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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엔솔, 中시장 제외 글로벌 1위.."CATL 신흥 강자 부상"

파이낸셜뉴스 2021.05.20 09:21 댓글0

[파이낸셜뉴스]
지난 4월 19일 한 전기차 충전소가 전기차들로 가득 차 있다. 행정안전부는 전기차 충전소 확대 등 규제해소 우수사례 5건을 선정했다. 2021.4.19/뉴스1 © News1 조태형 기자 /사진=뉴스1
올해 1·4분기 중국 시장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 순위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1위를 차지했다. 삼성SDI, SK이노베이션도 5위권 내에 이름을 올렸다. 내수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해온 중국 CATL도 글로벌 시장의 신흥 강자로 급부상하고 있다.

20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4분기 중국을 제외한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의 배터리 에너지 양은 25.4GWh로 전년 동기 대비 68.0% 증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7.9GWh로 82.4% 급증하면서 작년 동기 1위를 기록한 일본 파나소닉을 밀어내고 선두로 나섰다. 삼성SDI는 58% 증가한 2.5GWh를 기록하면서 3위를 유지했다. SK이노베이션은 2.4GWh로 2배 이상 급증하면서 점유율이 올랐다.

중국 CATL의 성장세도 가파르다. 테슬라 모델3(중국산 수출 물량) 외에 푸조 e-2008, 오펠 코르사 등의 순수전기차 판매량이 급증한 데에 힘입어 3배 이상 급성장하면서 4위로 뛰어올랐다. 작년 같은 기간 6위를 기록한 바 있다. 그간 자국 시장 전용 업체로 인식되던 CATL의 위상이 중국 이외 시장에서도 급팽창하고 있다.

국내 배터리 제조사들의 성장세는 각 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전기차 모델의 판매 호조가 큰 역할을 담당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주로 폭스바겐 ID.3 및 ID.4, 포드 머스탱 마하-E 등의 판매 급증이 주 요인으로 작용했다. 삼성SDI는 아우디 E-트론 EV와 피아트 500, 포드 쿠가 PHEV 등의 판매 증가가 성장세로 이어졌다. SK이노베이션은 기아 니로 BEV와 현대 코나 BEV 등의 판매 호조가 고속 성장세를 이끌었다.

SNE리서치 김광주 대표는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도 국내 3사가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고 진단했다. 김 대표는 "CATL의 급부상이 본격적으로 가시화되고 있고, 파나소닉도 비록 1위를 내주긴 했지만 어느 정도 시장 입지는 유지하면서 국내 3사가 적지 않은 도전에 직면한 상황"이라며 "향후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국내 업계가 지속적으로 기초 경쟁력 강화 및 성장 동력 정비 등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eco@fnnews.com 안태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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