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깔깔유머방

배우 이은주 죽음의 진실 ㅎㄷㄷ 코멘트9




이은주와 변혁감독

이은주는 변혁감독을 생초면이라고 여기지만, 실은 이미 둘은 4년전 부산에서 만난적이 있다. 이은주는 기억을 못할뿐.....
변혁감독에게 신인여배우 이은주는 사소한 이유지만 매우 불쾌한 기억으로 남는다.
변혁감독은 2000년 영화<인터뷰>를 끝으로, 이은주에 대한 불쾌한 기억을 갖은채 프랑스로 유학가고, 이은주는 한국영화에서 톱배우 위치로 거듭난다.
2004년, 변혁감독은 영화인들의 관심속에 귀국하고, 바로 메가폰을 잡았다.<주홍글씨>

그리고 이은주는 자살했다.

그런데 변혁은 같이 일했던 배우의 영정을 한번도 찾지 않는다.


함께 <주홍글씨>작업을 하면서도, 변혁감독은 이은주를 처음 만났던 기억을 꺼내지 않고, 영화 개봉을 앞두고서야 고백(?)했다.
4년전 불쾌했었다고...

변혁감독은 김영하씨 소설을 <주홍글씨>란 제목을 새로 붙이면서, 변감독 스스로 고백하듯이, 애초에 이은주를 캐스팅할 마음을 먹고, 스스로 시나리오 각본작업을 했다. 아주 치명적이고 충격적으로...
출연을 망설이는 이은주에게 강요했을 지도 모른다.

변혁감독.

그는 소위 엘리트의식으로 똘똘 뭉친사람이다. 자존심도 엄청 강하다. 프랑스유학파답게 영화는 배우가 아닌 감독의 세계이고 배우는 감독의 영화를 실현해나가는 소모품 내지 도구로 격하시키길 주저하지 않는다. 배우들과의 협의따윈 필요없고, 오직 자신의 생각, 자신의 시나리오로 밀어붙인다.


"011CF뒤에 숨겨진 한석규 뒤에 비틀린 욕망이 있듯이, 지고지순한 이은주에게 도발적인 욕정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 이것이 변혁감독이 말하는 이은주를 선택한 이유이다.

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변혁말대로 모든 인간에게 그러한 면이 있다.
그러나 '젖소부인'시리즈류의 영화가 아닌 다음에야, 배우가 이것을 일부러 영화속에서 드러내란 말인가?
'숨겨진 도발적 욕정'이 있다고 뭘 어떡하란 말인가? 욕정덩어리인 배우도 영화속에선 욕정을 감춰야 한다.
그것을 원했다면 <주홍글씨>란 영화는 찍지 말았어야 했다.
'도발적 욕정'을 현실이 아닌 영화에서 표현하는 연기를 한다면 '미친년'소리 듣기 십상이고, 한마디로 over연기다.
베드신 잘하는게 도발적 욕정을 표현하는 것이진 않는가? 배우는 설정된 상황에 맞게 자연스럽게, 이왕이면 감동적으로 연기하면 되는 것이다. 지고지순한 여인의 도발적 욕정을 잡아내는 건 감독도 못하는 일이다. 그것은 시나리오나 원작자체만이 담아낼수 있는 '주제의식'일뿐이다.

변혁감독..... 난 감독의 말을 이렇게 해석한다.

지고지순한 배우이은주를 굴복하고 싶다는 말에 다름아니라고 생각한다. 이은주에게 항복선언을 받고 싶었다는 얘기밖에 들리지 않는다.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쉬운 배우' 심은하처럼 말이다. (현재도 변혁감독 홈피는 영화<인터뷰>의 심은하 모습으로 가득 채워져 있다)

"영화를 위해서 이은주를 벼랑끝으로 몰아야 했고, 이은주는 아슬아슬하게 잘 견뎌주었다." (변혁 스스로 한 말)

영화를 위해서라면, 배우를 왜 벼랑끝으로 몰고 가야 하는가?
배우와 부드러운 관계를 유지하고, scene협의를 해도 성공할까 말까한판에.... '영화를 위해서'라는 말은 정치인의 '국민을 위해서'라는 말과 같이 보면 되겠다.

아뭏든....
변혁은 이은주를 벼랑끝으로 몰려고 했었다.
어떻게 몰고 갔는지, 단적인 예를 보자.



<주홍글씨> 정사씬으로 가보자.

49분쯤에서 약 50초간 정사씬이 나온다. 배우는 정사씬도 찍어야 한다. 그런데, 정사씬에는 영화인 모두가 불문율로 지키는 룰이 있다.
이 룰이 지켜지면, 어떤 정사씬을 찍어도 여배우는 그 씬에 대해 수치감이나 굴욕감을 느끼지 않는다. 만약 이 룰을 어긋나게 하면, 그것은 저질 외설 영화가 되고, 배우는 수치심 느끼는 것은 당연하다.
예컨데, 최소횟수로 간다든가,필수불가결한 스태프만 참가하고, 상체 위주로 카메라 앵글을 잡고, 진짜 접촉되는 것을 막기 위한 '공사'는 반드시 하고...... 특히 무엇보다 노출수위, 상영수위에 대한 배우와 감독간에 사전약속이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어쨋든 초짜배우도 아닌데, 여배우가 수치심 느꼈다면...

그건 감독책임이다.

감독은 무조건 찍어대는 게 아니라, 제작과정을 총책임지는 사람이고, 배우가 수치심을 안느끼도록 배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오!수정>에서 정사씬이 있었기에 <주홍글씨>로 이은주가 수치심을 느꼈다고 하는 것은 무리"라는 일부언론의 주장은 언론의 수준을 의심케한다.

이건 그때 그때 사정에 따라 다른것이다. 에로전문배우도 촬영장소,촬영횟수,촬영기법에 따라 수치심과 굴욕감 느낄 수 있다.

약 50초간의 정사씬에서 카메라는 이은주의 온몸을 관객들에게 감상하라는 듯 쭈르루 ?f는다. 카메라가 여배우 몸을 탐닉하는 수준의 촬영기법이다. 대한민국 최고의 여배우를 데려다가 '젖소부인'류의 촬영을 한 것이다.

그것도 '공사'도 하지 않은채 무려 33번 찍었다. 그것도 실오라기 걸치지 않은 전라로.... 오죽했으면, 남자인 한석규가 베드신을 찍고 기절까지 했겠는가?( 9월 9일 신문기사를 보시라)

3류에로영화도 아닌데, 왜 이리 정사씬에 집착했는지 이해가 안간다.
감독말대로 이은주의 <숨겨진 도발적 욕정>을 꺼내고 싶었나?
무조건 감독이 OK할때까지 시키는 대로 다 하는 기계가 아니다. 배우도 인권이 있다.

이은주는 치욕감에 며칠밤을 울고불고,시사회때도 울고, 기자시사회때도 영화를 보지 않는다.

이은주를 '의도적으로' 벼랑끝으로 몬 것일 뿐이다.




변혁감독은 이은주 본인에게는 그녀를 '훌륭한 배우'라고 말하지만, 이는 ??서비스에 불과하다.
그다음 한석규에게는 이은주를 단지 '인복이 많은 배우'라고 평가한다.(주홍글씨 한석규,변혁인터뷰 키워드로 검색해보시라)
한마디로 이은주는 '능력도 없는데 사람 잘 만나서 성공한 케이스'라고 해석해도 되겠다.

여배우의 엉덩이게 나비문신이 있다고 언론에 떠들어 대는 변혁감독.
이은주의 자살책임을 모두 당신탓으로 돌리고 싶지는 않다.

그런데, 미우나 고우나 함께 작업했다면 한번쯤은 영정에 가보는게 최소한의 예의가 아닐까 싶다.






아래는 변감독과 이은주와의 기자 질문 없는 자유형식의 인터뷰 내용




변=그랬나? 실제 겪어 보니 어땠나.

이=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역시 특이한 사람이었다.(웃음) 12년간 프랑스에서 유학한 감독님 얼굴을 볼 때마다 나도 모르게 에펠탑이 떠오른다.

변=나도 은주에 대한 첫인상은 별로 안 좋았다. 기억나는가. 4년 전 부산을.

이=모르겠다. 빨리 말해 달라.

변=당시 난 <인터뷰>를, 당신은 <오??수정>을 들고 부산영화제에 갔었다.
한 호텔 가든 파티에서 누군가가 내게 당신을 소개했는데 난 정중히 인사를 했건만 당신은 눈도 마주치지 않고 하는 둥 마는 둥 인사를 하길래
속으로 적잖게 불쾌했다. 그런 내가 <주홍글씨> 각본 작업하며 은주를 떠올린 건 아이러니지.

이=그랬나? 아무튼 죄송 죄송. 그런데 왜 많은 여배우 중 나를 캐스팅했나.

변=당신이 적극적으로 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안다.

이=(기막히다는 듯) 감독님이 내게 시나리오를 줬으니까 그런 것 아닌가. 이거, 너무 공격적인 것 아닌가.

변=난 의외성 끄집어내는 걸 좋아한다. 한석규 선배의 부드러운 011 미소 속에도 비틀린 욕망이 있을 것 같았고,
여성스럽고 지고지순해 보이는 은주에게도 뭔가 도발적인 욕정이 숨어 있을 거란 생각을 했다.

이=처음 시나리오를 보곤 잘못 전달된 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볼륨없는 몸매인데 뭘 믿고 베드 신을 찍겠다는 건지.
그리고 배역도 당연히 경희(한석규 아내 역)인 줄 알았는데 가희였다. 그때 알았다. 감독님이 진짜 특이한 사람이란 걸.

#은주와 난 서로 같은 A형이라 그런지 언제나 말보다 직감으로 소통했다.
그러나 난 영화를 위해 그를 벼랑 끝으로 몰아야 했고, 그때마다 은주는 아슬아슬하게 잘 견뎌줬다.

변=난 배우와 적당히 긴장감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은주와는 금세 무장해제 됐다. 같은 크리스천이라 그랬을까.

이=아마 감독님의 혈액형을 내가 알아맞혔을 때부터였던 것 같다. 감독님은 주위 사람들에게 자신이 B형이라며 쿨한 척했지만,
평소 언행을 보며 난 일찌감치 감독님이 A형이란 걸 알고 있었다.

변=놀라운 직관력이다. 우리 서로 (소심함을 뜻하는) '작은 마음 동호회' 회원 아닌가(웃음).
(휴대폰을 꺼내 보이며) 보관 중인 80개 문자메시지 중 가장 오래된 게 바로 은주가 보내준 문자다.
정사신에 대한 미팅이 있던 날 밤 '쉽지가 않아요. A형이잖아! A형 동지'라고 보내준 것 기억 나나?

이=윽, 말도 말라. 베드신. 그때 기억은 다시 떠올리고 싶지 않다. 그 장면 찍고 서럽게 울고 불고. 정말 그때 나는 제정신이 아니었던 것 같다.
시나리오에 있는 대로 찍겠다는 감독님이 얼마나 야속했는지 아는가. 이제야 말하지만 감독님의 그런 성격에 질려 있었다.
그러나 베드신 찍던 날 감독님의 흔들리는 눈빛을 보며 어쩔 수 없는 A형 남자란 걸 또 한번 느낄 수 있었다.

변=자세히 말해 달라.

이=파격적인, 엄청난 신이란 걸 감독님 본인도 알지 않나. 솔직히 한석규 선배도 '은주가 잘 해낼 수 있을까' 걱정하며 기적을 바라지 않았나.
그런데 너무 쉽게, 또 아무렇지 않게 베드신에 대해 말해 속상했다. 난 배우이기 전에 여자이고 이제 겨우 스물넷이다.

# 에너지를 아꼈다가 작품에 모조리 쓰고 싶다는 배우. 난 그를 보며 정말 스물넷이라는 사실에 놀랐다.
그는 불륜 연기 감정을 깨지 않기 위해 촬영장에서 한석규에게 선배라 부르지 않았다.

변=한석규 선배와의 호흡은 어땠나.

이=마냥 어렵게 느껴졌다면 위축됐을 거다.
촬영장에서 '선배님'이라 부른 게 3번 정도? 불륜 감정이 깨질까 봐 의식적으로 '저기요', '있잖아요' 식으로 불렀다.
실제로 연인 감정을 갖기 위해 '오빠'로 불렀을 때 한석규 선배님이 가장 흡족해 하셨다.

변=가장 인상 깊은 장면은 뭐였나.

이=물론 자동차 트렁크 신이었다.
시나리오를 보며 영화가 에베레스트산 같았다면 트렁크신은 바로 에베레스트 정상 같은 장면이었다.
3일 밤낮, 피 분장 뒤집어쓰고 롱 테이크로. 정말 생애 잊을 수 없는 생지옥이었다.
기억 나나? 그 장면 앞두고 스태프와 배우들 모두 '끝장을 보자'는 살벌한 표정이었다.

변=그때 가장 많이 한 말이 '모두 미치자' 아니었나?
표현의 끝이라고 생각한 그 장면 찍고 난 뒤 연출 크레디트에 내 이름과 함께 한석규 이은주를 넣어 주고 싶을 만큼 고맙고 만족했다.

이=자, 어느 정도 인터뷰를 해봤는데 나를 얼마나 파악하겠나.

변=어렵다. 은주 히프에 나비문신이 있다는 걸 안다고 해서 많이 안다고 할 수도 없고.
친구나 애인 정도의 느낌이다. 확실한 건 앞으로도 원수가 될 것 같진 않다는 느낌이다.

이=약간 실망이다. 그렇다면 날 어디까지 알고 싶나.

변=알면 알수록 복잡한 사람 같다.
외모와 전혀 어울리지 않는 추어탕을 좋아하고, 어떤 날은 뜬금없이 한강에서 웨이크 보드를 타고 오기도 하고.
종잡을 수 없는 면모가 많다. 한 마디로 연구 대상이다.

이=연구 대상? 빙고! 나도 날 잘 모르는데 감독님이 어떻게 날 알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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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주홍글씨를 찍기 4년전 모임에서 변혁감독 (당시 인터뷰라는 영화로 주목을 끔)
과 처음으로 만나지만 알아보지 못함

2.기분이 불쾌한 상태로 변혁감독은 유학길에 오름 .. 그후 이은주는 톱스타가 됨..

3.유학을 다녀온 변혁 감독은 주홍글씨 시나리오를 들고 이은주에게 찾아가서 주연을 강요함

4.배드신 촬영중 여배우에게 지켜줘야할 최소한의 예의조차 없이 무리한 촬영을 요구 (50초짜리 배드신을 33차례 촬영함)
피범벅이 된채 차안에서 갖혀있는 씬을 3일이나 촬영함

5.결국 우울증에 걸려 집에서 목을매 자살함

6.감독 새끼는 자신의 영화에 출연했던 주연배우의 영정앞에도 나타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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