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목계(木鷄) . . .
단 한 번의 울음으로
당신 심장을 멎게 할 것 같아
횃대에 오르지 않는 닭
바람이 든 나무의 기억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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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계(木鷄)처럼 침착하자 . . .
옛날 어린 시절 얼음판 위에서 팽이를 치며 놀았던 기억이 있다.
팽이가 돌다가 어느 시점에 이르면 정지된 것처럼 보인다. 흔히 팽이가 섰다고 표현하는데, 정점에 이른 모습인 것이다.
옛날엔 중학교에 입학해야 영어를 배울 수 있었다.
알파벳을 인쇄체 대·소문자, 필기체 대·소문자로 4선지 위에 써 가며 익혔다. 그리고 I am a boy, You are a girl, Good morning, How are you?까지 배우면 자기가 영어를 제일 잘하는 줄 아는 유일한 시기가 온다. 대개 사람들은 그 뒤로 평생 동안 시간이 갈수록 영어는 어렵다고 느끼며 살아간다.
그래서 깊은 물은 소리를 내지 않는다거나 곡식은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는 진리를 깨닫게 된다.
두 가지 예를 보자.
① 쌈닭의 훈련 과정: 기성자(紀渻子)가 임금을 위하여 쌈닭을 훈련시켰다. 열흘이 지나서 임금이 물었다. "훈련이 끝났는가?" "아직 입니다. 그들의 교만함이 성하여 자주 말썽을 부려 시합장에 내보낼 수 없습니다." 또 열흘이 지나 임금이 다시 물었다. "아직입니다. 지금도 여전히 함께 있는 무리들의 움직임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냉정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다시 열흘이 지나 임금이 또 물었다. "아닙니다. 지금도 여전히 이쪽저쪽을 두리번거리고 기가 아주 드셉니다."
또다시 열흘이 지나 임금이 물었다. 기성자는 "얼추 되어갑니다. 지금 출전시키면 상대방이 큰 소리를 내거나 위협적인 자세를 취해도 조금도 두려운 기색 없이 침착하여, 마치 나무로 깎아 놓은 닭(木鷄) 같아 쌈닭으로서 자세를 잘 갖추었습니다"라고 대답하였다. 기성자가 이 쌈닭을 데리고 시합장으로 나가자, 다른 닭들은 모두 전의를 잃고 꼬리를 내린 채 도망가고 말았다. "약골이 살인낸다"는 말도 어설픈 위인이 자기 과시와 교만에 빠지기 쉽다는 뜻이다.
② 신궁이 태어나는 과정: 감승(甘繩)은 옛날 활 잘 쏘기로 이름을 떨쳤다. 그가 활을 당기기만 하여도 짐승이 엎드려 기고 새가 땅으로 떨어졌다. 비위(飛衛)라는 제자가 감승에게 활쏘기를 배웠는데, 솜씨가 그의 스승을 뛰어넘었다. 기창(紀唱)은 또 비위에게 활쏘기를 배웠다.
비위는 기창에게 "너는 먼저 눈을 깜박이지 않는 것부터 배우고 나서야 활쏘기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고 일렀다. 기창은 집에 돌아와서 자기 아내의 베틀 아래에 누워, 북이 왔다 갔다 하는 것을 두 눈으로 뚫어지게 바라보았다.
2년이 지난 뒤 북의 끝이 눈에 떨어져도 눈을 깜박이지 않게 되었다. 기창은 자기가 그런 수준에 이르렀음을 비위에게 보고하였으나, 비위는 "아직 멀었어. 다시 보는 것을 배워야 한다. 작은 것이 크게, 희미한 것이 분명하게 보이게 되면 그때 나에게 알려라"고 일렀다.
기창은 이(虱)를 머리카락에 묶어 창문에 매달아 놓고, 그 쪽을 향하여 바라보기 시작하였다. 열흘이 지나자 점차 크게 보였고, 3년이 지난 뒤에는 수레바퀴만큼 크게 보였다. 그러한 시력으로 다른 물건을 보니 모두 산만큼 언덕만큼 크게 보였다. 시력이 그만한 수준에 이른 다음, 기창이 명품 활에 명품 화살을 재어 쏘니 이의 심장을 관통했는데 이를 매달았던 머리카락은 끊어지지 않았다.
이 사실을 스승인 비위에게 알리자, 비위는 펄쩍펄쩍 뛰면서 가슴을 쳤다. "자네, 이젠 되었네!" 하고 기뻐하였다.
빈 수레가 요란한 법이다. 곡식은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 사람이 똑똑하면 윗사람과 아랫사람을 분간할 줄 안다.
그리고 남 앞에서 겸손하게 자기 처신을 하는 법이다. 가벼운 겨처럼 흩날리지 않기를 바란다.
힘깨나 쓰는 사람은 웬만하면 싸움에 나서지 않는다고 한다.
부자는 틀어쥐고 안 써서 모으지만, 가난뱅이들은 생기는 족족 써서 더 가난해진다고 한다.
영문도 모른 채 흥분해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어디서나 비전문가들이라고 한다.
멋모르는 청백리만 먼 시골에서 원리원칙을 따지다가 불이익을 받는다고 한다.
-김형태
목계(木鷄) . . .
「나무로 만들어진 닭」이라는 뜻으로, 상대의 온갖 도발에도 동요하지 않고 평정을 유지하는 상태를 말함 .
나무로 만든 닭처럼 상대가 아무리 도발해도 평정심을 유지하며 진정한 힘을 발휘하는 단계를 이른다.
■ 목계의 유래
목계라는 말은 《장자(莊子)》의 〈달생편(達生篇)〉에 나오는 투계(싸움닭)에 대한 우화에서 유래되었다.
투계를 몹시 좋아하던 중국의 어느 왕이 당시 투계 사육사였던 기성자란 사람에게 최고의 투계를 만들어 달라고 했다. 맡긴 지 10일이 지난 후 왕은 기성자에게 닭이 싸우기에 충분하냐고 물었다. 이에 기성자는 “닭이 강하긴 하나 교만합니다. 그 교만이 없어지지 않는 한 최고의 투계는 아닙니다.”라고 대답하였다. 또 10일 뒤에는 교만함은 버렸으나 너무 조급해 진중함이 없다고 답했으며, 다시 열흘 뒤에는 눈초리가 너무 공격적이어서 최고의 투계는 아니라고 대답하였다.
다시 10일이 지나 40일째되는 날 왕이 묻자, 기성자는 “이제 된 것 같습니다. 다른 닭이 아무리 도전해도 움직이지 않아 마치 나무로 조각한 목계(木鷄)가 됐습니다. 어느 닭이라도 그 모습만 봐도 도망칠 것입니다.”라고 대답하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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莊子의 달생편에 나오는 얘기다
기성자라는 명인이 있었는데 그는 싸움닭을 조련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가졌다.
닭싸움을 즐겨한 주나라 성왕이 기성자의 소문을 듣고 싸움닭 한 마리를 조련 할 것을 명령했다.
한 열흘이 지나 성왕이 그를 불러 조련한 닭이 싸움을 해 이길만한 역량이 되었느냐 하고 물었다.
이에 기성자는 “아직은 아닙니다. 닭이 이제 겨우 가벼운 기술을 배웠는데 교만에 빠져 싸울 상대를 고르고 있다”고 대답한 후 기다려 줄 것을 간했다.
다시 열흘이 지나도 소식이 없어 성질 급한 왕은 기성자를 불러 “싸움닭의 조련은 어떻게 되었느냐.”하고 다그쳤다.
그러자 기성자가 왕에게 말하기를 “ 이놈이 다른 닭의 울음소리나 그림자만 보여도 달려들려고 난리입니다. 아직 투계가 되기에는 멀었습니다.”라고 대답했다.
또 열흘이 지나 기성자에게 물었더니
“아직 훈련이 덜 되었습니다. 앞뒤를 분간 않고 덤벼들려는 기운은 누구러졌지만, 여전히 다른 닭을 보면 깃털을 세우고 독기를 부립니다.“라고 고했다.
그로부터 또 열흘이 지났다. 이번엔 기성자가 왕을 찾아뵙고 고했다.
“이제야 온전한 싸움닭 한 마리가 만들어졌습니다. 이제는 상대 닭이 아무리 살기를 뿌리면서 소리치며 덤벼들어도 미동을 하지 않습니다. 떨어져보면 흡사 나무로 깎은 닭 같습니다. 이는 덕과 기세가 충만하다는 증거로 어떤 닭도 당해내지 못할 것 같아 그의 모습만 보아도 전의를 상실하고 꼬리를 내릴 것입니다.” 라고 말했다.
목계라는 말은 위 글에서 “떨어져 보면 마치 나무로 만든 닭과 같으며 그 덕이 온전해진 것 같다.” 라는 의미의 문구로 삼성 이병철 회장의 경영이념이기도 한 단어다.
요즘 사회상을 보면 자기 수양과 역량을 제대로 가추지 않은 사람들이 남의 잘못을 들추거나 또는 잘못도 아닌 것을 자기 잣대로 난도 질 해 상대를 해하려는 사람이 너무 많다. 본인 능력과 인품이 충만하면 남이 함부로 범접하지 못한다는 것은 진리다. 목계라는 말을 글자로 놓고 보면 나무로 만든 닭이라고 풀이 될 수도 있으나, 이는 인품과 역량을 아우르는 포괄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현대를 사는 사람들은 세겨 둘만한 단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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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계란 '나무로 만들어진 닭'이란 뜻으로, 장자(莊子) 달생(達生)편의 투계(鬪鷄) 이야기에서 유래 되었다.
닭싸움을 좋아하던 왕은 기성자(紀渻子)라는 이에게 최고의 투계를 훈련시켜 내놓으라는 어명을 내렸다.
열흘 뒤 왕은 기성자에게 "닭은 싸우기에 충분한가"라고 물었다.
기성자는 "아닙니다.강하긴 하나 아직 교만해 자신이 최고인 줄 압니다."라고 대답했다.
열흘이 더 지난 뒤 왕이 재차 물었을 때도 그는 "교만함은 버렸으나 상대방의 소리와 그림자에 너무 쉽게 반응합니다."라고 했다.
이후 이십여일이 지났을 무렵 기성자는 왕의 질문에 "이제 됐습니다.목계가 되었습니다."라며 투계를 내 놓았다고 한다. 상대가 아무리 도발해도 평정심을 유지하며 진정한 힘을 발휘하는 단계가 되었다는 뜻이었다.
이후 목계는 동양에서 두루 쓰였다.
일본에서는 1939년 유명 스모 선수인 후타바야마가 이 표현을 쓰면서 크게 유행했다.
후타바야마가 그해 1월 70연승을 앞두고 자만에 빠져 69연승에 그친 뒤 지인에게 보내는 전보에 '목계의 경지에 이르지 못했다'고 했던 사실이 알려지면서였다.


Norman Candler - Kleine Traummusik (작은 소야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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