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GTX-B 전구간 착공 초읽기.. 민자구간 대우건설 컨소시엄 지정

파이낸셜뉴스 2024.02.27 17:00 댓글0

GTX-B 전구간 착공 초읽기.. 민자구간 대우건설

[파이낸셜뉴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노선 착공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다음달 재정 구간(용산~상봉)을 시작으로 올 상반기 중 민자구간(인천대입구~용산 및 상봉~마석)이 잇따라 첫삽을 뜬다.

국토교통부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에서 'GTX-B 민간투자사업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 협약안'이 통과됐다고 밝혔다. 사업 시행자는 대우건설 컨소시엄으로 구성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주)이다. 대우건설 컨소시엄은 대우건설을 대표사로 포스코이앤씨·현대건설·DL이앤씨·롯데건설 등으로 구성된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조만간 사업 시행자와 실시 협약을 조속히 체결할 계획이다. 실시 협약에 체결되면 전구간 착공 기반이 마련되는 셈이다.

다음달 중 재정구간인 용산~상봉을 시작으로 올 상반기까지 민자구간인 인천대입구~용산, 상봉~마석 구간이 착공에 들어간다.

GTX-B는 인천대입구역부터 마석까지 14개역을 정차하며, 총 82.8㎞를 운행한다. 인천대입구부터 청량리역까지 1일 최대 160회 운행하며, 상봉역~마석역 구간은 경춘선과 선로를 공용한다.

총사업비는 4조2894억원이며, 민간사업자가 건설 및 운영하는 수익형 민간투자사업(BTO)이다. 오는 2030년 개통 예정이다. 민간 사업자는 향후 40년간 운영한다.

GTX-B노선이 개통하면 지하철과 버스로 1시간 이상 걸리던 인천 송도·남양주 마석에서 서울역 등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이동할 수 있다.

이외에도 A·C 노선의 개통·연장과 D·E·F 노선 신설을 골자로 한 '2기 GTX'를 추진 중이다.

A 노선 수서~동탄 구간은 예정대로 오는 3월30일 개통된다. 지난달 25일 공사가 시작된 C 노선은 2028년 적기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A·B·C 노선 연장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와 협의도 이어지고 있다. D·E·F 노선 신설은 내년 상반기 '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수도권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증진하고, GTX 노선을 중심으로 지역 거점이 형성되면 새로운 일자리, 주거 수요 창출 등 분산 효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8 08: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