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주요뉴스

'더현대' 이미 100만명 다녀갔는데…복지부는 방역 모범사례 선정?

파이낸셜뉴스 2021.03.18 16:17 댓글 0

-보건복지부, '더현대서울' 속한 영등포구 기초자치단체 모범사례 선정
-첫 주말 방문객 100만명 넘어서며 확진자까지 나왔지만 '뒷북 방역지침' 칭찬 논란
-매장인원 30% 감축도 전체 입장객 아닌 일부 인기 매장


지난 3월1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현대 서울'이 쇼핑을 즐기는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방역당국은 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인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날부터 14일까지 2주간 추가로 연장했다.2021.3.1/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개장 첫 주말에만 100만명 이상이 다녀가며 사회적 거리두기 미준수 논란이 있었던 '더현대서울'에 대한 영등포구 방역조치를 보건복지부가 '기초자치단체 모범사례'로 선정했다. 그러나 이미 지나치게 많은 방문객과 최근 확진자 발생 등으로 논란이 돼 온 사례에 부랴부랴 취한 방역조치가 모범사례로 적절하냐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보건복지부가 모범사례 발표 이유로 밝힌 고객 수 30% 감축 방역지침 역시 10%도 안 되는 일부 매장에 대한 조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매일 수 만명 다녀가고 확진자까지 나왔는데도 '모범사례'

18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수본)는 지난 16일 서울특별시 영등포구를 방역 수범사례(모범사례)로 발표하고 이를 공유했다.

중수본은 "영등포구는 최근 방역수칙 위반 논란이 된 더현대서울과 백화점 등 고위험시설을 대상으로 강화된 방역조치를 실시하고 있다"며 선정 이유를 밝혔다.

영등포구는 주말 주요 혼잡 및 밀집 매장에 대해 이용 가능한 고객 수를 30%로 감축했고 주말 2부제 차량 시행, 무료주차 혜택 중지 등을 통해 방문 차량도 줄였다. 또 실내 환기 횟수를 6회에서 12회로 확대하고 승강기 탑승 인원도 40%로 제한하는 한편, 밀집도 완화를 위해 예약시스템 이용, 대규모 판촉행사 중단, 방문객 혼잡상황 실시간 안내 등을 실시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 같은 조치를 '모범사례'로까지 보기에는 어려운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이미 해당 매장에 수백만명의 방문객이 다녀가고, 확진자가 2명이나 나온 뒤에 나온 '뒷북 대책'이라는 지적이다.

뿐만 아니라 고객 수를 30% 줄이겠다는 방안 역시 전체 매장 방문객 수가 아닌 혼잡한 38개 입점매장에 대한 조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더현대서울에는 600개에 달하는 입점 브랜드가 있지만, 이는 겨우 6%에 불과한 매장에 대한 조치다.

"모범사례 기준은 '확진자 발생' 아냐"

이 같은 혼란 상황에 지자체와 업체들은 제각기 입장 설명에 나섰다.

영등포구 관계자는 "지난주부터 계속 매장을 지켜본 결과 인원이 몰려 백화점에 방역수칙 강화를 요구했고, 함께 논의해 나간 내용"이라며 "입장객 수 제한은 나가는 고객을 일일이 다 체크할 수 없어 강제적으로 제한할 수 없기 때문에 개별 매장의 예약시스템으로 운영 중이다"고 설명했다.

더현대는 일각에서 제기되는 '뒷북 대응' 논란에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개점 첫 주 예상을 뛰어넘는 수의 고객이 몰려 추가적인 방역대책을 마련하긴 했지만, 확진자 발생 이전부터 업계 최고 수준의 방역대책을 이어왔기 때문이다.

더현대 관계자는 "지자체나 정부로부터 특정한 지시를 받은 것이 아니라 상호 논의 과정을 거쳐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방역대책을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방문 고객 수 30% 감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선 "이 같은 목표를 세우고 각종 대책을 통해 방문자 수를 줄여나가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방역당국이 방문자를 억지로 제한할 경우 대기열에서 더 많은 혼란이 야기될 수 있어 올바른 방안이 아니라는 지침을 내렸다"고 덧붙였다.

복지부도 모범사례 발표 기준에 대해 "선제적인 조치 등 여러 제반 주체들을 고려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현재 확진자는 수도권에서 지역을 가리지 않고 나오는 상황이기 때문에 확진자 발생 여부나 방문객 수 확진자 비율 등을 따져서 (모범사례 기준을)본 것은 아니다"라며 "대규모 쇼핑몰이나 사업장에서 선제적인 조치를 취한 부분들을 모범사례라고 생각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onsunn@fnnews.com 오은선 최재성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