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코오롱티슈진

[기자수첩]티슈진 상장폐지 결정 미루지 말라

엉엉엉엉엉엉

"이번 '인보사' 사태는 오히려 제약·바이오주에 잘된 일이다."

지난달 28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보사케이주'에 대한 품목허가를 취소한다는 결정이 내려질 당시 한 증권사 고위 관계자는 코오롱생명과학과 코오롱티슈진 주가 급락에도 긍정론을 펼쳤다.

그간 '바이오 거품' 논란에 손상된 제약·바이오 업종에 대한 투자심리가 옥석 가리기를 통해 공고해질 수 있다는 기대감을 나타낸 것이다. 여기에는 인보사 사태가 제약·바이오 전반적 리스크 요인이 아닌 코오롱그룹만의 악재라는 전제가 깔려 있다.

결국 코오롱티슈진에서 촉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털고 갈 건 털고 가야 한다"는 냉정한 시각이 확산되고 있다. 증시 관계자들 역시 코오롱티슈진의 상장폐지가 유력하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다만 소액주주 비중이 높은 종목 특성상 개인투자자의 금전적 피해, 대규모 소송전 등 후폭풍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은 변수다.

한국거래소는 전일 코오롱티슈진의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조사기간을 다음달 10일로 연기했다. 거래소가 밝힌 공식 사유는 "추가 조사의 필요성"이었지만 식약처의 청문회 결과 발표를 앞두고 이른바 '총대를 멜 필요가 없다'는 신중론도 작용했을 것이란 관측이다.

인보사 논란의 책임공방은 최근 공개 청문회가 열리는 등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제약·바이오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코오롱티슈진의 상장폐지 여부에 대한 당국의 빠른 결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거래정지 기간이 길어질수록 제약·바이오의 상승 모멘텀이 힘을 잃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인보사를 허가해준 식약처와 상장 과정을 진두지휘한 기관을 향한 책임론도 나온다. 따라서 코오롱티슈진의 존폐 여부를 놓고 금융당국의 고심이 깊을 수밖에 없다.

결정이 늦어질수록 2차, 3차 논란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 지금은 홍역을 앓고 있는 제약·바이오주의 건전한 시장환경 조성을 위한 과감한 결단이 필요할 때다.

dschoi@fnnews.com 최두선 증권부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전쟁 관련 이슈가 발생할 때 대처 방법

    04.15 19:00

  • 진검승부

    중동 전쟁 우려와 관련주 분석

    04.15 08: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17 02:3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