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오라클, 코로나19 변이 분석 플랫폼 무료제공

파이낸셜뉴스 2021.05.18 10:44 댓글0

옥스퍼드대학과 협력해 플랫폼 구축

오라클이 옥스퍼드 대학교과 상호협력을 통해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식별, 분석하는 글로벌 병원체 분석 시스템(GPAS)을 구축했다. 오라클 제공


[파이낸셜뉴스] 오라클이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와 협력해 구축한 글로벌 병원체 분석 시스템(GPAS)을 통해 글로벌 차원의 변이 코로나19 바이러스 분석과 게놈 시퀀싱 및 검사 처리가 가능해졌다.

오라클은 전세계 연구진과 비영리단체에 이 플랫폼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18일 밝혔다. 이 플랫폼은 전세계 기업과 의료 조직이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보다 신속하게 식별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라클은 이를 통해 잠재적으로 위험한 변이 코로나19 바이러스 악영향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와 옥스포드의 병원체 파이프라인 플랫폼(SP3)을 결합해 GPAS를 개발했다. GPAS는 기업 및 의료 조직이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회복 속도를 늦추고, 높은 전염력과 잠재적으로 백신 면역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는 변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계 전역의 과학자, 연구원 및 정부 기관은 오라클 클라우드의 광범위한 머신러닝 기능을 활용해 최초로 대규모의 코로나19 병원체 데이터를 처리 및 분석, 시각화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됐다. 관심 대상 변종 식별과 이에 따른 백신 및 치료 효과에 대한 잠재적 영향을 파악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시스템의 분석 대시보드를 통해 특정 균주가 다른 균주보다 더 빨리 확산하는지, 유전적 특징이 전파율 증가 및 백신 탈출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확인할 수 있다. 옥스퍼드 대학교는 이미 전 세계 코로나19 시퀀스의 절반에 달하는 총 50만개 이상의 시퀀스를 처리한 바 있다.

데릭 크룩 옥스퍼드대 너필드 의과대학 미생물학 교수는 "세계 전역의 연구 기관과 공중 보건 기관, 의료 서비스 및 진단 기업의 공중 보건 과학자는 새롭게 제공되는 강력한 도구를 활용해 코로나19를 포함한 각종 전염병을 보다 깊이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크룩 교수는 "GPAS는 신종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기타 공중 보건에 위협이 되는 미생물을 분류 및 분석하는 국제 표준 수립에 기여해 병원체 데이터 처리 역량을 비약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 오라클과의 협력을 기반으로 옥스퍼드가 진행중인 연구에 최첨단 기술 플랫폼을 접목해 나갈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결핵 연구에 최초로 사용됐던 SP3는 이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서열 데이터를 통합, 표준화, 분석 및 비교함으로써 해석된 게놈 서열을 생성하고, 새로운 변이체 및 관련 대상을 식별하는 용도로 쓰이고 있다.

오라클의 광범위한 신규 개발 작업을 바탕으로 데이터 처리 역량이 개선된 것은 물론, 우수한 성능과 보안을 갖춘 SP3는 이제 오라클 클라우드를 통해 전 세계 어디서나 언제든지 활용 가능하다.

SP3 시스템은 글로벌 규모로 데이터를 취합한 후 수 분 이내로 코로나19 분석에 대한 포괄적이고 표준화된 결과를 도출하며, 이 결과는 안전한 환경에서 전 세계 국가와 공유된다.

존 벨 옥스퍼드대 의과대학 흠정교수는 "다양한 병원체의 유전적 변이에 대한 체계적인 검토는 전 세계 공중 보건을 강화하는데 중요한 이점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래리 엘리슨 오라클 회장 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향상된 SP3 시스템을 기반으로 병원체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위한 글로벌 표준을 확립함으로써 의학 연구진이 코로나19 뿐만 아니라 공중 보건을 해치는 여타 미생물 위협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오라클은 향후 해당 서비스 대상을 모든 병원체로 확장하고, 각종 연구 기관과 공공 보건 기관 및 민간 기업의 과학자들과 협력함으로써 관련 연구를 기반으로 전 세계 전염병 대응 전략에 관한 의사 결정에 정보를 제공해나갈 방침이다. 또한, 해당 플랫폼은 전 세계 연구진과 비영리 단체에게 무료로 제공된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5 11: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