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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추석 특수 기대" 2차 소비쿠폰 지급 앞두고 설레는 상인들

파이낸셜뉴스 2025.09.17 18:48 댓글0

국민 90% 다음주부터 신청
"1차 지급 후 매출 늘며 효과 체감"
소비자도 "장바구니 무게 달라져"
식당 등 일부선 "단기효과 그쳐"
장기 내수확대 정책과 연계 필요


강원도 강릉시 내 한 전통시장 모습. 사진=신지민 기자
"추석 앞두고 10만원이라도 있으면 힘이 되죠. 장바구니 무게가 달라진다니까요."

17일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 전통시장에서 만난 주부 김순자씨(가명·68)는 지난 1차 소비쿠폰을 회상하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기름, 김, 과일을 미리 사두니 제수 준비가 훨씬 수월하다"며 "2차 지급도 명절 앞이라 필요한 보탬이 될 것"이라고 했다.

오는 22일부터 정부는 전 국민 90%를 대상으로 1인당 10만원씩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에 나선다. 지난 7월 21일 시작된 1차 지급에서 전체 대상자의 99%인 5008만명이 신청, 총 9조693억원이 풀린 데 이어 두 달 만에 다시 대규모 재정이 시중에 공급되는 셈이다. 이번에는 재산세 과세표준 12억원 초과나 금융소득 2000만원 초과 가구 등 상위 10%는 제외된다. 기초·차상위·한부모 가정 지원은 그대로 유지된다.

1차 지급 때 전통시장은 변화를 느꼈다. 제기동 상인 박영길씨(가명·58)는 "1차 지급 후 손님이 늘어 매출이 변화한 게 체감됐다"며 "요즘은 추석 차례상 준비하는 손님도 보여 2차 지급은 명절 특수와 겹쳐 체감 효과가 있지 않을까 싶다"고 내다봤다. 실제 소상공인연합회 조사에서도 55.8%의 점포가 소비쿠폰 지급 후 매출 증가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이 중 절반 이상은 10~30% 증가율을 기록했다. 특히 전통시장 상인 75.5%가 "쿠폰이 시장 이용을 유도했다"고 평가했다.

반면 회의론도 있다. 성동구 행당동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박미영씨(가명·46)는 "1차 때 가족 단위 방문이 소폭 늘어 객단가가 올랐지만 단기 프로모션 같았다"며 "2차는 소득 상위 10%가 제외돼 그 지역 상인들은 체감 효과가 떨어질 것 같다"고 전망했다. 대학가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이영희씨(가명·58)는 "학생들이 쿠폰으로 컵라면이나 간식을 많이 사 갔다"며 "소액 결제 위주라 잔액 쓰기는 좋지만, 근본적인 매출 확대는 아니다"라고 했다.

시장조사기관 엠브레인 분석에 따르면 1차 지급 3주차 이후엔 잔액 소진형 소비가 뚜렷했다. 편의점 결제 비중(10.1%)은 2주차 대비 0.4%p 늘었고, 고액 지출 항목은 △학원(9.6%) △병원(6.3%) △안경점(4.1%) 등에서 집중됐다.

대형마트는 사용처에서 제외돼 불만도 적지 않았다. 경기도의 한 마트 관리자는 "생필품을 대량으로 사려는 고객들이 왜 여기선 못 쓰느냐고 항의하는 경우도 있었다"며 "쿠폰 효과가 시장과 골목상권 등으로 간 것 같다"고 말했다. 데이터 컨설팅 기업 피엠아이 조사(전국 만 20~69세 성인 남녀 1000명 대상)에서도 정책의 아쉬운 점으로 '사용처가 제한적이었다'는 응답이 48.4%로 가장 많았다.

전문가들은 소비쿠폰이 단기적으로 소비를 끌어올리는 데는 효과가 있지만, 구조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추석을 앞두고 시기적으로 적절하지만, 상위 10%를 제외한 기준이 자영업자 매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돈을 나눠주는 데 그치지 말고 지자체와 상인들이 연계한 마케팅, 소규모 축제 같은 유인책이 병행돼야 한다"며 "돈만 풀면 된다는 식으론 소비 진작 효과가 오래가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jimnn@fnnews.com 신지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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