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엔피

♡1경5천조 XR시장석권/삼성투자.구글.애플.퀄컴사 협력핵심

VI오토메이커 조회215

차트이미지

@# 엔피


대통령 취임식때 주인공이 바로 엔피!

미국에 엔디비아가 있다면 대한민국에는

엔피가 그 주인공 입니다.


챗봇AI,,로봇,, 2차전지 다음테마 XR 메타버스 총 대장주


"메타버스 경제, 2030년 1경5천조원" 씨티그룹 보고서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4813632


"애플, 올해 안 확장현실(XR) 기기 출시"

김다정 기자

기사입력 : 2023-03-06 18:25


영상] "미래 시장 선점한다"…삼성전자, XR 사업 본격화


입력2023.03.06. 오후 5:49


시각 보조 솔루션 '릴루미노' 보급 첫발…구글·퀄컴과 'XR 동맹' 등 기술 개발 박차

삼성전자가 미래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는 확장현실(XR) 사업 확장에 본격 나서고 있다. 구글·퀄컴과 'XR 동맹'을 맺고 시장 선점을 노리는 가운데 시각 보조 솔루션을 선보이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삼성전자는 XR 시장 선점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 개발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XR은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을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다.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XR 기술의 적용 범위는 보다 확대되는 추세다.


시장조사업체 리포트링커는 XR 시장이 지난 2020년 258억4천만 달러(약 33조6천억원)에서 오는 2026년 3천978억1천만 달러(약 518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연평균성장률(CAGR)이 57.9%에 달하는 셈이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갤럭시 언팩 2023'에서 구글·퀄컴과의 'XR 동맹'을 깜짝 발표하기도 했다. 삼성전자는 XR 기기를, 구글은 운영체제(OS) 등 소프트웨어를, 퀄컴은 칩을 중심으로 협업에 나설 것으로 관측된다.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 사장은 지난달 'MWC 2023'에서 "열심히 XR 디바이스를 개발 중이다"며 "완성도가 높아지는 시점에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휴고 스와트 퀄컴 부사장 겸 XR부문 본부장도 'MWC 2023'에서 "삼성전자, 구글과는 오랜 기간 협업한 파트너로, XR 분야 협업에 대해 자신감을 갖고 있다"며 "가까운 시일 내 더 많은 것을 공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지난달 한국특허정보원(KIPRIS)에 '갤럭시 글래스'와 '갤럭시 링' 상표권을 출원하기도 했다. 갤럭시 글래스는 XR 헤드셋, 갤럭시 링은 건강 지표를 측정하는 스마트 반지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개발자용 XR 기기도 선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는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등 계열사, 1차 부품 협력사와 태스크포스(TF)를 꾸리고 XR 기기를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XR은 시장 개화 후 큰 폭의 성장세가 예상되고 있다"며 "이에 기업들은 XR을 미래 먹거리로 삼고 개발에 적극 나서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서민지 기자 jisseo@inews24.com


[특징주] 엔피, 美 멀티미디어 솔루션 기업과 협력… XR·메타버스 글로벌 진출 가속화에 강세


엔피, 동남아 진출 가속화···싱가포르 비라이브 등과 MOU

입력2023.02.06. 오후 4:49



엔피 관계사 컴투버스, 한국 마이크로소프트와 메타버스 기술 교류 및 협력 위한 업무 협약 체결

입력2023.02.24. 오후 1:45  


1. 메타버스산업 진흥법 추진


2. 3/31일 북미 계약공시(계약자 공개)


3. 의정부 리듬시티(3월중 입찰)


하나증권 "엔피, XR시장 성장 최대 수혜주..저평가 매력↑“


파이낸셜뉴스] 하나증권은 엔피에 대해 XR콘텐츠 기반의 고품질 콘텐츠 수요 확대가 지속되는 만큼 XR시장 성장에 따른 수혜가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최재호 미래산업팀 연구원은 “엔피는 고객 체험 기반 온라인, 오프라인 브랜드 익스피리언스(BE)를 중심으로 지속 성장 중이며, 미래 성장 동력의 XR콘텐츠 관련 핵심 기술력을 바탕으로 XR콘텐츠 종합 솔루션 기업으로 진화 중”이라며 “실제 연결대상 자회사는 XR콘텐츠 제작사 리얼피치(지분율 59.1%), K-Culture 콘텐츠 제작사 엔피C&C(지분율 82.7%), 디지털 마케팅 광고사 펜타브리드(지분율 50.5%)로 XR콘텐츠의 기획, 제작은 물론 유통 및 솔루션까지 원스톱 솔루션이 가능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최대주주인 종합 콘텐츠 그룹 위지윅스튜디오와 NAVER, 넥슨, 컴투스, 와이지엔터 등의 연합 구축으로 합작법인 ‘YN C&S’ 설립 했고, 각 사가 보유한 IP와 서비스 플랫폼, VFX/CG 기술력을 결합한 국내 최대 규모의 XR 등 미래형 콘텐츠 스튜디오 생태계 또한 구축 중”이라며 “이는 곧 XR시장 성장의 가장 큰 수혜를 받는 핵심 기업이라는 의미이고, 지속적인 적자를 기록중인 경쟁사인 덱스터, 자이언스트텝, 맥스트 등 대비 프리미어 부여가 타당하다”라고 덧붙였다.


즉 실적 가시성이 높고 저평가되어 있는 엔피를 주목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XR콘텐츠 밸류체인 완성으로 신규 고객사가 급증 중인 점도 긍정적으로 봤다.엔피의 핵심 경쟁력은 밸류체인 구축 완성으로 인한 양질의 XR콘텐츠 제작 역량이라는 판단에서다.


실제 이 기업은 세계 최대 IT·가전 박람회 ‘CES 2021’에서 XR기술을 활용해 국내 기업 최초로 삼성전자의 ‘갤럭시 언팩’ 행사를 진행했으며, ‘CES 2022’ 삼성전자 Keynote에서는 최초로 XR LIVE SHOW를 진행해 이목을 모았다.


최 연구원은 “이 외에도 제 20대 대통령 취임식 XR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굵직한 레퍼런스를 확보하며 가파른 성장 궤도에 오른 상태”라며 “이에 따라 국내는 물론 일본, 인도, 싱가폴, 동남아 등 해외 기업들의 대규모 프로젝트 수주가 잇따르고 있으며, 2020년 3개에 불과했던 XR콘텐츠 고객사는 2023년 약 18개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기대했다.


엔피의 XR콘텐츠 매출액은 2020년 35억원에서 2023년 98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지속되는 해외 기업들의 컨택으로 실적은 추가적으로 늘어날 개연성이 높은 상황이다.


하나증권에 따르면 엔피의 실적은 2022년 매출액 398억원(+60.0% YoY), 영업이익 -10억원(적전 YoY)을 기록했으며, 2023년 예상 실적은 매출액 564억원(+41.9 YoY), 영업이익 23억원(흑전 YoY)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 연구원은 “엔피의 자회사 펜타브리드의 실적이 온기에 반영되고 있으며, 외부 활동 증가에 따라 오프라인BE 부문 또한 회복 중”이라며 “그간 영업이익 훼손 원인인 주식보상비용, 엔피C&C 개발비용 등은 일회성 비용으로 올해부터는 해소될 요인이고, 개화되는 XR시장 상황 속에서는 견조한 탑라인 성장이 중요한 만큼 엔피를 주목해야 한다”라고 부연했다.

#엔피 #XR #하나증권

김경아 기자 (kakim@fnnews.com)


삼성전자가 퀄컴, 구글과 확장현실(XR)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소식에 엔피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주가 급등은 삼성전자가 ‘갤럭시 언팩 2023’에서 퀄컴, 구글 등과 차세대 XR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으로 보인다.


업계에선 삼성전자가 퀄컴 칩셋, 구글의 운영체제를 탑재한 XR 기기를 개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엔피는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사로 메타버스와 연계할 수 있는 XR을 갖추고 있어 메타버스 관련주로 분류된다.


또한 엔피의 XR부문은 'CES 2021'에서 삼성전자의 '갤럭시 언팩' 행사를 국내기업 최초로 수주한 이후 다수의 언팩을 추가로 확보하며 레퍼런스를 통한 기술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환율 급락/지수 급반등/외국인 대량 순매수 재개

    04.18 19:00

  • 진검승부

    주식시장이 환율 변동에 민감한 이유

    04.17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19 12:3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