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한컴 ‘김연수 전략’ 통했다… 금융권까지 SDK 확장

파이낸셜뉴스 2024.01.31 18:13 댓글0

하나은행 문서SW 개발에 활용
공공 넘어 全산업으로 확장 집중


한글과컴퓨터가 올해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사업을 본격적으로 확장하고 있는 가운데 하나은행이 한컴의 SDK를 사용키로 했다. 이는 김연수 대표가 지난 2021년 한컴 대표이사로 사업 전면에 나서면서 내세웠던 SDK와 인공지능(AI) 사업 중심의 경영전략이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한컴은 김상철 회장이 경영일선에서 물러나면서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수정했다. 다양한 분야의 유망한 기업을 인수합병(M&A)을 통해 기업 덩치를 키웠다면, 김연수 체제는 한컴만의 색깔을 보여줄 수 있는 기업에만 집중했다.

1월 31일 업계에 따르면 한컴은 최근 하나은행에 SDK를 납품했다. 하나은행은 이를 이용해 금융업에 특화된 문서 SW를 개발하는데 활용할 것으로 전해졌다.

한컴은 SDK 사업을 공공부문은 물론 제조, 물류, 금융 등 각종산업으로의 확장에 집중하고 있다. 그동안 한컴은 대표적인 한컴오피스를 중심으로 해왔던 패키지 애플리케이션 사업의 한계를 뛰어넘기위해 고심했다. 이를 위한 대표 사업전략이 SDK다. SDK는 한컴오피스에 녹아져 있는 텍스트 입력, 표·차트 생성, 이미지·영상 삽입, 전자서명, 광학문자인식(OCR) 등 개별 기능을 따로 떼내 새로운 'DIY형' 문서SW를 만들 수 있다.

이번 SDK 사업 성과에 앞서 김 대표는 지난해 11월 AI사업 전략 발표회에서 올해를 "한컴의 AI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AI 기반의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 '한컴 어시스던트'를 올 상반기 베타 버전으로 출시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김 대표가 AI 사업을 독자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선언했다면 시장의 호응을 얻지 못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AI사업은 거대 자본과 수많은 인력, 노하우가 필요로 해 여타 기업들과의 협력이 불가피하다. 이를 염두에 두고 '한컴 얼라이언스'를 발족했다. 여기에는 네이버클라우드, KT클라우드, 파수, NHN, 삼성SDS, 포티투마루, 셀바스AI 등이 포함됐다.

또한 김 회장과의 다른 색깔로 M&A를 단행하고 있다. 2022년 한컴MDS를 비롯해 한컴로보틱스와 한컴모빌리티, 한컴인텔리전스 등 11개 자회사를 매각, 사업을 재편했다. 이를 통해 마련된 실탄 950억원으로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등에 재투자하고 있다. 실제로 클립소프트 인수와 포티투마루 투자를 결정했다. 한컴 내부 관계자는 "현재 아로와나코인 비자금 조성 의혹이 잠제적 리스크로 언급되고 있지만, 한컴의 사업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수익률 좋은 스탁론 인기 종목은?

내 자본금의 300% 운용 하러 가기
1/3

연관검색종목 04.28 01: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