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플랫폼, 사칭 온라인 피싱 전담팀 만들어야" 유명인들 한 목소리 낸 이유

파이낸셜뉴스 2024.03.22 18:04 댓글0

유명인 사칭 온라인 피싱 범죄 해결을 위한 모임(유사모) 간담회

강사 김미경씨(사진 왼쪽에서 세번째)가  2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유명인 사칭 온라인 피싱 범죄 해결을 위한 모임(유사모) 기자회견에서 성명서를 읽고 있다. 사진=임수빈 기자
강사 김미경씨(사진 왼쪽에서 세번째)가 2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유명인 사칭 온라인 피싱 범죄 해결을 위한 모임(유사모) 기자회견에서 성명서를 읽고 있다. 사진=임수빈 기자

[파이낸셜뉴스] "네이버(밴드)나 카카오(오픈채팅), 구글(유튜브), 메타(페북·인스타), X(옛 트위터)까지 사칭 광고를 신고하기가 너무 어렵게 돼 있어요. 플랫폼 사업자들에게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전담팀을 만들어서 더 이상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주세요." (방송인 황현희)
유명인을 사칭한 주식 리딩방 등 범죄 피해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유명인들이 직접 플랫폼과 정부에 문제를 해결해달라며 목소리를 냈다.

유명인 사칭 온라인 피싱 범죄 해결을 위한 모임(유사모)은 22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유명인 사칭 온라인 피싱 범죄해결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유재석 등 유사모 성명서에 동참한 사람은 총 137명이다. 이 자리에는 김미경 강사를 포함해 방송인 송은이와 황현희, 존리 전 메리츠자산운용 대표, 주진형 전 한화투자증권 대표, 법무법인 대건 한상준 변호사 등이 참석했다.

최근 유명인을 사칭한 사기 범죄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횡행하고 있다.

김미경씨는 성명서를 통해 "지난해부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에서 시작된 유명인 사칭 범죄는 전직 대통령 재벌, 총수 연예인 교수 유튜버 등을 가리지 않고 유명세와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무차별적인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며 "책이나 높은 수익률을 미끼삼아 개별적으로 접근해 주식리딩방으로 유인하고 가짜 수익률을 보여주다가 투자하라며 입금을 요구하거나 출금하려면 증거금을 넣으라며 입금을 유도한 뒤 잠적하는 전형적인 보이스피싱 수법"이라고 일갈했다.

방송인 송은이는 "연예인들이 이렇게 공감한 이유는 하나"라며 "사회관계망서비스(SNS)는 많은 팬들과 자신을 응원하는 대중들이 모여있는 공간인데 이 공간 통해서 내가 사랑하는 팬들이 피해를 입는 게 싫기 때문"이라고 호소했다.

경찰청에 의하면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유명인 사칭 사기를 포함한 투자리딩방의 불법행위 피해건수는 1000건이 넘고 피해액은 1200억 대에 달한다. 그러나 이 같은 범죄로 발생한 피해 금액이 1조원 대로 더 심각한 상황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한상준 변호사는 "유명인을 사칭하거나 딥페이크로 모방해서 영상을 만드는 방식으로 사기를 벌이다 보니 피해 규모가 기존 사기 사건 보다 훨씬 크다. 1인당 피해금액이 1억원을 훌쩍 넘어가고, 개인 피해가 30억이 넘는 사례도 있었다"면서 "지난해 9월부터 최근 6개월 간 접수된 유명인 사칭 리딩 피해금액만 500억이 넘는다. 우리(법무법인)가 담당하는 것이 전체의 5% 미만이라고 생각해보면, 유명인 사칭 피해만 대략 1조원이 넘는 것으로 추산된다"고 분석했다.

유명인들은 이 같은 피해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했다. 김미경씨는 "내 채널은 1개인데 주말 동안 사칭 채널은 50개씩 생겨났다. 전 직원이 아침이면 유튜브에서 김미경을 검색해서 사칭 계정을 찾아낸다"면서 "단순 유명인 뿐만 아니라 기업, 언론을 사칭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피해자는 더 생겨나고 있고, 정보기술(IT) 업계에서 먹고 사는 만큼 모두를 향한 위협으로 보고 법과 제도적 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플랫폼이 제 역할을 다 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방송인 황현희씨는 "문제가 발생해 신고를 하려고 해도 유선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상담원도 없고, 대화를 하려면 이메일을 먼저 해야 하고 또 답장 받으려면 2~3일이 걸린다"며 "어느 정도 전담팀 만들어줘서 신고라도 좀 받아줄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토로했다.
#카카오 #네이버 #플랫폼


soup@fnnews.com 임수빈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27 22: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