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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한 스타벅스 매장의 이용 안내문. 출처=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
[파이낸셜뉴스] ‘카공족(카페에서 공부하는 사람들)’에 대한 불만이 커지자 한 스타벅스 매장에서 특단의 대책을 마련했다.
23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서울에 위치한 한 스타벅스 매장에 게시된 이용 안내문 사진이 올라왔다. 안내문을 보면 “30분 이상 좌석을 비우실 경우 파트너가 자리를 정리할 수 있다”고 적혀있다.
이어 “30분 이상 좌석 비움이 유지될 경우 매장 내 분실물 보관함에 보관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해당 매장은 통창 2층 카페로 지난해 신규 오픈한 매장이다. 지하철역과 인접해 있어 평소에도 카공족들이 다수 찾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해당 안내문이 모든 매장에 적용되는 건 아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해당 매장에서 도난 등 이슈가 발생하는 바람에 물품 안전상의 이유로 예외적으로 게시물을 부착했다"면서 "스타벅스 운영 정책과는 무관하다"라고 설명했다.
이를 접한 누리꾼들은 “모든 스벅 매장이 시행했으면 좋겠다”, “짐놓고 밥먹고 오더라. 물품보관소인가”, "밥 먹고 오겠다는 손님도 있었다", “스터디 카페를 가라”, “당연하다, 이게 맞다” 등 해당 매장의 안내문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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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경상북도 안동시의 한 스타벅스 매장에는 프린터기까지 들고 와 전기를 사용한 손님이 논란이 됐다. 출처=온라인 커뮤니티 |
카공족에 대한 논란은 과거부터 제기돼 왔다. 지난해 경상북도 안동시의 한 스타벅스 매장에는 프린터기까지 들고 온 카공족이 논란이 된 바 있다. 당시 SNS에 올라온 사진에는 A4 용지 묶음과 함께 각종 서류가 펼쳐져 있고, 옆좌석에는 프린터가 놓여있었다. 케이블까지 모두 연결된 것으로 보아 실제 출력까지 한 것으로 보였다.
한국외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4100원짜리 커피 한 잔의 손익분기 시간은 약 1시간 42분. 이 시간을 넘기면 오히려 손해를 본다.
이에 일부 카페에서는 콘센트를 없애거나, 콘센트 사용을 유료화하는 사례도 등장했다. QR코드를 통해 시간당 990원 수준의 요금을 받는 방식을 도입하기도 했다.
#스타벅스 #카공족
moon@fnnews.com 문영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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