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국감 2021] 네카오 “국경없이 빅테크와 경쟁 중”(종합)

파이낸셜뉴스 2021.10.21 16:48 댓글 0

네이버 이해진-카카오 김범수, 국회 과방위 국감 출석


[파이낸셜뉴스] 네이버 창업자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카카오 김범수 이사회 의장은 21일 ‘빅테크 경쟁’ 상황을 거듭 피력했다. 네이버와 카카오가 국내 인터넷 시장을 독점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 것이다. 이른바 ‘국경 없는 인터넷·모바일 산업’에서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미국 기반 빅테크 기업들과 힘겨운 싸움을 이어가고 있다는 게 양사 입장이다.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1.10.21/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사진=뉴스1

■이해진 “한미 IT 기업 역차별 우려”

이해진 GIO는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가 실시한 방송통신위원회 종합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미국 기반 글로벌 빅테크 기업을 향한 규제가 국내 기업을 향한 규제로 바뀌어 역차별이 생길까봐 걱정된다”고 말했다. 평소 “미국과 중국(G2)이 주도하는 인터넷 제국주의에 맞서 살아남은 회사로 남고 싶다”는 이 GIO 소신이 담긴 발언이다.

그는 “인터넷 메신저, e메일, 검색 같은 것은 사회 인프라적 측면이 있다”면서 “해당 국가가 그 (디지털) 주권을 가지고 있느냐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GIO는 또 국내외 IT 경쟁 환경과 관련, “미국은 아마존 등 빅테크 중심으로 독점화 되어 있다”면서 “반면 국내 시장은 네이버와 카카오가 독점한다기보다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넷플릭스, 틱톡 등 해외업체들이 들어와서 시장을 잠식해 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부끄러운 말이지만 우리가 시장을 뺏기고 있는, 경쟁에서 버거워하고 있는 그런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 GIO는 “사용자들은 국경에 관계없이 브랜드를 선택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해외기업들과 충분한 경쟁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네이버) 시가총액은 많이 커져 있지만 이동통신사보다 못한 수익을 내고 있는 상황에서 연구개발(R&D)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더욱 많은 스타트업을 인수하고 새로운 기술 투자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여러 제약으로 인해 그나마 잃고 있는 시장을 더 잃게 될까봐 큰 두려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21. photo@newsis.com /사진=뉴시스

■김범수 “M&A는 글로벌 성장방식”

김 의장도 이 GIO와 같이 소신 발언을 이어갔다. 그는 “(네이버 이해진 GIO가 말한 것처럼) 글로벌 기업들의 엄청난 규모와 인력에 유일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법론 중에 하나는 재능과 열정을 갖춘 스타트업들과 함께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카카오의 공격적 M&A는 글로벌 경영 일환으로 이뤄진다는 것이다.

김 의장은 “카카오 초창기 때부터 카카오가 직접 사업 진출을 하기 보다는 250개 가량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인수합병(M&A)을 했던 것이 카카오 성장 방정식”이라며 “스타트업이 플랫폼과 기술만 가지고 헤쳐 나갈 수 없는 영역이 (카카오) 자본이나 마케팅을 받아 성장할 수 있는 구조가 되기 때문에 문어발식 확장과는 다른 성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 GIO와 김 의장은 포털 뉴스 서비스 중단 요구와 관련,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이 GIO는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등이 미디어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점도 종합적으로 판단돼야 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 의장도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이 뉴스 유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고 있다”며 “공정성 등 사회적 영향을 미치는 부분을 고려해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며 미진한 부분은 더 개선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M&A #네카오국감 #빅테크경쟁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