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옵전문가분석

이 보고서는 토요일 아침에 정회원에게 전달 한 보고서 중 공개하기 불편한 상당 부분을 삭제 및 문구를 완만하게 교정한 보고서이다. 원문을 그대로 공개하기 거시기 하여 그리하였다. 이해를 바라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일보가 아니고, 주보이니 착오가 없었으면 한다.(오후 4시 탄핵 결과를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한 보고서 임을 밝혀둔다. 더 이상 탄핵 유무가 주 변수가 되지 않을 것이라 보기에 그리하였다.)
++ 하단 결론 각주 부분 그래프 말미에 최근 미 물가 지표 오름세 주목할 필요 있음에 대하여 추가 함.
+++ 다우30 주봉 금주 음봉이 이전 주봉 음봉과 다른 성격인 이유 추가 함.
++++과거 한국 선추락 후 한미 동시 추락하는 과정 복기 및 현재 구간 비교 추가함
+++++이평 배열 상태로 본 한국 증시의 현 상태가 과거 여러 번 반복한 중려 대위기 파동의 초동기 위험 경고를 하고 있다.
(주보)죽이느냐 죽느냐는 법이었다.
2024.12.14 토 AM 08.00분


목차
더 이상의 자비를 보이지 않을 것 같다.
죽이느냐 죽느냐는 법이었다.
수급 상황을 보면, 증시가 중려 상승 반전되기는 아직 요원하다.
한미 금융주의 선추락 현상에 대하여....
미 등락 주선의 가파른 추락이 함의하는 바에 대하여....
마지막 버팀목이었던, 빅8마저 금주 중 후반부터 대부분 이미 균열 이상 조짐이 생긴 상태
다시금 급등하는 미 국채 금리가 주는 불길함에 대하여....
종가 기준 년 고점 돌파 신고가 흐름을 보이는 달러/원 약세가 주는 불길함에 대하여....
가장 위험한 자산인 정크 채권 ETF 가격 연속 급락 지지선 이탈에 대하여....
토요일 오후 윤통 탄핵 결정 유무 변수에 대하여....
이평 배열 상태로 본 한국 증시의 현 상태가 과거 여러 번 반복한 중려 대위기 파동의 초동기 위험 경고를 하고 있다.
미국 시장 진단
한국 시장 진단
리딩 기준 포지션 상태 요약
보유 종목 일봉 진단
금주 전주 3주전 4주전 5주전 6주전 양이 매매 동향
차주 증시 일정
요약 및 결론
PS)) 차주 한미 주요 경제지표 추이 그래프
더 이상의 자비를 보이지 않을 것 같다.

SP500 기준 상승쐐기형의 내부 파동이 모두 abc 3개로 구성이 된 엔딩 다이아고날 대반전 패턴 완성이 된 상태이다. 이런 형태는 극도의 혼돈을 유발한다. 쐐기 내부 파동이 상승 과정 임에도 상승n 5개 내지 단 파동이 아니고, abc 3개로 종료하고, 반전되기를 반복하기에 그러하다. 4번에서 5번 전 과정도 상승n 12345 구조로 파악하면, 답이 안 나오게 된다. 이가 천정권에서 나오는 공포의 대반전 패턴인 엔딩 다이아고날 패턴이며, 마지막 지지선 이탈이기에 확정이다. 그럼에도 이모 저모 낙관 심리와 이유로 바로 추락하지 않고, 핑퐁 오락 가락 속에 지지선 이탈 후 음봉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무언가 곰이 강하게 압박하고 있다는 암시이다. 그러니 갭상승 후 시가 아래 음봉이 반복함이다. 결국은 무너질 것이다. 곰이 더 이상의 자비를 보이지 않을 것 같다.


SP500 주봉
천정권에서 마지막 5번 소파동이 상승쐐기형 엔딩 다이아고날 대반전 패턴 완성이다. 종료 조건 충족 후 마지막 지지선 이탈하는 금주 주봉 음봉이 끝과 시작 신호이다. 차주 무너질 것 같다.

죽이느냐 죽느냐는 법이었다.
(잭 런던의 소설 "야성의 부름" 속 글)


금주 만기주였다. 주 중 신저가를 만들면서 곰족에서 큰 희망을 주다가, 화 수 목 연속 급등하면서 죽은 줄 알았던 황소족에서 대박의 수익을 거꾸로 주는 만기주였다. 잭 런던의 "야성의 부름" 소설 속 구절이 생각이 나는 만기주였다. 만기주 "죽이느냐 죽느냐는 법"이었다.
여튼, 중려 아래 차트를 보면, 우하향 추세 진행 중임은 분명하다. 그 과정에 오르락 내리락 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우하향 중이다. 그 우하향 트랜드의 상단 고점에 도달 다시한 상태이다. 다시 트랜드 하단으로 향할 가능성이 높다. 다시금 시간 지나면, 곰이 승리할 것이다. 미국 신고가 파동 가속하는 국면에 이런 우하향 트랜드가 형성이 되었다. 그런데 미국이 엔딩 다이아고날 대반전 패턴을 비로소 완성하고, 본격 추락 시작하는 초입에 역설적으로 조선은 트랜드 하단에서 상단으로 치솟는 이변이 생겨 버렸다. 바로 이런 엇박자 차별적 흐름이 조선 시장을 대 함에 어려운 점이다.
아마 차주 중 어느 시점 부터는 한미 동시에 추락하면서, 시장을 대하기 금주보다는 상대적으로 편안하게 만들 것 같다. 우하향 지그 재그 형태로 충격 하락 파동의 하나의 마디 파동이 진행 중이다. 중려 제법 강한 수 주간 의미 있는 간헐적 중간 반등 파동이 나오기 위한 하락N의 12345 5개의 마디 파동이 아직 완성이 안된 상태이다. 이번 반등이 제한적 반등에 그치고 다시 내릴 것이라는 암시이다. 다만, 반등이 아직 진행 중이라 어디서 종료될지 아직 알 수는 없다. 그러나 현가에서 크게 높지는 않을 것 같다.


수급 상황을 보면, 증시가 중려 상승 반전되기는 아직 요원하다.
수급 상황을 보면, 증시가 중려 상승 반전되기는 아직 요원하다. 주포 현물 양이가 돌아오지 않는 한 그럴 일은 없다. 조선 시장에서 양이 파는데 중려 상승 국면으로 간 적이 한번도 없다. 다만, 금주처럼 양이 팜에도 반등하는 경우는 자주 있다. 내부적 세력의 강한 매수세가 낙폭 과다로 몰리면 자주 나온다. 소위 말하는 중간 반등 파동 과정이 금주에 나온 셈이다. 통상 이런 중간 반등 자리에서도 현물 양이가 매수로 어느 정도 참여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이번의 경우 전혀 그러지 않았다.
그럼에도 이런 단려 강한 급반등 흐름이 나온 이유는 연기금과 자사주 펀드 밸류업 펀드 등 지수 방어성 세력의 연속적 매수 힘 때문이었다. 그 과정에 양이와 개인이 대체로 매도 반응이었다. 특이한 부분은 개인이 지수 하락 시도 매도하고, 상승 시도 매도 지속하고 있다는 점이다. 개인들도 양이처럼 추세적 매도 행진을 시작한 상황 같아 보인다. 3수급 주체 중 두 주체가 추세적 매도로 반응함인데, 그 반대편에 있는 국내 기관 매수로 시장을 상승 추세로 돌려 세울 확률은 희박하다. 그리고, 그 내부 세력도 투신 은행 보험 등의 메이저 세력이 아니고, 지수 방어성 의무 방의전 성격인 연기금이 주 세력이고, 삼전 등 자사주 매입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지수 방어에 한계가 있을 확률이 높다. 그들이 개인 양이 지속적 매도 물량을 전부 다 받고, 시장을 우상향 가속하게 만들 가능성은 거의 없다. 단지, 일시적 하락 도중 반등 파동이 좀 더 이어지게 만드는 정도일 것이다. 그 과정이 금주에 나온 상태이다. 금주 우하향 채널 하단에서 상단으로 단기 급등 함에 중려로는 큰 의미 부여할 필요 없다는 의미이다. 채널 상단 도달한 현 위치에서 그리 큰 차이가 없는 어느 지점에서 주 중 반전이 되면서, 아마 다시 우하향 파동이 시작할 것 같다.
현물 주 매도 세력
양이 금주 매매 동향

개인 매매 동향

현물 주 매수 세력
연기금 매매 동향

자사주(기타 법인) 매매 동향

금주 일주일 현물 양이 거래소 순매도 금액 -3,342억, 개인 순매도 금액 -17,684억, 연기금 +8,703억 매수, 자사주 4,850억 매수였다. 이런 수급 구조로 한국 증시가 중려 우상향 반전 성공적 한 적 거의 없었다. 연기금 자사주 매수로 증시 추세 반전 성공한다? 그럴 확률 거의 없다. 추세 반전이 되려면, 주포 현물 양이가 매수 연속하여야 그나마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 진다. 이도 반드시는 아니다.
위 테이블 주체 별 수급 상황을 보면, 금주 반등이 하락 추세 도중 일시적 성격임을 암시한다. 어느 시점 다시 하락 할 것이라 봄이 유리하다. 그 반등 흐름이 주포 파생 양이 옵 패 구조가 하방 원치 않음 구조였기에, 선물 연속적 매수로 연기금 현물 매수에 동참하여, 반등 파동을 매우 크게 유발한 것 뿐이다. 만기 변수도 지났으니, 그 지속성에 이제는 다시 의심을 품을 필요가 있다. 금요일에 만기도 지났고, 목 밤 미 증시 상당한 하락 불구 오른 이유는 그럼에도 연기금 매수 지속하고, 금주 토요일 윤통 탄핵 결정이 나면, 불확실성 해소로 호재가 될 것이라는 경험칙(브로드컴 호 실적으로 나스닥100 선물이 100포 이상 상승한 점도 일조) 때문이었다. 그러나, 그 경험칙이 작용하여 이미 채널 상단 도달이다. 채널 하단에서 탄핵 결정을 만나면, 일시 급반등 재료가 될 가능성 높으나, 이미 그 가능성이 선반영 금주에 상당히 된 상태이다. 기대할게 모 있나 싶다. 여서 더 오르면, 재료 노출에 패대기 쳐야지 말이다.
그리고, 미 증시는 이제 막 파국 파동 시작한 초입이다. 무너짐 본격화될 것이다. 그런 상황에 토 탄핵 결정 불확실성 해소 논리로 차주 초반 오를지 의문이다.
곰족이 아마 조만간 단려 고점이 확인이 되는 시점을 잘 파악한다면, 다시 거대한 승리를 하기 시작할 것 같다. 미 증시 파국 모드 시작 후 차주 가속할 것이기에, 그에 조선 시장도 연동하여 처박기 시작할 확률이 높다. 이제는 국내 내부적 정치적 혼돈 상황은 더 이상 변수가 되지 않을 것이다. 정치적 변수는 이미 지난 일이고, 그 보다는 미국 시장의 파멸 신호 발생 후, 가속 함이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금주 미 증시 균열 조짐 불구, 조선 시장 급등 함이 더 큰 역 작용을 유발할 것이라는 함의이다. 년 고점에서 선 추락한 부분을 고려하여, 그래도 아직 조선은 과한 하락이라고 판단하면 안된다. 과거 엇박자 선추락 파동이 나올 경우, 미장이 본격적 후행적 급 추락 시작할 경우, 조선은 더 큰 폭락 파동이 또 나왔다. 이번 역시 그럴 것이다.
과거 한국 선추락 후 한미 동시 추락하는 과정 복기 및 현재 구간 비교
가와 나 구간(2021.6.29-2022.1.04) 미 증시는 신고가 행진 가속함에도 조선은 선추락 파동이 강하게 진행이 된다. 나 시점(2022.1.04)부터 미 증시 신고가 행진 중단하고, 중려 추세적 하락 파동 시작하자, 선추락 불구 조선은 더 가파른 추가 추락 파동이 거하게 발생한다. 이와 유사한 상황이 향후 발생할 것이다. 미 증시 차주부터 본격적 파국 파동 가속함에 조선도 선추락 이미 상당 폭 진행 불구, 추가로 나 시점(2022.1.04)이 후처럼 한미 동시에 무너지기 시작할 것이란 의미이다.
과거 선추락 기간 2021.6.29-2022.01.04 약 6개월
현재 선추락 기간 2024.7.16-2024.12.13 약 5개월
차주부터 한미 디커프링 장세가 중단되고, 커플링 장세가 전개가 될 것이다.


한미 주봉 월봉 라인 디커플링 장세와 커플링 장세 구간 비교


한미 금융주의 선추락 현상에 대하여....
윤통 한 밤의 생쇼 육바 질 칠바 질 전후부터 양이가 금융업종을 가장 큰 규모로 연속하여 매도하고 있다. 이는 가격 측면에서 미국 금융업종에도 유사한 흐름이다. 지수보다 등락률이 약할지 강할지는 알 수 없으나, 여튼, 수급 구조로 보면, 한미 금융업종은 향후 하락 지속할 것 같다.

한미 주요 은행 일봉
지수보다 더 큰 추락 파동이 나온 상태에도 불구, 금주 지수 대비 반등 폭이 극 미미하다가, 금요일 다시 신한지주 KB금융을 선도로 하여 처박기 시작하고 있다. 이러함이 금주 지수 반등 과정에 현물 양이 매도 중 상당 부분에 은행 업종에 순매도 지속하여서 이다.

미국 금융업종도 나스닥 SP보다 더 부정적 상태이다. 지수보다 더 강한 선추락 시작한 상태이며, 금융주 일봉 파동이 다우30과 NYA지수와 매우 유사하다. 이를 보면, 다우 지수 사상 최고점에서 연속 추락하게 만듬 주인공이 금융업종 임을 내포한다. 기타 UNH JNJ 등 급락도 다우 하락에 일조하고 있음도 사실이다. 미 금융업종이 선추락 하면서, 다우 하락 파동을 유도 함에 일조하는 원인이 미 국채 금리 연속 급등함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 때문으로 짐작이 된다.

한미 금융주를 꼭 찍어서 분석한 이유는 금융업종에 특별한 이해가 있어서가 아니라, 한미 금융주가 지수보다 약하며, 그 약함이 미 국채 금리 다시 치솟음이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기 위한 의도이다. 금리 상승 모드가 은행업종에 만 악 영향을 미칠 것이 아닐 것이라는 것이 요지이다. 전체 지수에도 결국 악 영향을 미칠 치명적 아킬레스건으로 볼 필요가 있음을 강조함이다.
다우30 NYA 일봉
양자 모두 금융주 일봉과 유사한 흐름이다. 사상 최고가 행진을 아직도 하는 테슬라 등 일부 빅8과 브로드컴 및 나스닥100과 전혀 다른 파동을 그리고 있다.

미 등락 주선의 가파른 추락이 함의하는 바에 대하여....
NYA지수 등락 주선
미 증시는 빅8 급등으로 외견 상 아직 강해 보이지만, 미국 5천개 기업을 가중 평균한 NYA지수는 이미 추락 가속 중이다. 다우와 더불어.... 그러함을 잘 보여 주는 지표가 아래 NYA 등락 주선이다. 최고점에서 급 추락 중이다. 하락 종목이 상승 종목을 압도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빅8 주도로 나스닥 종합 지수 2만 포 처음 돌파하는 신고가 파동에도 그러하였다. 시총 최상위 빅8 제외하면, 미국 시장은 폭 넓은 하락세가 이미 시작한 상태임을 암시한다. 주목할 부분은 7-8월 추락 장에서 보다 현재 등락 주선 하락 속도가 더 가파르다는 점이다. 빅8 제외하면, 미 증시 체감 지수는 지난 7-8월 급락 장 보다 더 공포스러운 상황이라는 의미이다.

나스닥 종합 지수 등락 주선
이러한 점은 나스닥 종합 지수도 마찬가지이다. 최근 빅8만 주로 오르고 있지, 이미 대부분 종목이 선추락 강하게 7월처럼 시작한 상태이다. 구글 양자칩 개발로 폭등, 브로드컴 인공지능 섹터 호 실적 폭등, 테슬라 머스크 신정부 큰 역할 및 자율 주행 고성장 기대로 오름 지속 등등 영향으로 빅8만 줄줄이 신고가 발생이다. 그 외의 종목은 지수와 반대로 선추락 NYA지수처럼 가속 중이다. 그 공포스러움이 7월 급락장에 버금 감을 아래 나스닥 종합 등락 주선의 우하향 각도가 잘 보여준다. 이미 내면적으로 나스닥 종합 지수도 무너지고 있다는 의미이다. 빅8 신고가 반복으로 외견 상 지수만 화려할 뿐이다. 금 밤 나스닥100은 상당 폭 상승(종가 기준 사상 최고가)인데, 나스닥 종합은 미미한 상승한 이유가 이러한 연유 때문이다. 금 밤은 빅8마저 대부분 하락이었다. 브로드컴 24% 이상으로 단 하루에 시총 9위에서 8위로 점핑으로, 나스닥100지수 홀로 162포 상대적 강한 파동이 나온 원인이다. 브로드컴 제하면, 나스닥100지수는 강보합 약한 상승이었다. 나스닥 종합처럼(역으로 브로드컴 제하면 나스닥 종합 지수는 -120.40p하락이었슴).... 이 현상을 보고, 금 밤 미 증시가 황소장이었다고 보아야 하는지 의문이다. 브로드컴 제하면 줄줄이 시가에서 하락이었는데....
금 밤 빅8 중 상승 종목은 단 2개였다. 테슬라 +3.35% 애플 +0.07%이 그들이다. 그럼에도 나스닥 100 지수만 162포 상승한 종가 기준 사상 최고가 마감이다. 시총 8위 브로드컴 24.43% 폭등 신고가 한 종목 영향이다.

나스닥100과 나스닥 종합 상승 폭 차이 약 141포 이다. 이 차이는 브로드컴 한 종목 폭등 영향이다.

마지막 버팀목이었던, 빅8마저 금주 중 후반부터 대부분 이미 균열 이상 조짐이 생긴 상태
금 밤 빅8 중 상승 종목 애플 테슬라(금요일 밤 테슬라 자율 주행 부분 성장성 부각 등으로 신고가 상태이나, 이도 좀 과한 반응 같다.과연 완전 자율 주행이 시장이 기대하는 것처럼 빠른 시일 내 실행이 될지 의문이다. 천정에서 과도한 낙관이 작용한 신고가인 것 같다. 유지하지 못할 것 같다.) 단 두 종목이다. 그럼에도 나스닥 100지수가 162포 상승 한 원인은 브로드컴 24% 폭등 탓이다. 빅8 중 금 종가 사상 최고가인 종목은 테슬라 한 종목이다. 빅8 중 7개가 금주 수요일부터 최고점에서 정도의 차이를 둔 하락 상태이다. 일봉 형태를 보면, 줄줄이 고점을 친 것 같다. 테슬라만 제외하고.... 미 증시의 마지막 버팀목이었던, 빅8마저 금주 중 후반부터 대부분 이미 균열 이상 조짐이 생긴 상태이다. 이런 상태에서 미 증시 차주 오를 것이라 보기는 어렵다.


다시금 급등하는 미 국채 금리가 주는 불길함에 대하여....
차주 수 연준 금리 인하 확률 95%이상이라고 시장은 보고 있음에도, 미 국채 금리는 금주 연속 폭등하고 있다.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 것일까? 아마도 내년도 트럼트 당선 후 그의 정책이 2차 스태그 유발하여, 연준이 금리를 다시 급격히 올릴 것이라는 선반영 아닐까? 그럼에도 미 증시는 강하다. 증권쟁이와 채권쟁이 심리가 정반대로 극과 극을 달리고 있음 지속이다. 둘 중 하나는 중려로 크게 오판하는 것일 것이다. 둘 다 맞을 확률은 없다. 하나는 틀렸다. 아마 주식쟁이가 오판하고 있는 것 같다. 채권 금리는 내년도 미 경제 2차 스태그 상황 발생할 것임을 암시하고 있다. 주식쟁이에게 중려 위험 경고를 지속함이다. 이 경고를 어디까지 무시할지 두고 볼 일이다.
미국채 금리 10년물 선물 일봉

종가 기준 년 고점 돌파 신고가 흐름을 보이는 달러/원 약세가 주는 불길함에 대하여....
NDF 달러/원 일봉
NDF 금 밤 +3.3원 추가 상승한 종가 기준 년 최고점 마감이다. 차주에도 상승세 더 할 것 같다. 토요일 윤통 탄핵이 뷸확실성 해소로 증시에 일시 호재로 될 것이라는 기대가 환 시장에는 전혀 반영이 안되고 있다. 환쟁이들은 탄핵 결정이 나도 한국호가 안정이 될 것이라 전혀 보고 있지 않음이다. 오로지 국내 연기금 주도의 세력만 안정되기를 기대하고 돈 질 지속하여, 지수를 올린 셈이다. 중려로는 환 시장 반응 보면, 연기금 매수 전술이 성공할지 회의적이다.

NDF 달러 인덱스 일봉
중려 상승 파동 다시 시작한 후 가속이다. 금 밤 십자봉이나 차주 상승 행진 더 할 것 같다. 원화 가치 하락이 달러 가치 상승 폭에 비하여 더 큼이 인지가 될 것이다. 이는 원화가 글로벌 달러 가치 상승에 연동된 자연스러운 흐름에 더하여 무언가 내부적 위기 상황을 반영함을 의미한다.

달러/원 분기봉
가 시점 이후 한국 호에 위기가 온 것처럼, 나 현 저항선 돌파 시점부터 환률은 한국 호에 2차 위기가 시작한 상태임을 암시하였다. 그 시점이 2022.2분기였다. 년 고점 전 고점 도달이다. 차주 더 오르면 어떻게 되나 싶다. 다음 목표는 서브프라임 위기 고점인 1597원 도달 가능성 열어 두어야 하는 것 아닌가? 그런 파동으로 진행 시 연기금 기대대로 한국 주가 지수가 현 수준에서 안정이 되면서 유지될지 의문이다.

가장 위험한 자산인 정크 채권 ETF 가격 연속 급락 지지선 이탈에 대하여....
금주 목요일 정크 채권 가격은 급락하면서 지지선 이탈이었다. 주식 시장에서 탈출하라는 경고 신호 중 하나였다. 금 브로드컴 호 실적 나스닥100만 급등 불구 정크 ETF 가격은 추가 장대 음봉 급락이다. 이를 보면, 미 증시 차주 무너질 확률이 높음을 내포한다.

토요일 오후 윤통 탄핵 결정 유무 변수에 대하여....
본 보고서는 토 오후 4시 윤통 탄핵 투표 결과가 탄핵이 난다고 가정하고 작성한 것이다. 조선 장이 많은 위험 요소 불구, 금주 금 추가 상승한 원인이 윤통 탄핵 기정 사실화가 불확실성 소멸로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감(브로드컴 호 실적으로 나스닥100 선물이 100포 이상 상승한 점도 일조) 영향이었다. 과연 그럴까 두고 볼 일이다. 탄핵 결정 남이 단려로는 시장 기대대로 추가적 호재로 작용할지는 미지수이다. 설사 그러할지라도 시초가 상승에 영향 주는 정도에 그칠지 모를 일이다.
이평 배열 상태로 본 한국 증시의 현 상태가 과거 여러 번 반복한 중려 대위기 파동의 초동기 위험 경고를 하고 있다.
일 주 월봉 이평 배열 분석을 통한 시장 상태 진단하여 그가 어떤 함의를 가진 지 진단하여 보고자 한다.
코스피200 월봉 이평 배열 차트
노란 동그라미 친 5월 이평이 20월 이평을 이탈하는 시점이 후 어떤 현상이 생겼는가?
5월이 20월 이평을 이탈하였음은 이미 고점에서 급 추락하였다는 의미이다. 이평 데드 현상이 생긴다면 ,그럼에도 본격적 2차 추락할 확률이 더 높음이 과거 동일한 현상 발생 시점의 경험칙이다. 이번이라고 다를까? 금주 반등을 시작으로 하여 바닥 찍고 죽 죽 오를까? 그럴 확률이 낮다 봄이 유리하다.
5월 이평이 20이평 이탈을 하는 시점이 십중 팔구의 확률로 중려 추락 신호였다. 현재 그런 상태이다.

코스피200 주봉 이평 배열 차트
20주 이평이 60주 이평을 이탈하면, 십중 팔구 중려 추락 신호였다.(반드시는 아니었음) 현재 그런 상태이다.

코스피200 일봉이평 배열 차트
증시가 큰 하락 장세가 진행이 될 경우 반드시 나타나는 현상이 일봉 상 이평이 순차적으로 데드 현상이 발생하면서 완전 역배열로 변한다는 점이다. 아래 순서로 진행이 된다. 그 과정에 중려 하락 추세를 형성하면서, 아래 위로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순차적 이평 데드 현상이 생기면서 역배열로 변한다. 현재 그런 상태이다.
1. 20이평이 60이평 이탈 단기 이평 데드
2. 60이평이 120이평 이탈 중기 이평 데드
3. 120이평이 240이평 장기 이평 데드
4. 123 현상이 발생 시점 이평 베열 완전 역배열 확정이 된다.
1234현상이 순차적으로 발생할 경우, 그것은 단려 오락 가락 할지라도, 중려 시장이 추락 더 가속할 것이라는 분명한 신호였다. 지금 현재도 결국 그리 되었다. 이런 이평 역베열 현상 순차적으로 생기는 과정에 간헐적 낙폭 과다로 강한 반등 파동이 나온다. 그런 반등 파동이 나올 경우, 현금 확보 기회로 대함이 지나고 보면, 항상 보약이 되었다. 이번 년 고점에서의 추락 과정에서도 1번 시점, 2번 시점 전후 모두 상당한 규모의 반등 파동이 나오고, 재 추락하였다. 금주 년 저점에서 주간 급반등 파동 역시 3번 시점(120이평 240이평 데드 현상 반작용)의 반등 파동 성격에 다름 아니다. 120이평이 240이평을 이탈하는 장기 이평 데드 현상이 생김에 대한 반작용이란 의미이다.
교과서에는 이평 데드 현상이 발생하면, 추락 신호라고 적혀 있으나, 현실에는 매번 그럴 시마다 강한 반등 파동이 나오고, 다시 추락하기를 자주 한다. 그래서 책이 엉터리라고 말하기도 한다. 그게 아니다. 책에 내포한 행간의 의미는 이평 데드가 발생 함이 중려 추락 신호라는 의미이다. 단려 바로 추락한다는 의미가 아니고.... 이평 데드가 생김은 단기 낙폭이 과하였다는 의미이기에, 그에 대한 반작용 성격으로 반등 파동이 자주 나온다. 그런 반작용 반등 파동에 추격 매수하지 말고, 이평 데드 중려 추락 경고 신호에 기초하여, 상승 시 마다 현금 확보 기회로 대하라는 의미이다. 매수는 단기 이익 실현 기회로 대하고 말이다.
아래 현재 이평 배열 상태를 보면, 단기 중기 장기 이평 데드 현상이 순차적으로 발생하여 이평 배열이 완전 역배열로 확정이 된 상태이다. 과거 경험에 이렇게 된 이후 급속히 무너지는 경우가 많았다. 중간 중간 간헐적 반등 파동이 나옴은 이평 데드 현상이 나옴으로 반작용 반등 파동 나오는 구간에서 가능하였지, 그 모두가 지나고 완전 이평 역배열로 변하면, 마지막 반등 파동이 종료하고, 이후 급 추락하더라는 것이다.
이가 과거 경험칙이며, 현재 그 과정의 마지막 반등 과정이 금주에 나온 상황이다. 120일 이평이 240일 이평 이탈에 따른 낙폭 과다로 인한 반작용 반등 파동 말이다. 이 반등 파동의 고점이 확인이 되면, 이후 급 추락할 확률이 높다. 다만, 아직 그 반등 과정에 있기에 어디가 고점일지 모르지만, 고점이 확인이 된 이 후 급속히 시장이 무너질 확률이 높다. 이평 배열로 본 과거 경험칙에 기초하면, 그러하다. 차주 이모 저모 이유로 더 오를 수 있다. 그러나 그 오름에 추격 매수하여, 중려 홀딩 하면 결국 새가 될 것이라고 경고하여 둔다.
요지는 일봉 상 이평 역배열이 확정이 된 상태면, 일시적 강한 반등 파동이 나와도 중려로는 절대로 낙관하지 말라는 의미이다.

과거 일봉 상 순차적 이평 역배열 과정이 후 대 추락 사례
사례1 2022.6-2023.9 추락 과정 복기
단기 중기 장기 이평 데드 발생 과정에 3번 모두 낙폭 과다로 인한 강한 반등 파동이 나오고 재 추락을 반복한다. 그러나, 그 모두가 지나고 이평 배열이 완전 역배열 이후는 급속한 추락하면서 무너지기 시작한다. 그 강도가 이평 역배열 확정 이전과 비교도 안되는 수준으로 난폭한 추락 파동이 나온다. 이 당시도 그러하였다.

사례2 서브프라임 위기 파동 당시 일봉 이평 배열 흐름 복기

사례3 IT 버블 파동 소멸 파동 초동기 1년 간 이평 배열 흐름 복기

과거 현재 일 주 월봉 이평 배열 복기와 현재 상태 진단을 통한 종합하여 주봉 월봉으로 아래처럼 요약을 하여둔다.
종합 주봉 월봉 이평 배열 차트
노란 동그라미 친 부분이 모두 20주 5월 이평이 60주 20월 이평을 이탈하던 시점이었다. 그럴 경우 십중 팔구의 확률로 중려 대추락 파동이 나왔다. 이번에도 그럴 확률이 높다.
1번 지점 IT버블 파동 소멸 폭락 파동 초동기 주봉 월봉 이평 데드 발생 시점
2번 지점 서브프라임 위기 파동 폭락 파동 초동기 주봉 월봉 이평 데드 발생 시점
3번 시점 코로나 위기 터지기 전 고점에서 이후, 코로나 위기 파동으로 연결되는 폭락 파동 초동기 주봉 월봉 이평 데드 시점
4번 지점 2022.6월 사상 최고점에서 추락하던 파동의 초동기 주봉 월봉 이평 데드 시점
5번 지점 2024.12월 현재 주봉 월봉 이평 데드 발생 한 상태
이 주봉 이평 데드가 소멸하지 않는 한 앞 1 2 3 4번의 과거 이평 데드 발생 이 후, 대 추락 파동 과정이 중려로 발생할 가능성 높다고 봄이 유리하다. 그리고, 이 주봉 이평 데드 생긴 상태에서, 월봉 이평 데드 현상과 동시에 겹쳐서 발생할 경우, 그 신뢰도는 극강으로 높아진다. 유감스럽게도 2024.12월 현재 주봉 이평 데드(20과 60이평 데드)와 월봉 이평 데드(5와 20이평 데드)가 동시에 발생한 상태이다. 그래서 금주 강한 반등 불구, 시장이 크게 보면, 매우 위험하다는 이유이다.
주봉 월봉 이평 배열만 보면, 한국 증시의 현 상태가 과거 여러 번 반복한 중려 대위기 파동의 초동기 위험 경고를 하고 있다는 것이 요지이다.
주봉

(파란선 20주 이평 빨간선 60주 이평)
월봉

미국 시장 진단
다우30 일봉
엔딩 다이아고날 종료 조건 완벽 충족 + 그 내부 파동 마지막 파동이 미니 확장삼각형 추락 경고 = 이 후 추락 연속 가속 중이다. 대천정 반전이 확인 후 가속 중이다. 타 지수 대비 강한 선추락이다. nya 지수와 동일한 상태이다. 막판 이모저모 이유로 빅8 및 브로로드컴 시총 최상위주 극 소수만 연속 급등으로, 나스닥100 지수의 상대적 강함은 막판 과함의 극치이다. 이미 대부분 종목이 다우 nya지수 추락처럼 추락 중이다. 차주 다우는 더 하락할 것 같다.

다우30 주봉
종료 조건 충족 하자 마자 2주 연속 음봉이고, 금주 음봉이 더 커지고 있다. 파국 파동 가속 중이다. 차주 더 큰 음봉이 나면서 붕괴 수준으로 갈 것이다.

다우30 주봉 금주 음봉이 이전 주봉 음봉과 다른 성격인 이유
다우 주봉 상 가 저점에서 나 고점까지 계단식 상승 추세를 가속하였다. 하나의 큰 주봉 음봉이 나더라도 이후 앞 고점 돌파하면, 다시 신고가의 추가 상승 파동이 나옴을 반복한다. 그러다가 나 고점에서 더 이상 신고가를 만들지 못하고, 2주 연속 주봉 음봉이 난다. 그런데 금주 주봉 음봉이 전전 고점을 이탈한 상태란 점에서 계단식 상승 파동이 중단되었음을 내포한다. 바로 이 점에서 금주 주봉 장대 음봉이 가에서 나 상승 과정에 간헐적으로 발생한 주봉 음봉과 다른 성격일 확률이 높음을 내포한다. 다른 성격이란 이전 음봉은 모두 주봉 음봉이 나더라도, 전전 고점 이탈이 아니었기에 추가 상승 가능성이 있음을 내포하였고, 실제로 그리된 상태이나, 금주 주봉 음봉은 전전 고점을 이탈한 상태이기에 추세 반전 성격의 음봉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르다는 함의이다. 이런 연유로 차주 타 지수 대비 낙폭 과다로 십자봉 버팀이 나오더라도, 그 십자봉은 추세 하락 진행 도중 잠시 멈춤 성격으로 봄이 유리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급등한 상태에서 금주와 같은 전전 고점 이탈 및 주봉 지지선 이탈 주봉 장대 음봉이 날 경우 그 차주 더 큰 대음봉이 나는 경우가 더 확률이 높다는 점에서 차주 붕괴될 것 같다고 보는 이유이다. A지점에서 동일한 현상이 발생한 것과 같은 이치로 현 B지점 음봉 성격을 조망 함이 유리할 것이다.
상승 추세가 유지되기 위하여서는 간헐적 음봉이 나더라도, 앞 고점(전전 고점)을 이탈하지 않는 음봉이 나야 상승 추세가 유지가 된다. 그런데 A와 B 지점에서는 전전 고점을 이탈한 음봉이기에 추세 반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이 요지이다.(가능성이 높다는 것이지 반드시 그러하다는 것은 아님) 이가 다우30 주봉 금주 음봉이 이전 주봉 음봉과 다른 성격인 이유이다.

나스닥 종합 일봉
수 사상 최고가 장대 양봉이 후 이틀 음봉이다. 수요일 이미 B 종료 상태였다. 마지막 5번 내부 파동이 abc 3개로 종료하고, 파국 파동이 시작한 상태이다. 차주 추락할 것 같다. 갑자기.... 2주전 사상 최고점에서 다우 홀로 선추락한 것처럼....

나스닥 종합 주봉
가 나 두 지점에서 모두 주봉 상 상승쐐기형이 보여진다. 천정에서 발생 함은 엔딩 다이아고날 대반전 추락 경고일 확률이 높다. 다만, 아직 주간 양봉이라 진행 중이다. 유사 형태의 다우와 NYA지수는 이미 쐐기 상단에서 장대 음봉이 연속하면서 대반전이 된 상태이다. 나스닥만 아직이다. 차주 주봉 음봉이 난다면, 이후 흐름은 현 다우처럼 추락할 것이다. 양봉이 난다면 좀 더 갈 것이고....

한국 시장 진단
코스피200 일봉
우하향 저항선 도달이다. 더 갈지 회의적이나, 이모 저모 이유로 좀 더 갈 수도 있다고 보되, 그러한다면 60선에서는 멈출 것 같다. 현가에서 채널 하단으로 곧바로 추락하거나, 60선(337.54P) 도달 후 무너지거나 둘 중 하나 일 것 같다.

코스피200 주봉
년 신저가를 주 초반 만들고 채널 하단에서 상단으로 장대 양봉 발생이다. 일단 단기 반전 성공이다. 차주 한 주 더 양봉이 나고 무너지거나, 주 중 오르다가 처박는 십자봉 내지 십자 음봉 나고 무너지거나, 주초부터 바로 장대 음봉으로 추락하거나, 모두 가능해 보인다. 잘 모르겠다는 의미이다. 차주 초반 실제 진행 상황 보고 유연하기로 한다.

리딩 기준 포지션 상태 요약
100% 현금
보유 종목 일봉 진단
무
금주 전주 3주전 4주전 5주전 6주전 양이 매매 동향
거래소 현물 -3,342억 매도 -5,739억 매도 -17,196억 매도 -7,068억 매도 - 17,115억 매도 -1,263억 매도
코스닥 현물 +3,815억 매수 +3,552억 매수 -3,315억 매도 -1,087억 매도 -114억 매도 +3,043억 매수
지수 선물 +12,703개 매수 +11,869개 매수 -811개 매도 +8,159개 매수 -2,383개 매도 -7,407개 매도
종목 선물 -599억 매도 -2,133억 매도 -1,538억 매도 +603억 매수 +2,296억 매수 -492억 매도
달러/원 선물 -10,310개 매도 +56,355개 매수 -21,230개 매도 +16,636개 매수 -20,579개 매도 +632개 매수
지수 콜옵션 -28억 매도 -38억 매도 -8억 매도 +35억 매수 -83억 매도 -294억 매도 -59억 매도
지수 풋옵션 -185억 매도 -140억 매도 -59억 매도 -54억 매도 +222억 매수 -208억 매도 +29억 매수

차주 증시 일정
12.16 월 프랑스 독일 미국 제조업 비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리가르도 총재 연설
12.17 화 미국 11월 소매 판매 산업생산
12.18 수 am 04시 연준 금리결정 및 점도표 발표 04.30분 파월 연설 애틀란연은gdp나워 MU 실적 발표
12.20 금 미 개인 근원PCE 및 PCE 물가 지표
옳고 그름의 생각 너머에
전쟁터가 있다.
그곳에서 당신을 만나리....
(루미, 13세기 페르시아 시인)
요약 및 결론
본 보고서는 토 오후 4시 윤통 탄핵 투표 결과가 탄핵이 난다고 가정하고 작성한 것이다. 조선 장이 많은 위험 요소 불구, 금주 금 추가 상승한 원인이 윤통 탄핵 기정 사실화가 불확실성 소멸로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감(브로드컴 호 실적으로 나스닥100 선물이 100포 이상 상승한 점도 일조) 영향이었다. 과연 그럴까 두고 볼 일이다. 탄핵 결정 남이 단려로는 시장 기대대로 추가적 호재로 작용할지는 미지수이다. 설사 그러할지라도 시초가 상승에 영향 주는 정도에 그칠지 모를 일이다.
잭 런던의 "야성의 부름" 소설 속 구절이 생각이 나는 만기주였다. 만기주 "죽이느냐 죽느냐는 법"이었다.
금 밤 미 증시 혼조 상황 + 윤통 탄핵 결정 불확실성 해소 재료를 차주 초반 시장이 어이 소화하는지 지켜 보자. 내부적 수급 상황이 묘한 상황에 연기금 주도의 지수 상승세가 차주 초반 좀 더 이어질 수도 있다고 여유를 두기로 한다. 미국 내면적 상황 보면, 곰에 이미 서서히 지배를 받고 있다. 무너지는 초입이다. 곰이 더 이상의 자비를 보이지 않을 것 같다.
그럼에도 금주 연기금 주도로 급등한 것처럼, 살짝 단려 한미 엇박자 상태라 미 증시 불길함 감지 불구, 그대로 조선 장이 연동된다고 판단하기는 석연치 않다. 그러나, 연기금 주도의 강세가 현 수준에서 그리 클 것 같지 않다. 이미 우하향 채널 상단 저항선에 도달한 상태이기에, 추가 상승 폭은 미약하고, 조만간 고점 만들고, 다시 채널 하단선으로 추락할 것이다.
곰족이 아마 조만간 단려 고점이 확인이 되는 시점을 잘 파악한다면, 다시 거대한 승리를 하기 시작할 것 같다. 미 증시 파국 모드 시작 후 차주 가속할 것이기에, 그에 조선 시장도 연동하여 처박기 시작할 확률이 높다. 이제는 국내 내부적 정치적 혼돈 상황은 더 이상 변수가 되지 않을 것이다. 정치적 변수는 이미 지난 일이고, 그 보다는 미국 시장의 파멸 신호 발생 후 가속 함이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코스피200 일봉 우하향 저항선 도달이다. 더 갈지 회의적이나, 이모 저모 이유로 좀 더 갈 수도 있다고 보되 ,그러한다면 60선에서는 멈출 것 같다. 현가에서 채널 하단으로 곧바로 추락하거나, 60선(337.54P) 도달 후 무너지거나 둘 중 하나 일 것 같다. 코스피200 주봉 상 년 신저가를 주 초반 만들고, 채널 하단에서 상단으로 장대 양봉 발생이다. 일단 단기 반전 성공이다. 차주 한 주 더 양봉이 나고 무너지거나, 주 중 오르다가 처박는 십자봉 내지 십자 음봉 나고 무너지거나, 주초부터 바로 장대 음봉으로 추락하거나, 모두 가능해 보인다. 잘 모르겠다는 의미이다. 차주 초반 실제 진행 상황 보고 유연하기로 한다.
미 증시는 다우 NYA SP지수는 종료 조건 충족 후 파국 파동이 가속 중이다. 다만, 그 정도의 차이만 존재한다. 브로드컴 호 실적으로 금 밤 나스닥 100지수만 162포 상승이나, 나스닥 종합은 +23포 상승 시가 고가 음봉이었다. 이러한 차이가 시총 9위에서 단 하루에 8위가 된 브로드컴 24%이상 폭등한 영향이다. 브로드컴 제외하면, 강보합이었다는 의미이다. 빅8 중 상승 종목은 애플 테슬라 두 종목이었다. 빅8마저 주 중 후반부터 대부분 이미 최고점에서 슬금 슬금 시나브로 하락 시작한 상태이다. 실질적으로 금 밤 미 증시는 곰에 강한 지배를 받았다고 볼 수 있다. 나스닥 종합 등락 주선이 NYA 등락 주선처럼 추락하고 있다. 나스닥 종합은 여전히 최고점에서 버티고 있음에도 그러함은 많은 종목이 실질적으로 2주전부터 추락하고 있음이다. 빅8이 없는 투자가들은 이미 공포 상황에 직면하였다는 의미이다. 미 증시의 마지막 버팀목이었던, 빅8마저 금주 중 후반부터 대부분 이미 균열 이상 조짐이 생긴 상태이다. 이런 상태에서 미 증시 차주 오를 것이라 보기는 어렵다.
차주 미 증시는 주봉 음봉이 날 것 같다. 조선은 다소 애매하여 잘 모르겠다. 약간의 단려 유연하기로 한다.
(끝)
PS)) 차주 한미 주요 경제지표 추이 그래프









CPI 발표에는 수요일 미 증시는 상승이었다. 그러나 목 PPI지표 발표에는 하락이었다. 다른 이유도 있겠지만 CPI 기대 충족이 상승 PPI기대 이상 상승이 하락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하였다. 아래 두 지표 추이를 보면, 불안해지고 있다. 슬슬 오르고 있으며, 특히 PPI 지표 상승이 강하다. 이는 PPI 지표를 물가 상승의 선행 지표로 주목할 필요가 있음이다. 차주 금 PCE 물가 지표가 기대 이상 나와서, 악재로 작용할 개연성을 살짝 내포하는 것 같다. 지금 주식 시장에서는 물가 지표에 거의 주목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국채 시장은 주목하고 있다. 금주 연속 금리 치솟음이 아래 두 물가 지표 추이가 오름세를 타고 있어서 일 가능성도 존재한다. 십중 팔구 내년도 트럼트 정책이 물가 상승 촉발 요인인데, 아직 취임도 전에 두 물가 지표가 슬금 슬금 우상향 하고 있으니, 당연히 금리 상승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함이다. PCE지표 자체도 저점 만들고 오르고 있다. 차주 금 다시 또 오르면 어떻게 보아야 하나 고민할 부분이다.
금주 수요일 발표


금주 목요일 발표


차주 금요일 발표 예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