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에디터추천글

[ELW토론] [초보생각] 문의글에 대한 제 의견을 말씀드립니다.

용맹한메카닉 조회419

먼저 초보의 글에 관심을 가져주신 굿모닝이엘님과 쌍두웅이아빠님께 감사드립니다.


"올리신 글 잘 봤습니다. 마디가에 대해서 궁금한 것이 있어 고견을 듣고자 합니다. 25일 뒤집기 풋 중심마디가는 풋 285와 282 중 어느 것으로 잡는지요. 그리고 마디가 잡는 기준이 야간장 포함해서 잡는지 아니면 주간장 기준인지 궁금합니다. 행사가 풋 282 경우 주간장 기준이면 목표가(7.02) 도달 후 붕괴로 봐야 하고 야간장 포함이면 풋 마디가 유지로 봐야 하지 않는지요."(굿모님이엘님)


"저와 마디뒤집기를 해석하는게 조금 다르네요. 풋 마디뒤집기 확정은 25일날되었으나 26일 풋이 마디를 붕괴한상태여서 콜로 다시 뒤집혔고 풋이 현재 282에서 마디가만 나온상태로 월요일 콜이 마디를 붕괴시킨다면 다시 풋으로 확정되는것으로 보고있습니다."(쌍두웅이아빠님)


제 생각으로 답을 드리기 앞서 가격이론도 이론적 배경과 어떤 전문가와 도서를 통해서 학습하였는가에 따라 해석하는 기준이 매우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 의견이 100% 옳다고 보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련 견해도 있구나 정도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1. 25일 교차는 P282.50 교차가격 뒤집기 + P280.00 교차승, 24일 교차는 C282.50 교차가격 뒤집기 + C285.00 교차승 + P282.50 교차가격 뒤집기 였습니다. 24일 285.00에서는 콜이 교차승해서 마감하였기 때문에 25일 285.00에서 풋 마디가격 뒤집기를 할 근거는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25일자 282.50으로 풋 마디가격 뒤집기를 확정했습니다.


2. 마디가격 뒤집기 확정하는 기준은 주간장으로만 합니다. 야간장의 거래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가격왜곡이 많다고 봅니다. 하지만 야장의 움직임을 체크해 볼 필요는 있어 교차에 대한 최소한의 정보는 참고하려 하고 있습니다.


3. 제가 아는 마디가격 뒤집기의 확정 기준으로 1) 자기기준가 붕괴, 2) 2개 행사가 교차가격 뒤집기, 3) 목표가 도달 후 붕괴, 크게 위 세가지 정도입니다. 그중에 2)의 경우 아주 엄격하게 적용하면 마디가격 뒤집기를 당일 날 잡기가 힘들어져 보통 1개 행사가 교차가격 뒤집기 + 1개 행사가 교차승이면 마디가격 뒤집기를 확정합니다. 다만 다음 날 교차승이었던 행사가가 교차가격 뒤집기 되는가는 확인하고 있습니다.

3)의 경우 저는 제 기준에서 빼버렸습니다. 이유는 마디가격 뒤집기 확정 기준을 3개 다 유지하다보니 빈번한 마디가격 뒤집기 발생과 2)와 3)이 중첩되는 경우가 많아서 입니다. 요즘과 같이 하루 등락폭 수준이 높을 때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4. 그리고 제가 아는 바로는 3) 목표가 도달 후 붕괴되는 행사가는 주로 2~3 행사가 이상의 내가이어야 하는데 25일 282.50은 거의 등가에 가까워 목표가 도달 후 붕괴(7.02)라고 보기 힘들다고 저는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풋 내가의 마디가와 목표가의 구성도 285.00 이상부터는 마디가보다 목표가가 적어서 실용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콜도 마찬가지구요.


5. 따라서 저는 주간장 기준으로 보았을 때  26일 282.50에서 콜이 교차승을 유지했어야 하는데 장후반 교차패했기 때문에 25일 확정된 풋 마디가격 뒤집기가 유지된다고 단순하게 보고 있습니다.


6. 저는 장중에 마디가 돌파 또는 붕괴로 마디가격 뒤집기를 확정하지 않습니다. 마디가격 뒤집기 확정은 오로지 종가 기준으로만 합니다. 하지만 쌍두웅이아빠님처럼 마디가격 될 자리를 장중에 먼저 살피는 것은 한 수 더 예측하는 것이므로 저도 추구하고 있습니다.


7. 마지막으로 제가 말씀드릴 의견은 저의 경우 마디가격 뒤집기에 대한 활용도가 크지 않습니다. 마디가격 뒤집기를 이용한 추세매매는 지양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은 "마디가격 뒤집기가 되어 추세가 있었다"와 "추세의 시작에 마디가격 뒤집기가 있었다" 중에 선택하라면 전 후자입니다. 제 표현이 더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마디가격 뒤집기가 추세의 필요충분조건은 아니다입니다. 따라서 중심마디가와 중심목표가의 활용도도 매우 낮습니다.


8. 콜과 풋 세력싸움의 결과를 각 행사가의 교차싸움 결과로 해석하고 여기서 마디가격 뒤집기 확정되면 추세의 시작일 수도 있겠다 정도 인식하지만 마디가격 뒤집기로 추세 매매의 진입기준으로 판단하지 않습니다. 저는 과거 교차싸움의 이력을 추적하며 장의 추세를 판단해 보는 것이 더 낫다고 보고 있습니다.


문의하신 내용에 답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새로운 한 주가 시작되었습니다. 다들 주간 첫 시작을 기쁨으로 채우시길 바랍니다.

0/1000 byte

등록

목록

무료 전문가 방송

1/3

최근 방문 게시판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