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4대그룹 유일 ‘삼성고시’… "예년과 비슷한 난이도"

파이낸셜뉴스 2021.05.09 18:15 댓글0

GSAT 8~9일 온라인으로 진행
‘응시자 키트’ 일주일 전에 배송


삼성은 올 상반기 첫 온라인 GSAT를 지난 8~9일 이틀간 진행했다. 앞서 5월 1일 용인 서천의 삼성전자 인재개발원에서 감독관들이 응시자들을 대상으로 예비소집을 진행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4대 그룹 중 유일하게 대규모 공채를 유지하고 있는 삼성의 계열사 입사를 위한 필기시험인 '신입 공개채용 직무적성검사'(GSAT)가 지난 8~9일 주말에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삼성에 따르면 삼성전자·삼성디스플레이·삼성SDI·삼성전기 등 14개 삼성 계열사들은 올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 공채를 위한 GSAT를 이틀간 진행했다. 지원자 접속 폭주로 인한 오류를 예방하기 위해 계열사별로 오전·오후 두 차례씩 총 4번에 걸쳐 나눠 진행했다. 이번 GSAT은 예년과 같이 수리 20문항, 추리 30문항 등 총 50문항이고, 사전점검 1시간을 포함해 수리·추리 각각 30분씩 총 2시간에 걸쳐 진행됐다.

응시생들은 "올해 시험이 예년과 비슷한 난이도였지만 시간이 부족했다"고 입을 모았다. 다만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4회 모두 다른 문제로 출제되면서 시험 시간대에 따라 체감 난이도에 다소 차이가 있었다는 후문이다. GSAT는 삼성 계열사에 취업하기 위한 서류전형 다음 2차 관문으로, 단시간에 고난도 문제를 풀어야 해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선 '삼성고시'로 불린다.

응시자들은 집에서 개인 PC를 활용해 시험에 응시하고, 감독관은 원격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시험을 감독했다. 삼성은 안정적인 시험운영 및 응시자 편의제고에 주력했다고 설명했다.

시험 일주일 전 삼성은 응시자들에게 스마트폰 거치대, 문제풀이 용지 등 GSAT 준비물품이 담긴 '응시자 키트'를 사전에 배송했다. 또 시험당일 문제가 없도록 온라인 예비소집을 실시, 응시자의 네트워크 및 PC 환경 등을 점검했다.

삼성은 코로나19 확산방지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지난해 상반기에 온라인 GSAT를 도입했으며, 이번이 세번째 온라인 시험이다.

삼성은 GSAT 합격자를 대상으로 면접과 건강검진을 거쳐 6~7월 중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삼성측은 "청년층에게 열린 채용기회를 보장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안정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선도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seo1@fnnews.com 김서원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환율 급락/지수 급반등/외국인 대량 순매수 재개

    04.18 19:00

  • 진검승부

    주식시장이 환율 변동에 민감한 이유

    04.17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19 14: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