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셀리버리

셀리버리, 정은나 신임 연구소장 선임 "올해 코로나 치료제 유럽 임상1상 완료 기대"코멘트2

세력밀착연구 조회2052

정은나 셀리버리 신임 신약개발연구소장.


"올해 안으로 코로나19 치료제 'iCP-NI'의 주사제형 유럽 임상1상을 완료하고 임상2상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은나 셀리버리 신약개발연구소 신임 소장은 29일 머니투데이방송(MTN)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셀리버리는 지난 27일 연구소장 및 비등기 사내이사에 정 박사를 선임했다. 정 신임소장은 미국 버지니아 공대 박사 출신으로 그 동안 셀리버리의 핵심 파이프라인인 중추신경계(CNS) 분야의 연구개발(iCP-Parkin, CP-FXN 등)을 책임져 왔다.

여기에 더해 셀리버리는 사업개발본부 사업 개발팀장에 노바티스 출신의 심동식 부장을, 임상개발본부 임상2팀장에 보령제약 출신 임재수 부장을 선임하는 등 회사의 연구 및 임상, 사업 개발 조직을 재정비했다.

정 신임 연구소장은 셀리버리의 다양한 파이프라인 중에서도 내재면역제어 항바이러스·염증 면역치료제인 'iCP-NI'와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 'iCP-Parkin'의 연구개발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 소장은 "iCP-NI는 내재면역계를 제어해 중증염증과 패혈증을 치료하는 신약이기 때문에 코로나19 치료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염증 관련 치료제 개발이 가능하며, iCP-Parkin의 개발을 통해 가장 약리물질 전송이 어려운 뇌를 정복하게 되면 다른 조직에 대한 접근은 수월해진다"고 설명했다.

특히 iCP-NI의 코로나19 적응증에 대한 연구개발 성과에 속도를 내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iCP-NI는 20종 이상의 모든 염증성 싸이토카인을 제어함으로써 면역폭풍을 억제해 코로나 바이러스를 치료한다. 따라서 델타변이 등 다양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에도 동일한 치료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회사는 최근 코로나19 치료제로 iCP-NI(주사제형)의 유럽 임상1상에 돌입했다. 지난 7일 폴란드 의약품의료기기등록청에 임상1상 신청을 완료한 것.

정 소장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이 시급한 상황인 만큼 빠른 승인을 기대하고 있다"면서 "임상1상 결과가 나오면 글로벌 제약사에 기술이전을 진행해 유럽 임상2상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 임상1상도 올해 내 완료를 목표로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셀리버리는 중증, 위중증 코로나19 환자를 대상으로 한 주사제뿐만 아니라 무증상자와 경증 코로나19 환자들이 복용할 수 있는 흡입제 및 경구캡슐제도 개발하는 등 제형을 다양화하고 있다.

정 소장은 "흡입형 치료제의 경우 현재 일본에서 비임상 독성 평가를, 유럽에서 생산 관련 안정성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내년 상반기 중 유럽과 미국에서 임상1상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 소장은 회사의 핵심 파이프라인은 'iCP-Parkin'의 상업화와 기술이전 협상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재조합 단백질 전문위탁생산기관(CMO)인 미국 KBI 바이오파마에서 비임상·대량생산을 위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현재 생산 관련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으며, 이 보고서를 바탕으로 글로벌 톱10 제약사와 북유럽 소재 글로벌 제약사와 본격적인 기술이전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더해 프리드리히 운동실조증 치료제 'CP-FXN'도 현재 미국에서 뇌질환 동물모델에서 치료 효능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평가시험이 완료되면 글로벌 톱10 제약사와 기술이전 계약 여부가 최종 결정될 것으로 전망했다.

정 소장은 회사의 핵심 기술인 'TSDT 플랫폼' 기술에 대한 우수성을 강조하면서 서유럽 기반의 글로벌 톱20 제약사와 진행하고 있는 'TSDT 플랫폼 기술 검증시험' 결과에 대해서도 강한 자신감을 내보였다.

앞서 셀리버리는 서유럽 기반 글로벌 톱20 제약사가 자체 개발한 세포투과능 정량검증시스템을 기반으로 TSDT 플랫폼의 세포투과증 검사를 성공적으로 완료했으며, 관련 데이터를 제약사에 제출했다.

정 소장은 "이후 해당 제약사에서 자체 검증시험을 진행하겠다고 밝혀, 관련 단백질을 제약사에 보냈으며 10월 중으로 검증시험이 이뤄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무너지는 M7 기업 주가 추세 분석과 전망

    04.25 19:00

  • 진검승부

    반도체 반등과 낙폭과대 개별주들의 회복

    04.24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6 00:0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