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 韓버금가는 일관 생산체제 구축"  |
서울 서초구 양재동 현대차·기아 사옥 전경. 현대차그룹 제공 |
[파이낸셜뉴스] 현대자동차가 미국 생산 능력을 확장함에 따라 대내외 불확실성 속에서도 시장 지배력을 강화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22일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조지아주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가동으로 현대차와 기아의 미국 내 합산 생산능력은 100만대를 웃돈다"면서 "미래 주력 상품인 전기차,
제네시스 전기차의 현지 생산 체계가 갖춰지게 된다"고 밝혔다.
이어 "2기 집권에 맞춰 현대제철의 미국 내 제철소 건립도 고려 중"이라면서 "현대차그룹의 미국 생산 능력은 한국에 버금가는 전 차종 일관 생산체제로 돌입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원은 "현대차의 미국 생산 능력 확장은 미국 시장 내 점유율 확대와 시장 지배력 강화뿐 아니라 자율주행차 등 첨단 제조 분야의 레벨업으로 이어질 것"이라면서 "현대차는 최근 로보택시 선도업체인 '웨이모'와 자율주행차 위탁 생산 계약을 체결했고 엔비디아와의 인공지능(AI) 기술 협력, 미국 내 빅테크 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자율주행차 파운드리 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트럼프 집권 이후 미국 자율주행 규제 환경의 변화가 예상돼 과거 협력을 논의됐 었던 플레이어와의 협업도 재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과감한 투자를 통해 혁신의 동력 이어가고 있어 독일, 일본 업체와의 격차를 더욱 벌릴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20일(현지시간) 전임 바이든 행정부의 '전기차 의무화' 정책을 폐기하겠다고 선언하자 현대차그룹을 위시한 자동차 부품사, 배터리사 등은 대책 마련에 부심하는 모습이다. 미국의 자동차 산업 '회귀정책'에 따라 전기차 산업이 당분간 표류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자동차·부품업계는 트럼프 2기 행정부의 다음 조치로 크게 △전기차 보조금(세액공제)의 기반이 되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폐기 및 시행령 수정 △멕시코·캐나다산 25% 및 중국산 60% 관세 부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검토 여부 등 세 가지를 주목하고 있다.
cjk@fnnews.com 최종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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