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거래소시황

지금은 중기 하락 국면!코멘트3

주식에 돈을 투자한다는게 부담스럽지 않는 때가 거의 없지만 지금은 더욱 그런 시기인 것 같다.

나는 주식 투자 경력은 제법 길지만 주식 이론은 별로다.

대신 감각, 그간 겪은 감각이 축적된 동물적 느낌은 꾀 예리한 것 같다.

그리고 차트만 보는 것도 아니고 내 생각만 가지고 하는 것도 아니고

다른 여러 사람들의 의견도 참고하고 각종 지표나 시장 정보도 부지런히 공부한다.

그리고 내 자신의 지식과 경험치에 비추어 신중히 생각하고 판단한다.


그렇게 해서 얻은 지금의 판단은 이제 중기 하락 국면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우선 유럽과 미국의 코로나19 제 2차  펜데믹과  그로 인한 봉쇄 조치는

첫번째 보다 훨씬 더 심각한 상황이 아닌가 싶다.  경제에 미치는 충격도 더 심각하고~

금년 초에는 유동성 공급을 통해서 대응했고 그 효과가 뚜렷했으나

이제 추가 유동성 공급은 각국 정부로서도 부담스럽고 경제적인 효과도 처음만큼 크지 않을 것 같다.

대신 겨울철에 접어 들면서 코로나19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책은 점점 궁색해지는 상황이다.


주가 차트(주봉  또는 월봉)로 보면,  미국을 기준으로 보면 코로나19로 인한 폭락이후

지금까지 거의 수직으로  대 폭등해 왔는데  최근에는 중기 꼭지에서 쌍봉을 형성하고 있다.

두번째 봉우리가 약간 낮은 쌍봉~  그리고 저 밑으로 한참 하강 곡선을 그어야  안정적인 그림이 될 것 같다.

한국 주식 시장의  주봉 또는 월봉 차트는 원형 천정형!

더 중요한건 지금 우리 시장에서 주가를 상승시키고 싶어하는 주체가 없는 것 같다.

외국인도 기관들도......   개인들도 이제 더 이상 왕성한 매수를 하기는 쉽지 않는  한계선

에 온 것 같은 느낌이다.  단적으로 높은 신용잔고가 잘 표현해 주고 있는 것 같다.


(좀 써 볼까 하고 시작은 했는데 너무 장황해지고 길어지는 것 같아)

결론만 얘기하면 향후 주가는 주봉 상 적어도 60주선은 찍어야 바닥이 형성되지 않을까 싶다.

만약 그전에 반등한다면 크게 상승하지도 못할 뿐 더러 특히 내년 시황이 좋지 못할 것 같다.

지금은 추가 투자 수익을 얻는 것 보다 자칫 손실의 함정에 빠지지 않도록 경계해야 할 때로 보인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무료 전문가 방송

1/3

최근 방문 게시판

    베스트 댓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