나, 2020년 코로나 이후 주가가 펀더멘털에 비해 과열권에 진입했음에도 급등하면서 주가 Overshooting 상태를 만들고 있다. 주가 천정권에서 매수해줄 일반을 유인하고, 또 처분할 단가를 높게 하기 위해서 고평가된 주가를 더욱 가파르게 끌어 올리는 과정이 오버슈팅이며, 주가의 추세 전환의 전조 신호이다. 따라서 반도체가 추세 전환된 후 상당한 기간 조정이나 정체 국면이 나타날 수 있다.




한편, 최근 반도체 기업 주가의 오버슈팅 급등과 함께 반도도체 주가와 함께 움직이는 비트코인 가격이 동반 급등하여 함께 추세 전환이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를 보유한 사람이라면 이번 주가 차익실현의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 사실 반도체 지수는 비트코인 채굴과 관련이 되는 대만반도체, NVDA, AMD 같은 기업들이 과거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만드는 기업을 제치고 상승을 주도해 왔다. 따라서 이들 기업이 천정권이라면 비트코인 역시 천정권이 될 가능성이 있다. 

한편으로 10년 상승 추세를 유지해 온 반도체가 추세 전환이 임박한 가운데, 코로나 이후 저금리와 통화 공급 확대로 향후 전세계 건설 경기에 불을 지펴 강력한 경기 회복이 진행될 환경이 마련되었다. 이에 따라 건설에 필요한 자재와 연관된 산업들이 자재가격 상승과 함께 업황이 회복될 준비를 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무거운 짐을 멀리 실어 나르는 운송 수요에 따라 수요가 변화하는 원유 가격의 상승이다.


 





원유가격은 4월 파생상품 투기(특히 한국의 DLS) 4월 마이너스 가격이라는 상상하기 어려운 가격대를 만든 후 6월 이후 40$ 초반대에 장기간 정체해 왔다. 이렇게 움직이던 원유가격이 장기 추세의 기준인 60주 평균을 돌파하여 초기 상승 모습을 갖추고 있다. 4월 중순 이후 현재까지 만들어진 주가의 모습을 급등형에 해당한다. 

따라서 머지않아 원유가격 급등을 동반한 인플레이션이 시작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주식 시장은 기술주가 조정 국면을 거치더라도 에너지를 주도로 한 상승이 이어질 수 있는 구도이다.




겨울철 북반구 온대 지역에 위치하는 유럽과 미국 등 선진국에서 코로나가 봄보다 더 큰 규모로 확산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미국과 유럽은 통화 공급을 한층 늘려 통화 팽창이 나타나 거대한 인플레이션이 준비 중이다.


 




따라서 기술주가 하락해도 시장은 좀처럼 꺾이지 않는 강세가 이어질 수 있다. 이런 점에서 화폐 남발이 화폐가치 하락으로 이어지고, 화폐가치 하락은 화폐로 거래되는 모든 자산과 상품의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는 인플레이션을 초래한다.




따라서 인플레이션과 함께 제품 판매 가격을 올려 받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하는 기업을 투자하면 좋고, 재산은 가급적 예금, 보험, 채권을 피하고 주식, 부동산, 실물 자산의 형태로 보유하는 것이 좋다.




다만, 주가는 주간, 월간, 분기, 연간 이격에 따른 이격 조정을 거쳐 다시 오르는 리듬을 반복하므로 분기나 연간으로 예년에 비해 과도하게 오른 기업은 이격 조정을 대비하고, 음식료, 화장품, 보험, 제지, 건설 등 3분기와 4분기 조정을 받거나 소외된 기업들은 연말과 내년 상반기를 겨냥하여 저가에서 매수해  비중을 늘려가는 전략이면 무난하다. 

 


쥬라기 주식 투자 아카데미


http://www.paxnet.co.kr/pro/cafe/jurasicj


17년의 주기로 움직이는 흐름을 읽어 미래를 제시하고,
대세 상승 장세에서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가진 기업을 분석 제공하고,


이 기업들을 장기 투자하는 방법을 교육합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