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거래소시황

[주식공무원 405번째 투자전략] 형님따라 상승하는 코스닥

주식공무원 조회1270

녕하세요 퀀트 애널리스트 주식공무원 입니다.


먼저 지난 미국시장 살펴보고 오겠습니다.



다우존스 지수가 53.22포인트(0.21%) 내린 2만5053.11에 거래됐고,

S&P500 지수는 1.92포인트(0.07%) 오른 2709.80을 나타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9.71포인트(0.13%) 상승한 7307.90에 마감했습니다.


국제유가는 소폭 하락했고~ 금값 역시 소폭 하락 했습니다.



------------------------------------------------------------------------------------


98751dbf-bd2c-463d-b3f7-69ff3faa1991.png


선순환 하고 있는 코스닥~ 코스피를 앞서가다~


최근 시장에서의 특징을 찾자면 단연 코스닥의 지속적 상승을 들수 있을것입니다. 코스피가 트럼프의 시진핑을 3월이전에 만나지 않겠다고 하는 뉴스에 2일 동안 휘청이는 동안 코스닥은 꾸준한 상승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어제는 오랜만에 통신장비와 제약 주가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최근의 코스닥 매수 주체는 외국인 투자자 입니다. 코스피 저가매수에 이어~ 코스닥 종목들의 저가 매수에도 참여하고 있는 모습인데~ 이는 전에 말씀 드린 중국 A주의 MSCI 비중 확대와도 연관이 있어 보입니다.


이번달 말 중국A주의  MSCI에 투자확대가 계획되어 있어 그렇게 되면 우리나라 패시브 자금이 일정 부분 같은 이머징 시장인 중국 A주로 빠져 나갈수 있다고 전에도 말씀 드린 바가 있습니다.


하지만 코스닥 시장은 그동안 따라 오르지 못한 기술적 매수에 가깝고 아직 기관투자자는 시속 코스닥 시장을 외면하고 있어 수급적으로는 아직 혼조세가 지속 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 전체의 상승이라기 보다~ 종목 및 섹터별 순환매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보는것이 맞을것 같습니다.


어제 시장은 미국의 영향으로 약하게 출발했지만 중국 시장이 선방하면서 전약 후강을 보였습니다. 미중 무역협상을 앞둔 관망세 등에 따른 2일째 외국인 순매도 등 영향으로 장중 2,170선을 하회하는 하락세를 시현하기도 하였으나 장 후반 외국인 매도폭 축소되며 2,180선 회복하는 상승세로 전환 마감하였습니다.


시장과의 기대와 다르게 움직인 테마가 남북경협주였는데요~ 경협주들은 기대감으로 대부분 상승 출발했지만 이내 뉴스빨을 다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아마도 단타 매매를 노린 개인들은 대부분 어제 실망을 했을 텐데요~ 아직 모멘텀이 사라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2월 말에 있을 북미 정상회담 전까지는 위아래로 유동성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그 피말리는 롤러 코스터를 초보투자자들께는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어제 장 마감 시황에도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요즘 시장에서 하한가가 종종 나옵니다. +- 30%의 시장으로 바뀐이후 상한가의 숫자는 그전과 크게 바뀌지 않았지만 하한가는 눈에 띄게 줄었었는데~ 요즘 시즌이 시즌인 지라 하한가가 종종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의 하한가들은 감사보고와 연관이 있어 ~ 상장폐지라는 무서운 결과와도 이어질수 있으니 특히 투자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아무리 투자를 99번 잘하더라도~ 1번의 실수로 모든걸 다 잃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아까 요즘 코스닥 시장이 올라간다고 절대 잡주를 건드리시면 안됩니다.~ 원래 불량식품들이 알록 달록해서 맛있을꺼 같지만 잘못 먹으면 배탈이 나니까 말입니다.


오늘 미중 고위급 회담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어느쪽으로 방향일 정해질지 모르기 때문에 극심한 눈치를 볼 가능성이 있습니다. 베팅을 하시기 보다는 좀더 확실할 때를 기다리는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하루도 성공투자 되는 하루 되시기를 기원 드리며 객관적 으로 시장을 바라보는눈 주식공무원과 함께 키 가세요~


글값은 댓글과 추천으로 받고 있습니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무료 전문가 방송

1/3

최근 방문 게시판

    베스트 댓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