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투자일기

[투자전략] 개미입장에서의 기술적분석과 기본적분석 - 주식공무원

88dae7ec-33b3-4d2c-ad81-0752c62da773.jpg


팍스넷 전속 애널리스트 주식 공무원  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이 많이 물어보는 기술적분석과 기본적 분석을 제 경험을 통해서 이야기 해 보려합니다.


개미투자자들의 주식 시작 동기를 보면 거의 대부분 주식에 대한 준비 없이 시작하게 됩니다...
 
즉 운전면허 없이 차를 운전하는것과 비슷하며 닭장에서
골프 연습 안하고 바로 필드로 머리올리러 나간것과 같습니다.
 
물론 그래도 됩니다....그건 자기 자유이니까..

하지만 면허가 없으면 사고가 나고 연습안하고 필드나가면 하루종일 땅만파다가 올것 입니다. 캐디나 동반인들에게 민폐끼치고....돈도 잃고...


주식투자도 마찬가지로 그냥 시작한경우 상당한 돈을 잃고 난 후에야 주식공부를 다시 해보든가 아니면 주식 멘토를 찾던가 아니면 주식 시장을 떠납니다.

내가 만났었던 많은 주식 선배(?)들도 나하게 "깡통 몇번 차보면 주식의 고수가 된다". 라는 조언(?)을 많이 했습니다.
 
그게 경험이며 주식시장에 내는 권리금(?) 내지는 수업료 같은 거라고..
 
사실 난 지금도 그 선배들의 말이 이해는 되지 않습니다. 다만
경험이 중요하다는 사실에만 동감하는 바입니다.
 
주식 공부를 시작하게되면 먼저 이것 저것 책을 사고 공부를 시작 하게 됩니다.
 
그때 대부분 처음 접하는 것이 기술적 분석과 기본적 분석입니다.
 
기술적 분석은 차트를 보는것이고 기본적 분석은 숫자로 내재가치를 분석하는 것이죠...


여기서 많은 수의 사람들이 기술적분석 쪽으로 치우치게 되는 경향이 있는데 원인은
기술적 분석이 기본적 분석보다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입니다. 
 
비주얼 적인
그림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복잡한(?)여러가지 수식을 더하고 곱하고 나누는 기본적 분석보다는 접근이 용이하기 때문이에요.
 
또 내가 만난 많은 기술적 분석가들도 차트에 모든 답이 있다고 주장들을 했었고요.
 
물론 맞는 말입니다....차트는 지나온 기록들의 도식화 작업이니......
 
하지만
중요한건 과거의 자료들의 통계적 모형이지 미래 예측의 자료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오히려 기본적 분석 자료들의 일부 지표들이 주가 예측모형으로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공부를 안하는 개미가 돈을 잃는것은 당연하죠...하지만 기술적 분석의 공부를 한 개미들도 돈을 잃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니 오히려 더 높을수도 있습니다.
기술적 분석의 어설프 확신이 투자의 확신으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이죠
 
기술적 분석은 참으로 주가 분석의 2개의 큰 방법중 하나인것은 절대적인 사실이다.
 
하지만 기술적 분석으로 주가예측은 절대 금물이며 기술적 분석을 배우고 잊으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주식에 관련된 토론 환영합니다.

https://open.kakao.com/o/g69e2Ew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무료 전문가 방송

1/3

최근 방문 게시판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