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우리그린사이언스, 미국 아야나와 바이오 소재 '맞손'

파이낸셜뉴스 2024.01.25 11:23 댓글0

엄태욱 우리그린사이언스 대표(왼쪽)와 프랭크 야크쉬 아야나 바이오 최고경영자가 지난 24일 경기 안산 우리그린사이언스 본사에서 공동 개발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바이오 제공.
엄태욱 우리그린사이언스 대표(왼쪽)와 프랭크 야크쉬 아야나 바이오 최고경영자가 지난 24일 경기 안산 우리그린사이언스 본사에서 공동 개발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바이오 제공.

[파이낸셜뉴스] 우리바이오 자회사 우리그린사이언스가 미국 식물세포 바이오텍 아야나바이오와 식물세포를 활용한 바이오 소재 개발에 나선다.

우리그린사이언스는 아야나바이오와 식물세포배양을 통해 화장품, 일반식품, 건강기능식품, 음료 등에 사용 가능한 천연성분 원료 개발과 상업화를 위해 공동 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양사는 루테인 등과 같은 기능성 유용물질 대량생산에 특화된 식물 세포주와 대량 배양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아야나바이오의 식물세포 프로그래밍 플랫폼을 통해 선발된 식물 세포주를 우리그린사이언스의 식물세포 대량배양 시스템에 적용해 상용화할 계획이다.

우리그린사이언스는 현재 태동 단계인 글로벌 식물세포 바이오 위탁생산(파운드리) 산업에 진출하기 위해 농업생명자원에 첨단 생명공학기술을 적용해 새로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그린바이오 사업을 추진 중이다.

아야나바이오는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참여한 합성생물학 플랫폼 기업인 긴코바이오웍스로부터 분사한 업체로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다. 빠른 속도로 식물 세포주를 선별할 수 있는 플랫폼을 보유했다. 최근 미국 업계 최초로 식물세포배양 레몬밤, 에키네시아 추출물을 출시했다.

스마트팜 기반의 식의약품 기능성 원료 개발 전문 기업인 우리그린사이언스는 의료용 대마, 마리골드, 쥐꼬리망초 등 고부가가치 약용작물을 건기식 개별인정형 원료 및 의약품 소재를 사업화하고 있다. 또 기능성 물질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 리포좀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기능성 원료 출시를 준비 중이다.

엄태욱 우리그린사이언스 대표는 "그동안 꾸준히 추진해온 스마트 농업기술 연구개발과 천연 원료 생산 시스템 구축으로 아야나바이오와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고부가가치 바이오 소재 생산을 위한 새로운 원료 공급 방안을 확보해 해외 원료시장에 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butter@fnnews.com 강경래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변동성이 심했던 이번 주 증시 마감 분석

    04.26 19:00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29 07:3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