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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일렉트릭

■■바이든5000조최대수혜-7만원에서1만원대조정바닥,실적폭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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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일렉트릭-주간(상),월간(하) 차트 (3년여의 대대적인 조정끝에 본격상승임박)


*현대 일렉트릭 (그린뉴딜의 총아)


*발전,전력송배전사업,태양광,풍력,전력변환장치.에너지저장시스템,2차전지,대형선박발전기등 다양한

사업역량을 앞세워 그린뉴딜 선도기업으로 광폭행보를 보이고 있는 현대 일렉트릭!!!


3년만에 드디어 흑자전환!!!

*2019년 매출 1조7000억, 영업이익 -1500억 적자

*2020년 매출 1조8000억, 영업이익   800억흑자전환예상!!1

현대중공업이 지분 40%보유!!!

70,000원대 주가=>3여년의 대조정=> 1만원대 대바닥확인!!!


대량 거래이뤄지며 바닥확인후 대상승시작 초기-황맥기 포인트!!!


외인들 최근 연일 대량매집중!!!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에너지관리솔루션(EMS)분야 매출급증!!!

  .국내,해외 풍력발전단지에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에너지관리솔루션(EMS)공급중

  .국내,해외 태양광발전단지에 에너지 저장시스템(ESS),에너지관리솔루션(EMS) 공급중

*대규모 공단에 스마트에너지 플랫폼구축사업 시행

*국내,해외 대형기업,국가기관에 변압기,고압차단기,전력시스템핵심부품 공급중


*대형 외국계기업과 그린뉴딜 신재생에너지분야 공동협약체결

*한전과 공동으로 국내및 외국 차세대 전력,에너지시장 공략!!


*선박 대형엔진 일체형 축발전기 개발 성공!

*문제인,바이든 정책-그린뉴딜 최대수혜기업!!!



■ 현대일렉트릭-퍼시피코와 맛손-그린뉴딜 시장 공략!


산업용ESS·신재생 발전사업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MOU체결
K뉴딜 주력 산업, 신재생에너지 시장 향후 연평균 9조원 성장 기대
"신재생에너지 분야 등 다양한 분야 포괄적인 협력 추진할 것"


현대일렉트릭이 그린뉴딜 시장 확대를 위해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투자개발사인 퍼시피코에너지(이하 퍼시피코)와

손을 잡았다.
현대일렉트릭은 28일 서울시 종로구 계동 현대빌딩에서 박종환 현대일렉트릭 배전영업부문장과 조동욱 퍼시피코

한국법인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신재생·분산에너지 분야 사업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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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시피코는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신재생 에너지 투자개발사다 한국, 일본, 베트남에서 태양광, 해상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프로젝트에 약 35억불을 투자, 1GW이상의 사업을 통해 축적된 노하우와 경험을 가지고 있다.
퍼시피코는 지난 14일 한국수력원자력과 신안 신의면 200MW, 신안 안좌면 38MW 등 총 4000억원이 투입되는 서남부권역 대규모 육상 태양광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MOU를 통해 양사는 ▲산업용 에너지저장시스템(ESS) ▲대규모 신재생 발전사업 분야 등 사업협력을 추진한다. 현대일렉트릭은 그간 쌓아온 에너지 솔루션 엔지니어링 역량을 바탕으로 설계와 사업성 분석과 공사를 담당하며, 퍼시피코는 자본 투자 및 개발사로서 역할을 맡게 된다. 향후 양사는 공통의 지향점을 두고 있는 국내 신재생·분산에너지 및 송변전 분야로 협력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 7월 한국판 뉴딜 정책을 선언하고 그린 뉴딜과 디지털 뉴딜을 두 축으로 2025년까지 약 160조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특히, 산업용 ESS 분야는 신규 인센티브 정책이 예고되어 시장 성장이 기대된다. 신재생 발전사업 역시 현재 대규모 프로젝트 위주의 개발이 주를 이뤄 진행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의 주요국 신재생에너지 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국내 신재생에너지 시장은 2030년까지 연평균 약 3.5GW(시장규모 9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점쳐진다.
박종환 현대일렉트릭 배전영업부문장은 "현대일렉트릭이 그간 쌓아온 고압기기 시장 신뢰도, 에너지 솔루션 엔지니어링 역량과 퍼시피코 글로벌 개발역량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며 "국내 신재생·분산에너지 분야를 넘어 송변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포괄적인 협력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 현대일렉트릭, 국내,해외에서 에너지솔루션분야 선전중!

현대일렉트릭이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솔루션 분야가 성장을 가속화하고있다. 
현대일렉트릭은  미국 앨라배마 공장 증설을 완료,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1만1700평(3만8678㎡) 규모의 앨라배마 공장은 연간 생산능력이 기존 1만4000MVA에서 50% 늘어난 2만1000MVA(110대 규모)로 확대됐다.
미국 고객들의 자국산 대형변압기 선호추세에 맞춰 내년 연매출 2억달러를 올린다는 목표다. 시장에선 북미 전력변압기 시장이 연평균 4%규모로 성장하며 2022년 약 29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유가가 회복되고 있는 중동 역시 업황 회복의 기운이 돌고 있다는 점도 현대일렉트릭에겐 희소식이다. 이미 이 회사는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기업 아람코와 '하위야 가스플랜트'에 280억원 규모의 전력변압기 공급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2021년 7월까지 230kV 전력변압기 24대를 순차적으로 공급하게 된다.
또 아람코가 추진하고 있는 초대형 플랜트 공사인 '마르잔 프로젝트'의 기자재도 현대일렉트릭의 수주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사의 신성장 동력인 '에너지솔루션' 분야의 성장세도 가파르다. 현대일렉트릭은 지난 9월 969억원 규모의 태양광 에너지저장시스템(ESS) 공급 계약을 체결, 건설사인 한양이 전라남도 해남군에 조성 중인 국내 최대용량(하루 9만여명이 사용할 수 있는 저장량)의 '솔라시도 태양광 발전단지'에 306MWh 규모 ESS 시스템의 설계, 구매, 설치·시운전을 맡게 된다.

현대일렉트릭은 현재까지 태양광 발전용 ESS 17건, 그 외 풍력 및 산업용 ESS 16건의 사업실적을 올리고 있다



■ 현대일렉트릭, 국내 첫 선박 대형엔진 일체형 축발전기 실증 성공!

2020.11.13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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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일렉트릭 등 현대중공업그룹이 국내 처음으로 개발한1.3MW급 엔진 일체형 축발전기'


현대일렉트릭은 자체 개발한 1.3MW급 엔진 일체형 축발전기의 실증 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13일 밝혔다.
제품명 EMG(Engine Mounted Generator)에 대한 실증 시험은 SK해운과 노르웨이·독일선급인 DNV·GL 참관 하에 이뤄졌다.


특히 이번 시험은 지난 5월 현대일렉트릭에서 수행한 단독 성능 시험과 연계해 진행됐다. SK해운의 318K VLCC(초대형원유운반선) 선박에 탑재하기 위해 제작중인 주기관용 대형엔진(계약출력: 24500kW)과 결합해 EMG의 성능, 내구성, 안정성등 다양한 검증이 이뤄졌다.


축발전기는 선박 운항 시 추진용 엔진 축의 회전력을 이용해 선박에 필요한 전력을 생산하는 친환경 제품이다.
발전엔진보다 연료효율이 높은 대형 엔진에 의해 전기가 생산된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에 따라 점차 강화되는 선박 EEDI(에너지효율설계지수) 개선과 연료비 절감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


특히 이번에 개발한 EMG는 대형 엔진 전면부에 결합돼 축계에 설치되는 기존방식의 축발전기(In-Line Type)보다 설치 공간을 대폭 감소했다.
또 추진 축계 비틀림 진동 제어 기능이 장점으로 평가받는다.


최근 선박 시장은 EEDI Phase III 규제 준수를 위한 축발전기 적용 요구 사례가 증가하고 있지만 기존 축발전기 설치 시에는 엔진룸의 길이가 늘어나 화물창 공간 축소가 불가피하다.
반면 현대중공업그룹이 개발한 EMG를 적용하면 화물창 공간 축소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화물 용량 손실 없이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어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 관계자는 최근 주요 선주사들을 대상으로 EMG 기술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신조 선박에도 EMG 적용을 확대해 국내외 시장 확보에 총력을 다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산업용 ESS(에너지저장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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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일렉트릭이 울산 고려아연 온산제련소에 구축한 세계 최대 규모의 산업용에너지저장장치 센터-연200억원절감)


*태양광발전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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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일렉트릭과 현대건설이 여의도50배크기-서산간척지에 건설한 태양광 발전소-65MW발전설비/130MWh급 ESS(에너지

설치 프로젝트)



*풍력발전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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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일렉트릭과 남동발전이 건설한 태백 귀네미풍력 발전단지-19.8MW발전설비/ ESS(에너지저장장치) 설치 프로젝트-

연간37000MWh규모 전력생산)



□ 박종환 현대일렉트릭 전무(배전영업부문장) "그린뉴딜 비즈 모델 지속 발굴…전력솔루션 ‘Top Tier’ 도전"


에너지산업 투자주체와 방식 거대한 변화 속 “차별화 역량 선보일 것”
C&D(Connect&Development) 통해 고객의 ‘Quick?Win’ 추진
작성 : 2020년 11월 16일


전력기기 국가대표 기업으로 손꼽히는 현대일렉트릭(대표 조석)이 전력산업의 구조적 변화와 그린뉴딜 시대에 발맞춰 광폭행보를 보이고 있다.
발전, 송배전 사업은 물론 태양광, 풍력, 전력변환장치, 2차전지 등 다양한 사업역량을 앞세워 그린뉴딜 선도 기업으로 면모를 갖춰나가고 있다.
현대일렉트릭의 에너지 관련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박종환 전무(배전영업부문장)에게 그린뉴딜 비즈니스 전략과 비전 등을 물었다.





▶한국판 뉴딜이 화두다. 전력 제조분야를 대표하는 기업으로서 뉴딜 정책에 대한 견해가 궁금하다.


“이전부터 에너지산업은 이미 4차 산업의 흐름에서 Electrification과 Digitalization의 큰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었다. 에너지효율화 역시 마찬가지다. 주요 선진국들은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에너지효율화 등을 통해 에너지소비량이 감소하고 있다. 우리는 소비량 기준 세계 5위의 에너지 다소비국가다. 정부가 주도하는 그린 뉴딜은 큰 변화이며 시기와 방향성에서 적절하다고 본다. 그러나 세계적 추이를 볼 때 그리 빠른 것은 아니다.
기후변화라는 큰 과제와 맞물려 친환경발전, 에너지효율화, 분산발전과 DC배전의 증가, 전기차, ICT기술의 도입 등 에너지산업은 다양한 도전을 만나고 있다. 한국판뉴딜에서 중요한 것은 향후 구체적인 정책과 사업모델을 어떻게 제시해 나가느냐라고 본다.”


현대일렉트릭이 설정한 그린뉴딜 시대의 사업방향은 무엇인가.


“그린뉴딜 시대의 산업 변화는 현대일렉트릭의 사업방향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어떤 변화를 주목하는지부터 우선 설명하고 싶다.


첫째, 2000년대 초반 대규모 인프라 투자가 활발하던 시기와 비교해서 우리의 기존 주력제품이었던 송전·수주제작 제품 대비 배전·양산형 제품 시장이 성장하고 에너지솔루션 부문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 시장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선 신시장에 대한 채널전략과 이에 걸맞은 운영체계로 변화해 나가야 한다. 이는 우리에게 무척 큰 과제가 될 것이다.


둘째, 투자주체와 방식의 변화다. 과거 전력설비 투자는 확정된 계획에 맞춰 수주하고 가장 경제적인 원가로 제작·납품하는 제작 위주의 단순 비즈니스였다. 이는 전력에 대한 투자가 대규모로 이뤄지고 정부나 대형 유틸리티 회사가 의사결정을 하는 시절엔 너무도 당연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제 에너지산업은 투자주체와 방식에 있어 큰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민간자본투자의 비중이 늘어나고 투자모델이 다양해지면서 기술기업이 개발 초기단계부터 사업과 기술모델을 개발하고, 유지보전, 금융에 대한 보증 등 사업 전(全) 주기에 관여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단순수주방식에 머무르지 않고, 선제적인 투자모델 개발, 프런트 엔지니어링, 지자체 등에 대한 사업모델 제안 등 전방사업으로의 확장을 추진하겠다. 현대건설, 퍼시피코와의 사업협력이나 지방자치단체들과의 업무협력 등도 좋은 사례다.


셋째는 정보통신기술(ICT)과 플랫폼 구조가 전력산업에도 확대 적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예전에는 안전하고 값싸면 그만이었던 제품은 이제 친환경적이고 콤팩트해야 하고, 여러 기능을 가지고 원하는 데이터도 제공할 수 있도록 스마트해야하고, 에너지절감도 해줘야 한다. 즉, 기업 입장에서는 스마트기기와 에너지솔루션이 담긴 플랫폼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현대일렉트릭은 스마트배전반을 포함해 새로운 DC 배전솔루션과 제품을 계속 출시하고 있다. 플랫폼 분야에서도 조만간 새로운 모델을 시장에 제시할 예정이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밸류체인을 확대하고 있는데.


“앞서 언급한 그린뉴딜 시대 전략적 방향성과 같은 맥락이다. 이제 내가 가진 기술, 내가 만드는 제품에만 스스로를 한정짓지 않고, 사업개발, 프로젝트 운영, 에너지효율화 등 다양한 사업모델로 확장해 나가야 한다. 시장과 고객의 니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한 가지 더 강조할 것이 있다면, 이제 내부의 지적재산과 외부의 지적재산을 결합(Connect)해 더욱 뛰어난 제품을 개발(Development)하는 개방성·확장성을 포함한 C&D 역량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어차피 우리가 모든 걸 다 할 수도 다 할 필요도 없다. 어떻게 새로운 시장에, 새로운 사업모델을 가지고 민첩하게 시장에 대응할 것이냐가 가장 중요한 경쟁력이 될 것이다.”


▶그린뉴딜 분야에서 경쟁업체와 차별화되는 강점은 무엇인가.


“그린뉴딜이 가져올 새로운 시장에서 기업들이 제시해야 할 것은 이전에 없던 새로운 제품이 아니다. 투자매력도를 올리고 정책변화를 도출할 수 있는 사업모델과 이를 구체화시킬 수 있는 기술역량이다.
현대일렉트릭은 발전, 송배전, 전력변환 등을 모두 아우르는 다양한 사업군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중공업 그룹은 실제 발전소 투자 및 운영 경험도 있고, 태양광, 풍력, 2차전지 사업에 대한 업력도 보유하고 있다. 한국판뉴딜과 관련한 계열사 간 시너지도 중요한 차별화 역량으로 볼 수 있다. 현대중공업 중앙기술연구원과 현대일렉트릭 R&D센터는 한국의 연구기술을 주도해왔고, 선박, 해양설비의 제어기술은 세계 일류다. 선박과 해양은 그 하나가 거대한 플랜트이자 독립된 전력소비단위다.
이 분야의 많은 선도업체들이 Vessel Energy Management에 대한 사업경험을 강조하고 있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우리는 이미 확보한 기술력과 시장지위를 바탕으로 분산전원, 전력제어, 차세대 전력망과 ESS를 활용한 다양한 기술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반월시화 산업단지의 스마트에너지플랫폼 사업자로 선정됐는데. 타 산단에 참여한 통신사나 전력기업과 차별화되는 포인트는 무엇인가.


“반월시화는 국가산단 중에 가장 크고 오래된 대표산단이다. 입주기업의 수나 전력소모량에서도 단연 가장 큰 규모다. 아무도 ‘스마트에너지플랫폼’을 단순히 ICT인프라 정도로 기대하지는 않을 것이다. 실제 현장상황, 제반 기기정보, 전력의 공급과 수요형태를 고려해서 고객에 제안할 수 있는 솔루션이 모두 연결돼야 비로소 스마트에너지플랫폼이다.
스마트에너지플랫폼은 잠재력 있는 많은 파생 프로젝트로 연결될 수 있고, 빅데이터, AI 등 이전에 크게 고려되지 않았던 새로운 ICT가 추가돼야 한다. 그러나 적절한 데이터를 정의하고, 적정 수준의 기술을 적용, 고객이 수용가능한 수준의 투자모델을 제시하는 것은 제품과 계통을 아는 우리만이 할 수 있다.
현대일렉트릭은 제품을 알고, 고객을 알고 에너지솔루션과 계통에 대한 해법을 가지고 있다. C&D를 통한 다양한 기술의 발빠른 차용, 적정기술과 투자모델의 제안을 통해 고객의 ‘Quick?Win’을 제안해 나가겠다.”

▶평소 업무나 조직관리 철학이 있다면.


“사업은 시장에 반하면 절대 성공할 수 없다. 시장의 흐름을 따라가고, 특히 전력산업은 관련 법과 제도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한다.
각각의 제품에 머무르지 말고, 고객의 입장에서 시스템적인 측면에서 접근하라고 항상 강조한다. 고객은 항상 보다 간단하고 편리한 것을 원한다. 고객의 니즈와 효용을 파악하고 하나의 솔루션과 시스템으로 제안할 수 있어야 한다.
한국판 그린뉴딜 및 우리의 신사업모델로 해외시장을 개척하기를 기대한다. 한국은 에너지다소비국가이자 우수한 전력품질을 가지고 있다. IT 강국이면서 제조업기반도 훌륭하다. 이제 한국에서 지멘스, ABB와 같은 전력솔루션분야의 ‘Top Tier Company’가 나오는 것은 전혀 이상하지 않다.
고(故) 정주영 명예회장님의 ‘해봤어?’ 정신을 강조해야 할 때다. 경계를 넘는 전략적 사고는 그냥 되는 게 아니라 일을 대하는 태도, ‘먼저 길을 찾고 길이 없으면 만들면 된다’는 태도가 창의적인 전략을 끌어낸다고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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