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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절양(哀絶陽) (슬프도다, 양물을 자르다니) -다산 정약용-
蘆田少婦哭聲長(노전소부곡성장) 갈밭마을 젊은 아낙 울음소리 서러워라
哭向縣門號穹蒼(곡향현문호궁창) 현문 향해 울부짖다 하늘에다 호소하네
夫征不復尙可有(부정불복상가유) 군대 간 지아비 돌아오지 못하는 일은 있어도
自古未聞男絶陽(자고미문남절양) 자고로 사내가 제 양물 잘랐단 소린 못들었네
舅喪已縞兒未澡(구상이호아미조) 시아버지 상은 이미 지났고 갓난애는 배냇물도 안말랐는데
三代名簽在軍保(삼대명첨재군보) 이 집 삼대 이름이 군적에 모두 올랐네
薄言往愬虎守閽(박언왕소호수혼) 억울함 하소연 하려해도 관청 문지기는 호랑이 같고,
里正咆哮牛去早(이정포효우거조) 이정(관원)은 으르렁대며 소마저 끌고 가네.
磨刀入房血滿席(마도입방혈만석) (남편이) 칼 갈어 방에 드니 흘린 피 흥건하고
自恨生兒遭窘厄(자한생아조군액) 스스로 한탄하길 애 낳은 게 죄로구나!
蠶室淫刑豈有辜(잠실음형기유고) 누에방에서의 불알 까는 형벌도 억울하고
閩囝去勢良亦慽(민건거세양역척) 민나라 사내아이 거세도 가엾은 것이거늘
生生之理天所予(생생지리천소여) 자식 낳고 사는 건 하늘의 이치여서
乾道成男坤道女(건도성남곤도여) 하늘과 땅의 도리로 사내 되고 계집 되건만
騸馬豶豕猶云悲(선마분시유운비) 불알깐 말 불알깐 돼지도 오히려 가엾다 말하거늘
況乃生民思繼序(황내생민사계서) 하물며 백성이 후손 이을 생각에 있어서야!
豪家終世奏管弦(호가종세주관현) 부자들의 풍악소리는 그칠 줄 모르면서
粒米寸帛無所損(립미촌백무소손) 쌀 한 톨 베 한 치 바치지 않는구나
均吾赤子何厚薄(균오적자하후박) 다 같은 백성인데 어찌 이다지 불공평한가
客窓重誦鳲鳩篇(객창중송시구편) 객창에 앉아 시구편만 거듭 읊노라
[민건거세(閩囝去勢): 민나라에서 사내아이를 낳으면 거세하여 강대국들에게 내시로 바쳤던 일
시구편(鳲鳩篇): 시경(詩經)에 수록된 시의 편명(篇名). 통치자가 백성을 골고루 사랑 해야 한다는 것을 시구새(뻐꾸기)에 비유해서 읊음]
이 시는 다산이 전남 강진에 유배 중에 있을 때 쓴 것이다. 다산은 이 시를 지은 동기를 <목민심서>에서 이렇게 적었다.
“이 시는 계해년(1803년) 가을, 내가 강진에서 지은 것이다. 그때 갈밭에 사는 백성이 아이를 낳은 지 3일 만에 군보에 올라 있어 마을 책임자가 군포 대신 소를 빼앗아 가자 남편은 칼을 뽑아 자신의 남근을 자르면서 ‘내가 이 물건 때문에 이런 재앙을 겪는구나.’ 하였다. 그 아내는 피가 뚝뚝 떨어지는 남근을 가지고 관가에 가서 울면서 호소하였으나 문지기가 막았다. 내가 이 말을 듣고 이 시를 지었다.”
조선 후기, 당시 군적에 오른 사람은 병역을 대신하여 군포를 납부했는데, 관리들이 세금을 많이 거둬들이기 위해 이미 죽은 사람(백골징포)과 갓난아이(황구첨정)의 이름을 군적에 올려 세금을 착취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군포를 감당할 수 없던 사람이 아이를 낳지 않겠다며 자신의 생식기를 자른 기막힌 현실을 노래한 것이다. 조선 후기 사회의 부패와 구조적 부조리에 기인한 참담한 모습을 극명히 보여준다.
다 같은 백성인데 부자들은 쌀 한 톨, 비단 한 치도 바치지 않으면서 풍악이나 즐기는 반면 백성들은 억울하게 당하기만 하는 것은 오늘날 우리의 현실에 비추어 봐도 크게 바뀌지 않았다.



@ '톱으로 자른 나무'도 발로 차야 넘어진다~!!

!!!!!!
觀史有感 (관사유감).. 옛 역사를 보면 / 김육(金堉)
古史不欲觀 고사부욕관 .....옛 역사는 보고 싶지가 않아
觀之每병淚 관지매병루 .....볼 때마다 눈물이 흐르는 걸.
君子必困厄 군자필곤액..... 군자들은 반드시 곤액을 당하고
小人多得志 소인다득지..... 소인들은 득세한 자들이 많으니.
垂成敗忽萌 수성패홀맹..... 성공할 즈음이면 문득 패망 싹트고
欲安危已至 욕안위이지..... 안정될 듯하면 이미 위태함 따르네.
從來三代下 종래삼대하..... 삼대시대 이후로는 오늘날까지
不見一日治 부견일일치..... 하루도 제대로 다스려진 적 없다오.
生民亦何罪 생민역하죄..... 백성들이야 무슨 잘못이 있으리
冥漠蒼天意 명막창천의..... 저 푸른 하늘의 뜻 알 수가 없네.
旣往尙如此 기왕상여차..... 지난 일도 오히려 이러하거늘
而況當時事 이황당시사..... 하물며 오늘날의 일이야...
*병(책받침+幷)
.....................
주(註) :
김육(金堉 1580∼1658 선조13∼효종9)
조신 후기의 문신. 본관은 청풍(淸風). 호는 잠곡(潛谷)·회정당(晦靜堂).
1605년(선조 38)에 사마회시에 합격하여 성균관으로 들어갔다. 1638년(인조 1)에 충청도 관찰사에 올랐다.
이후 병조참판·형조판서·우참찬·대사헌·예조판서 등을 지냈으며, 1651년 영의정에 올랐다.
《잠곡유고(潛谷遺稿)》《유원총보》등이 전한다.
해설 :
누가 역사는 정의의 편이라고 했던가요?
전두환이 대통령 행세하던 시절, 그때 집권당은 당명을 민주정의당이라고 했었지요.
그리고 관공서마다 '정의사회 구현'이란 현판을 달았습니다.
그들의 입에서도 '민주'를 말하고 '정의'를 말할 때 알았습니다. 역사는 정의의 편이 아니라는 것을요..
그런데 400여년 전에 영의정을 지낸 잠곡(潛谷)도 그런 생각을 했군요.
그 시절에도 군자들이 곤욕을 치르고 소인들이 득세하곤 했었나 봅니다.
착한 백성들과는 아무 상관없이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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