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사실상 연임 확정… 서울상의 '만장일치' 추대

파이낸셜뉴스 2024.02.29 15:20 댓글0

최태원 서울상공회의소 회장 겸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9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서울상공회의소 정기 의원총회에서 제25대 회장으로 추대되며 연임에 성공한 후 소감을 전하고 있다. 뉴스1
최태원 서울상공회의소 회장 겸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29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서울상공회의소 정기 의원총회에서 제25대 회장으로 추대되며 연임에 성공한 후 소감을 전하고 있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3년 추가 연임을 사실상 확정했다.

서울상공회의소는 29일 오후 상의회관에서 서울상의 정기의원총회를 열고 제25대 서울상공회의소 회장으로 최태원 현 회장을 만장일치로 추대했다고 밝혔다. 연임에 성공한 최 회장의 임기는 2024년 2월~2027년 2월이다.

이로써 최 회장은 사실상 3년 임기인 대한상의 회장에도 내정됐다. 대한상의 회장은 관례적으로 서울상의 회장이 겸해오고 있다. 제25대 회장을 추대하는 대한상의 임시의원총회는 오는 3월 21일 열린다.

서울상의 총회는 최다선(4선)인 이순형 서울상의 부회장(세아제강 회장)이 임시 의장을 맡아 진행됐다. 이동우 롯데지주 부회장이 최 회장을 추대한 뒤 참석 의원 전원이 만장일치로 동의해 연임을 확정했다.

최 회장은 지난 2021년 초 4대 그룹 회장 최초로 대한서울상의 회장을 맞아 경제계가 사회와 소통하는데 힘써왔다. 대한상의 소통플랫폼,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 등을 역점사업으로 펼쳐왔다.

최 회장은 선출 직후 당선 소감을 통해 "이런 자리를 계속하지 않는 게 저한테는 오히려 편하다"고 농담을 건네며 "초심으로 돌아가 스스로를 다잡고 서울상의를 잘 이끌어 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향후 3년간은 우리 경제와 사회가 직면한 난제를 푸는 데 기여하는 것이 제 소임이라고 생각한다"라며 "명쾌한 답을 도출하지는 못하더라도 방향성이라도 제시해 해결의 실마리라도 제공한다면 그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세계 시장이 분절화되고 인공지능(AI) 선점 경쟁이 치열해지며 해야 할 숙제는 늘었는데 남은 시간이 얼마 없어 조급하지만, 많은 의견을 듣고 차근차근 해법을 마련해보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총회에서는 △박승희 삼성전자 사장 △이형희 SK수펙스추구협의회 커뮤니케이션위원장 △하범종 LG 사장 △이동우 롯데지주 부회장 △신현우 한화 사장 등이 25대 부회장으로 재선출 됐다. 감사로는 박인주 제니엘 회장, 이종태 퍼시스 회장, 홍종훈 제이에스코퍼레이션 부사장이 연임됐다.

상공회의소는 상공회의소법에 의한 법정민간단체로 20만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다. 올해는 1884년 한성상업회의소가 설립된 지 140년 되는 해로, 서울상의 회장이 선출됐다는 의미도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내달 21일 제25대 대한상의 회장을 선출하는 대한상의 의원총회 상의회관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는 전국상의 회장단 및 협단체 대표로 구성된 대한상의 특별의원 8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한편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효성중공업 대표이사로 내정돼 내달 대한상의를 떠난다. 효성중공업은 내달 14일 예정된 주주총회에서 우 부회장을 사내이사(대표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다룰 예정이다.

우 부회장은 3월 25일까지 대한상의 부회장 임기를 채울 것으로 알려졌다. 후임 상근부회장으로는 박일준 전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이 거론되고 있다.

hoya0222@fnnews.com 김동호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7 23: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