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뭉칠수록 돈 되는 빅데이터.. 통신사, 동맹확보 공들인다

파이낸셜뉴스 2021.08.01 18:21 댓글0

업종 안가리고 협업·제휴 활발
SKT, 카드사와 상권분석 고도화
KT, TV시청패턴 기반 비즈니스
LG U+, 헬스분야 국책사업 참여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차세대 먹거리로 꼽히고 있는 '빅데이터' 시장에서 세력 확장에 본격 나서고 있다. 그동안 통신사 특화 빅데이터 자산을 놓고 수익모델 창출 등 활용처를 모색하고 있던 통신사들이 공동연구와, 협력 및 제휴 등을 통해 우군 확보에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1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서울신용보증재단, KB국민카드와 함께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보유 데이터 교류 및 공동연구를 진행한다. SK텔레콤의 이동통신 정보 기반의 '유동인구' 데이터, KB국민카드의 소상공인 '가맹점' 데이터, 서울신용보증재단의 '상권활성화지수' 등 상권 분석에 핵심적인 데이터들을 융합해 고도화 하는 것이 핵심이다.

SK텔레콤은 나아가 빅데이터 분석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충남대학교 수의과대학 부속동물병원에서 보유 중인 수만 건의 영상 빅데이터를 비식별 정보화하고 수의영상진단 전공 수의사가 이에 대한 진단 소견을 첨부해 SK텔레콤에 제공하면 '메타러너'를 바탕으로 영상 진단 데이터를 학습해 동물용 인공지능(AI) 기반 영상진단 보조 솔루션을 개발한다.

KT는 최근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와 '데이터 협력 및 사업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양사는 KT AI 연구소가 개발한 TV와 익명화 기술을 활용해 TV 시청 패턴이나 모바일 이용 행태와 관련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나선다.

또 KT는 해수부와 함께 전국 264개 해수욕장에 대해 빅데이터 기반의 '해수욕장 혼잡도 신호등'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 서비스는 해수욕장에서 잡히는 KT 기지국의 무선 신호 빅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하고 AI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실제 해수욕장에 방문한 인구를 집계한 후 혼잡도를 30분 단위로 알려준다.

LG유플러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주관하는 데이터댐 구축을 위한 국책사업의 '라이프로그(헬스)' 분야 빅데이터 센터로 선정됐다. 시간대별 유동인구, 통화량, 인터넷(IP)TV 및 U+모바일tv 시청이력 등 LG유플러스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통신 관련 데이터와 10개 빅데이터 센터에서 축적 중인 라이프로그 데이터를 연계해 헬스·통신 데이터를 융합·생산한다. 생산된 데이터는 향후 라이프로그 빅데이터 플랫폼 이용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될 예정이다.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26 07: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