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GTX·철도 품은 사통팔달 지자체들, 혁신도시로 거듭난다

파이낸셜뉴스 2024.02.08 17:02 댓글0

부천시, GTX 4개 노선 들어와
부천종합운동장 인근 개발 착수
1兆 투자 첨단산업 R&D거점 조성
남양주시는 9개 철도 노선 갖춰
춘천·원주도 GTX 종점에 포함
'도시 경쟁력 강화' 비전 재정립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안 발표 이후 노선에 포함된 경기와 강원 지역 자치단체들의 지역 발전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GTX 노선이 중첩되는 경기도 부천과 남양주시 등의 자치단체들과 춘천과 원주에서 2개의 종점을 유치한 강원특별자치도는 철도망을 발판 삼아 도시 혁신을 위한 시동 걸기에 나섰다.

8일 경기도에 따르면 부천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4개 노선(B·D·E·F)이 들어선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GTX 전체 노선 6개 중 절반이 넘는 숫자다. 이로써 시는 인천과 경기 전역, 신설 노선 연장 시 강원과 충청지역까지 철도망이 연결된 수도권 교통 핵심 요충지로 거듭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제5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되면 부천시는 대장역에서 홍대까지 연결되는 대장-홍대선, 제2경인선과 신구로선을 병합하는 노선, GTX-B를 비롯한 광역급행철도 4개 노선, 지하철 1·7호선 및 서해선 등 총 9개 철도 노선을 보유한 도시가 된다.

■부천·남양주 GTX 교통허브 기대감 커

촘촘한 교통망 구축을 토대로 부천시는 도시 중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 도시 미래비전과 성장의 청사진을 그리기에 나섰다. 시는 우선 5중 역세권으로 거듭날 부천종합운동장 인근 15만여m2 부지에 차세대 문화·산업·스포츠 복합공간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마련한 중장기 개발 구상안에는 △신기술 융합 콘텐츠 산업 유치 △4세대 마이스(MICE) 산업 공간 마련 △부천 아레나 건립 △첨단기술 활용 체육 공간 조성 △지하 교통 환승 체계 연계한 판매시설 등이 담겼다. 부천 대장에 들어설 도시첨단산업단지는 첨단산업 생태계로 조성할 방침이다. 또한 오는 2027년까지 1조원 이상의 투자를 통해 첨단산업의 핵심 기지이자 연구개발(R&D) 거점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조용익 부천시장은 "이번 GTX 노선 발표는 끊임없는 시의 노력과 시민의 염원으로 이뤄낸 성과"라며 "교통 편익 증진을 통한 속도 혁신과 문화·첨단산업·스포츠 인프라 구축 등 공간 혁신을 융합해 도시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부천시와 함께 남양주시 또한 GTX-D·E·F 3개 신설노선에 포함되면서 총 9개의 노선을 품게 됐다.

시는 올해 6월 개통 예정인 별내선 연장(암사~별내), 기본계획 수립 중인 9호선 등 5개의 광역전철, GTX-B·D·E·F 노선 등이 연결되면 기초 지자체 중 총 9개의 철도 노선을 갖게 되는 유일무이한 도시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광덕 남양주 시장은 "이번 발표로 시는 GTX 4개 노선이 연결돼 명실상부한 사통팔달의 교통허브도시로 '점프-업'하게 될 것"이라며 "'선 교통-후 입주'라는 74만 시민시장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GTX 종점에 춘천·원주 포함돼 강원시대 앞당겨

강원특별자치도는 춘천과 원주가 GXT 노선에 포함되면서 기대감이 부풀고 있다. GTX-B 노선 종점은 춘천으로 공식 확정됐다. 또한 GTX-D 노선에 Y자형 원주 연장이 최종 반영됐다. 이에 따라 사통팔달 수도권 강원시대를 여는데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GTX-B 춘천 연장은 당초 남양주 마석역까지 예정돼 있던 노선의 종점을 기존 경춘선을 공용으로 춘천으로 55.7㎞ 연장하는 사업으로 총 4238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사업이 완료되면 춘천역에서 서울역까지 환승없이 55분, 용산역까지 63분, 인천 송도까지 87분에 접근할 수 있는 등 서울 서남권과 인천까지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될 전망이다.

또한 하루 92회 100% 운행을 하게 될 경우 출퇴근 수요가 많은 시간대는 7.5분, 일반 낮 시간의 경우 15분 간격으로 배차돼 기존 ITX 철도 운행보다 운행횟수가 3배 가량 증가하게 된다. GTX-D 노선 원주 연장은 D노선인 수서광주선(2030년 준공)과 경강선(여주~서원주)을 공용으로 사용하며 서울 수서역~서원주역까지 83.1㎞를 연장하는 사업이다.

이번 연장은 최근 착공을 시작한 여주~원주 복선전철과 함께 경기 남부권, 서울, 인천까지 접근성이 높은 수도권 철도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원특별자치도는 사업의 신속한 추진과 국가재정 지원을 받기 위해 올해 상반기 정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다. 김진태 도지사는 "GTX-B 노선 춘천 연장, GTX-D 노선 원주 연장은 사통팔달 수도권 강원시대를 여는 데 기폭제 역할을 할 것"이라며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예타 통과 등 앞으로의 절차를 전략적으로 챙겨나가며 미래산업 글로벌도시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달 25일 정부는 교통분야 3대 혁신전략과 함께 GTX 연장 및 신설 노선을 발표했다. 현재 추진 중인 1기 GTX A·B·C 사업에 속도를 내면서 2기 GTX 사업으로 앞선 3개 노선 연장과 D·E·F 노선을 제시했다. 우선 A노선(파주 운정~동탄)은 올해 부분개통을 시작으로 2028년 전 구간을 완전 개통하고, B노선(인천대입구~마석)은 2030년, C노선(덕정~수원)은 2028년에 개통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한다. GTX-C 노선의 착공식이 열리며 공사가 본격화됐고, GTX-B는 올해 상반기 착공을 앞두고 있다.

이와 함께 GTX-A(동탄~평택 지제), B(마석~춘천), C(덕정~동두천, 수원~아산)의 연장 사업은 현 정부 임기 내 착공을 목표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같은 발표에 따라 다수의 GTX 노선이 연결되는 자치단체들은 철도를 비롯한 교통망을 토대로 발전 계획 수립에 나섰다.




njk6246@fnnews.com 노진균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변동성이 심했던 이번 주 증시 마감 분석

    04.26 19:00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9 09: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