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마켓리더

쥬라기카페

미국, 유럽, 중국의 옵션 만기 주간 주식 시장 전략, 매수와 매도

2020.08.17 18:30:37


미국, 유럽, 중국의 옵션만기 주간 주식 시장 전략, 매수와 매도


 


지난주 옵션 만기였던 우리 시장은 외국인의 투기적 상승하면 수익을 얻는 롱 포지션 확대와 함께 상승이 이어졌으나옵션 만기가 끝난 후 조정을 나타냈다.



 


월간으로 5개월 연속 상승이 이어진 종합주가지수는 한달 상승 폭으로는충분한 상승을 보이고 있다.



 


이런 점에서 8월 말까지 지수는 크게 상승은 어려워 보여 조정을 거쳐상승하거나 지수가 정체할 것으로 보이지만, , , 분기 모두 상승 추세가 이어지고 있어 상승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파생상품 시장을 주도 해온 외국인은 9월물 선물 46,000계약 이상 매수 포지션으로 보유할 뿐 아니라 옵션 역시 롱 포지션을 가져가고 있어서 9월 만기까지 상승이 기대된다.



 


그러나, 9월 공매도 금지 기간의 해제시기가 다가오고 있고, 또한 올 연말을 기준으로 양도소득세 부과 기준인 대주주 기준이 종목당 3억원으로 축소된다는 점에서 9월 만기 이후 종목별 매물의 증가도 예상할 수 있다. 특히 올 들어 주가가 크게 오른 기업일수록 수익이 커 양도소득세 부과의 대상이 되고, 또 주가 상승으로 쉽게 대주주 기준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9월이후에는 이러한 영향을 감안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상반기 코로나로 공매도가 6개월간한시적으로 금지되고, 시장 유동성이 폭발하면서 세력이 움직이는 테마성 주가 급등이 이어졌으나, 향후 공매도 재개 가능성과 양도소득세 관련 세금 부담 때문에 향후 이렇게 급등했던 기업의 조정 가능성이 대두된다.



 


상반기에는 시중의 통화 팽창과 함께 사모펀드와 주식형 수익증권으로부터 이탈한 자금이 직접투자를 위한 고객예탁금으로유입되면서 강한 유동성 장세가 이어졌으나, 고객예탁금 증가가 둔화된 가운데 신용잔고가 빠르게 증가하고있어서 향후 개인 수급 감소와 양도소득세 관련 매물이 증가할 때 하락 변동을 키울 가능성을 주고 있다.


 


이런 점에서 펀더멘털의 뒷받침 없이 테마나 세력성 움직임에 의해 연간으로 크게 오른 기업들은 향후 매물과 변동을대비하여 차익실현 하는 전략을 고려할 때이다. 또한 연간으로 충분한 규모로 오른 기업 역시 향후 양도세관련 매물과 결부될 때 조정 가능성이 크므로 비중을 줄여 내년에 재매수를 노리는 전략을 고려할 때이다.

한편, 주식형 수익증권 감소와 사모펀드 자금 이탈이 둔화되면서 기관의 매물이 둔화될 가능성이있고, 중국 주식 편입을 위해 한국 주식을 팔던 외국인이 상반기 중국 주식 편입을 마치고 하반기부터순매수 기조를 이어가고 있어 시장은 개인 주도의 테마형, 세력형 유동성 국면으로부터 외국인과 기관 주도의실적을 기반으로 한 장세로 변화될 가능성이 있다.


 


이런 점에서 외국인 주도의 저평가 실적주와 덜 오른 경기주는 여전히 매수 전략이 가능하다.


 


경우 애플과 아마존 테슬라 등 나스닥 대형주가 강하게 오르면서 천정권 모습을 보이고 있어서 주식시장 전체가 과열된것으로 보이지만, 나스닥 대형주 지수가 전년동기에 비해 46%가올라 과열을 나타내는 반면, 굴뚝산업 중심의 뉴욕시장의 종합지수는 2.6%상승에 불과하다. 따라서 나스닥 시장과 뉴욕 시장의 주가 움직임이나 이격은 전혀 다르며따라서 주가는 과열된 기업과 저평가된 기업이 공존하는 이원화된 시장이 될 수 있다.


 



 



 


나스닥 지수의 상승을 이끈 애플이나 아마존 테슬라 등은 전년동기 대비 애플125%, 아마존 75%, 테슬라 650% 상승을하여 있다. 아무리 기업이 건실하고 성장을 하더라도 기업이 1년성장률이 이런 주가 상승률을 뒷받침하지 않는다면 주가는 과열이며 기업의 성장속도로 맞추기 위해 주가가 조정을 거치기 쉽다.



 


한편, 이런 주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확산 방지하기 위한 락다운과함께 하락한 원유와 금속 가격 등 원자재 가격 하락과 하락했던 상품지수는 전년동기대비 12.4%의 하락을나타냄으로써 여전히 지난해 가격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에너지 펀드 전년동기비 -25%, 산업금속지수 2.48%, 은행업 지수 -13.8%, 자연자원 펀드 0.6%, 철강업 펀드 -1.2% 수준의 상승을 나타내고 있어 나스닥 대형주 상승과는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편, 상반기 코로나로 인해 급격히 위축되었던 세계 제조업 경기는 7월을 기점으로 확장국면으로 전환되어 점차 회복이 빨라진다는 점에서, 상반기상대적으로 주가 하락이 더디었던 제조업 관련 산업이 8월 만기 이후 연말까지 상승을 주도할 가능성이크다. 



 


이번 주 금요일 유럽 및 중국과 함께 옵션 만기를 맞는 뉴욕시장은 콜옵션 우위 국면이 이어지고 있어 이번 주는강세 국면이 이어질 수 있다. 그러나 이달 만기를 기점으로 나스닥 대형주와 뉴욕시장의 흐름에 변화가올 수 있어 주목할 만 하다.



 


코로나를 완전히 통제하지 못한 미국은 지금도 달러 공급이 확대되고 있어 기축통화가 팽창하는 가운데, 그간 강세를 보여왔던 미국과 유럽 영국 일본 등 국제 채권가격이 지난주 이후 하락하며 국채 수익률이 오르고있어 시장은 여전히 강세 국면이 이어질 조건이다.


다만, 한국이나 미국이나 과도하게 올라 과속 상태가 된 기업이 조정을받고, 상반기 경기 부진을 이유로 주가가 덜 올랐던 기업들이 경기 회복 신호와 함께 주가가 상승하는주도 섹터 변화의 시기이므로, 이런 흐름에 맞춰 이익실현 할 기업과 매수해 비중을 늘려 보유하는 전략이엇갈린다.

상반기 유동성에 기인한 테마와 유동성 장세에서는 실적에 기반하지 않는 주가 움직임으로 초보 개인이 오히려 쉽게 돈을 버는 장세였지만, 앞으로 전개될 장세는 테마나 세력주보다 기업 실적과 성장, 그리고업황 호전을 따라 오르는 장세이므로 특히 유의할 필요가 있다.


 


쥬라기 무료 방송 강의 안내


하반기 장세와 유망 섹터 및 종목에 대해 무료 강의가 있습니다.


일시 : 8 17(금일) 오후 90:00 ~10:30


사이트 : 팍스넷 쥬라기투자 클럽(라이브팍스 강의)  https://vo.la/IKwcj 


내용 : 쥬라기 장세 분석 전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