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국감 2021] 네이버 이해진 “한미 IT 기업 역차별 우려”

파이낸셜뉴스 2021.10.21 15:40 댓글 0

국회 과방위 방송통신위원회 종합감사 증인 출석


[파이낸셜뉴스] 네이버 창업자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 사진)는 2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가 실시한 방송통신위원회 종합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미국 기반 글로벌 빅테크 기업을 향한 규제가 국내 기업을 향한 규제로 바뀌어 역차별이 생길까봐 걱정된다”고 말했다.

네이버 창업자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는 21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가 실시한 방송통신위원회 종합감사 증인으로 출석했다. 국회방송 생중계 갈무리

평소 “미국과 중국(G2)이 주도하는 인터넷 제국주의에 맞서 살아남은 회사로 남고 싶다”는 이 GIO 소신이 담긴 발언이다.

그는 “인터넷 메신저, e메일, 검색 같은 것은 사회 인프라적 측면이 있다”면서 “해당 국가가 그 (디지털) 주권을 가지고 있느냐가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GIO는 또 국내외 IT 경쟁 환경과 관련, “미국은 아마존 등 빅테크 중심으로 독점화 되어 있다”면서 “반면 국내 시장은 네이버와 카카오가 독점한다기보다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넷플릭스, 틱톡 등 해외업체들이 들어와서 시장을 잠식해 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부끄러운 말이지만 우리가 시장을 뺏기고 있는, 경쟁에서 버거워하고 있는 그런 상황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GIO는 “사용자들은 국경에 관계없이 브랜드를 선택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해외기업들과 충분한 경쟁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네이버) 시가총액은 많이 커져 있지만 이동통신사보다 못한 수익을 내고 있는 상황에서 연구개발(R&D)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더 많은 스타트업을 인수하고 새로운 기술 투자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데 여러 제약으로 인해 그나마 잃고 있는 시장을 더 잃게 될까봐 큰 두려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제국주의 #디지털주권 #네카오국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