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비트나인

아파치재단 TOP레벨 승격! 유니콘기업으로 도약 발판

차트이미지

아파치 AGE, 아파치 탑레벨 프로젝트(TLP)로 승격
-2022.5.20. 10:02

AGE 프로젝트(=아파치 AGE)의 리더인 비트나인 글로벌의 Eya Badal이 전해 온 소식입니다! 아파치 AGE가 지난 2020년부터 약 2년간의 인큐베이팅을 마치고, 아파치재단의 탑레벨 프로젝트(TLP)로 승격되었습니다. 지난 18일(현지시간 기준) 아파치재단의 보드미팅에 상정된 후, IPMC 위원들의 만장일치로 탑레벨 승격을 확정 짓게 된 결과입니다. 그동안 프로젝트를 위해 헌신해 온 비트나인 및 AGE 팀의 Committer들과 모든 Contributor들게 감사드립니다.

아파치AGE, 아파치재단 유일의 그래프 DB 프로젝트

아파치 AGE는 20년 넘는 아파치재단의 역사에서도 유일무이한 그래프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입니다. 최초의 프로젝트로서 TLP를 달성했다는 것 자체로도 큰 의의가 있습니다. 아파치재단 역사상 그 어떤 프로젝트에서도 그래프 기능을 사용케 하는 데이터베이스 제품은 없습니다.

아파치 AGE는 대표적인 관계형 DB인 포스그레스큐엘(Postgre SQL) 시스템의 단일 저장소(Single storage)에서도 하이브리드 쿼리를 활용해 그래프 DB를 사용할 수 있게 한 확장(Extension) 형식의 제품입니다. 데이터 이전 작업(Migration) 없이도 그래프 DB의 주요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어 시스템 전환의 리스크 자체를 없앨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자 강점입니다. 확장 형식으로 아젠스그래프(AgensGraph)의 주요 기능들을 모두 구현하겠다는 프로젝트의 목적을 달성한 것입니다.

Apache Way강력한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성장해오다

아파치 AGE는 국내 최초로 전세계 개발자 커뮤니티 구축에 성공한 유일한 프로젝트입니다. 아파치 AGE의 커뮤니티 참여자(Committer)들은 미국, 아프리카 및 아시아와 한국 등 세계 각지에 퍼져 있습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본연의 가치에 기반한 ‘Apache Way’를 가장 충실하게 따르고 있음을 인정받은 것입니다.

물론 국내에서도 아파치재단의 인큐베이션 프로젝트로 선정되거나, 혹은 탑레벨 프로젝트로 졸업한 사례가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국내 개발자들만이 주축이 된 커뮤니티는 그 확장에서의 명확한 한계가 있었고, 그 이상의 가치를 만들어 내기 어려웠던 것 또한 사실입니다.

아파치 AGE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한국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비트나인 글로벌(미국법인) 개발자들의 주도하에, 철저히 현지의 개발환경과 니즈에 따라 프로젝트를 이끌어 왔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비휘해 온 비트나인의 한국 본사의 관리 역량도 함께 빛을 발했음은 물론입니다. 오직 비트나인만이 만들어 낼 수 있는 매우 특별한 스토리임에 틀림없습니다.

TLP, 외적 성공의 보증수표

아파치 AGE는 2년 이상의 인큐베이션 기간 동안 아파치재단과 글로벌 커뮤니티로부터 철저한 기술 검증을 받으며 성장해 온 완성도 높은 제품입니다. 수많은 기능 개선과 버그 수정 등 8차례의 버전 출시를 거쳐 정식 버전인 1.0.0 출시했습니다. 자연히 글로벌 시장과 고객, 투자자 및 파트너들로부터의 러브콜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아파치 TLP에 성공한 대부분의 프로젝트와 그 리딩 기업들은 막대한 자본이 동반된 파격적인 행보를 보여 왔습니다. TLP로 승격되었다는 것 자체가 아파치재단으로부터의 기술 안정성 및 커뮤니티로부터의 상품성과 완성도를 동시에 보증받은 셈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TLP 직후 막대한 투자 유치와 함께 폭발적 매출증가세를 보여 온 아파치 하둡(클라우데라), 아파치 카산드라(데이터스택스)의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클라우데라는 TLP 이후 1조 1,400억원에 달하는 투자를 유치해 1조 이상의 연간 매출을 거두고 있으며, 데이터스택스 또한 TLP 이후 2,600억원 이상의 투자를 유치하며, 1,600억원의 연간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IBM으로 인수된 아파치 CouchDB(클라우던트)도 주목할 만한 사례입니다.

AGE, 그리고 비트나인의 비전

아파치 AGE는 기존 시스템(RDB)과의 호환성이 더욱 뛰어난 글로벌 친화적 제품인 만큼, 파트너십을 통한 비즈니스 확대와 다변화에 더욱 기대감을 걸어 볼 수 있습니다. 이미 비트나인은 기존의 그래프 DB 제품인 아젠스 그래프를 통해 ALSO, HAMMER(유럽), NUTANIX, TCS(북미) 등 50여개의 글로벌 파트너십을 통해 비트나인의 글로벌 매출을 더욱 견인할 수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향후 아파치 AGE는 PostgreSQL 뿐만 아니라 오라클 등 모든 RDB 제품에서 그래프 DB의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모듈 형태로 개발될 예정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50조에 육박하는 글로벌 RDB 시장을 공략해 폭발적인 매출 상승을 이끌어 내며, 더욱 견고한 글로벌 데이터베이스 기업으로서 도약해 나갈 것입니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주식시장이 환율 변동에 민감한 이유

    04.17 19:00

  • 진검승부

    상승 추세 전환 후에 나오는 하락은 매집 기회입니다

    04.16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연속 순매수 기록중인 저평가주는?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19 02:3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