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부문 기준 매출액증가율 당기순이익 증가율 ROE

김경수 회장 "엔비디아 같은 스타 팹리스 나와야" [fn이사람]

파이낸셜뉴스 2024.05.14 09:00 댓글0

김경수 제2대 한국팹리스산업협회장
2026년 3월까지 2년 동안 임기 이어가
미국 엔비디아, 인공지능 반도체 장악
한국도 인력·에코시스템 등 가능성 충분
판교에 팹리스 인력 교육 거점 둘 것
"협회 파운드리·패키지·테스트 아우를 터"


김경수 한국팹리스산업협회 회장. 한국팹리스산업협회 제공
김경수 한국팹리스산업협회 회장. 한국팹리스산업협회 제공

[파이낸셜뉴스] "한국에서도 머지않아 엔비디아와 같은 '스타 팹리스' 회사가 나올 것으로 믿습니다."
김경수 한국팹리스산업협회장은 15일 "우리나라는 반도체 인력이 우수하고, 여기에 반도체 개발에서 생산까지 생태계(에코시스템)도 잘 갖춰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회장은 "우리나라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전 세계 반도체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들이 있어 우수한 인력들이 반도체 분야에 몰린다"며 "여기에 위탁생산(파운드리)과 조립(패키징), 검사(테스트) 등 팹리스가 만든 제품을 일괄 생산할 수 있는 생태계 역시 튼튼하다"고 말했다.

이어 "엔비디아가 인공지능(AI) 반도체를 공급하지 않으면 전 세계 모든 데이터센터가 문을 닫아야 한다"며 "우리나라에서도 엔비디아와 같은 스타 팹리스 업체가 등장할 수 있도록 협회 차원에서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국팹리스산업협회는 우리나라 시스템반도체(비메모리) 산업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팹리스 업계 목소리를 대변하기 위해 지난 2022년 8월 출범했다. 팹리스는 반도체 설계만을 전문으로 하고 생산은 외주에 맡기는 형태로 사업을 운영한다. 미국 엔비디아와 퀄컴, 대만 미디어텍 등이 대표적이다. 협회에는 현재 텔레칩스와 동운아나텍, 넥스트칩 등 129개 회원사가 활동 중이다. 지난 3월 제2대 회장에 오른 김 회장은 오는 2026년 3월까지 2년 동안 임기를 이어간다.

김 회장은 넥스트칩을 1997년 창업한 뒤 27년 간 시스템반도체 국산화에 주력해온 우리나라 팹리스 1세대 기업가다. 그가 이끄는 넥스트칩은 △영상신호를 처리하는 'ISP' △영상신호를 전송하는 'AHD' △자율주행에 있어 두뇌 역할을 하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반도체 등을 국내외 유수 완성차와 전장 업체에 공급한다.

김 회장은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클라우드 등 분야에서 향후 국내 팹리스 업체들이 두각을 보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종합반도체회사(IDM)들은 규모가 커 순발력이 떨어지는데, 상대적으로 작은 팹리스 업체들은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등 새로운 분야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다"며 "인공지능 반도체 분야에서 리벨리온과 퓨리오사AI, 사피온 등이 주목을 받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다만 우리나라에 반도체 인력은 어느 정도 풍부하지만, 정작 팹리스 업계로 유입되는 비율은 낮다고 지적했다. 이런 이유로 그는 취임한 뒤 팹리스 인력 양성 사업에 가장 역점을 두고 활동한다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현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정부 부처에서도 반도체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지만, 팹리스 업계가 원하는 육성 방법과는 거리가 있다"며 "협회가 있는 판교에서 팹리스에 적합한 인력을 일괄 교육할 수 있도록 경기도와 함께 서강대, 가천대 등 대학들과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반도체 생태계 전반을 아우를 수 있도록 협회 차원에서 팹리스 업체뿐만 아니라 파운드리와 패키지, 테스트하우스 등 다양한 분야로 회원사를 확대하겠다는 방침도 제시했다.

김 회장은 "최근 하나마이크론 등 패키지·테스트 업체를 회원사로 유치했다"며 "향후 파운드리 업체도 회원사로 유치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협회 안에서 하나의 반도체 생태계를 완성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butter@fnnews.com 강경래 기자

Copyright?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전문가방송

  • 백경일

    ■ (40% 파격 할인 이벤트!) [수익률 최고 전문가] (황금) 대장주 잡아라! ~

    11.08 08:20

  • 백경일

    ■현대일렉,제닉,고려아연 [수익률 최고 전문가] (황금) 대장주 잡아라! ~

    11.22 08:20

  • 진검승부

    아파트/지드래곤 관련주 급등과 향후 전망

    10.31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11.01 09:00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