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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

오늘 상한가 왜?

글로벌투자자 조회189

필독:대우조선 삼성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의 52주신고점행진을 보세요:한진중공업도 최근 고점인 5월의 3750원대를 돌파한다.대우조선 삼성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이 5월의 고점을 돌파했기에 한진중공업도 돌파합니다. 모아가세요

어제 공매도상환25만주,외인 기관매수.오늘 프로그램매수15천주 외인 기관매수:잠시후 3435원돌파해요.개인들이여 매도하지마세요 지금팔면 땅을 치고 후회합니다.완전 바닥에서 파는 꼴입니다.
삼성중공업 대우조선은 pbr0.8배이상에서 거래되는데 한진중공업은 pbr0.09배로 거래되는가? 말이 안되는 가격이다.백번양보하여 한진중공업의 현재주당순자산(bps)은 5400원이다 그럼 대우조선 삼성중공업처럼 pbr0.8배로 거래되어도 5400원*0.8=4320원에 거래되어야한다.안그런가? 기관과 외국인들의 연일 순매수를 보세요.개인들이여 왜 바닥에서 파는가?

*대우조선 삼성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의 52주신고점행진을 보세요:*한진중공업분석:2분기 실적을 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에서 1500억원의 현금이 유입되었다.이것은 2분기 적자가 났지만 실제로는 영업이 매우 잘 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싯가2.9조원의 자산매각(공시지가1.1조원)을 하면 주당순자산(bps)은 23천원대이다.따라서 현주가는 pbr0.1배이다.따라서 내년부터 흑자남으로 이제 pbr0.8배인 23천*0.7=15천원직행한다:
삼성중공업은 주당순자산1만원대인 주가는 7810원으로 pbr0.78배로 거래되고 있음.대우조선해양은 주당순자산31천원인데 주가는 31750원으로 pbr1배로 거래되고 있음.왜 한진중공업만 실제주당순자산23천원에 pbr0.09배에 거래되는가?
백번양보하여 한진중공업의 현재주당순자산(bps)은 5400원이다 그럼 대우조선 삼성중공업처럼 pbr0.8배로 거래되어도 5400원*0.8=4320원에 거래되어야한다.안그런가?
최근 연기금의 한진중공업 매도는 삼성중공업을 매수하기위해서 매도한 것이고 최근 외인 및 보험,투신이 한진중공업을 연일 매수하고 있다.개인들은 바닥에연일 매도하고 있다.개인들이여 외인 기관들이 연일 매수하는데 왜 파는가? 내일부터 한진중공업은 상한가행진으로 애널리스트가 분석한대로 5천원대직행.

*강환구 현대중공업사장이 한진중공업을 극찬"했다.내일 한진중공업은 상한가간다.왜?
세계 최대, 당연히 국내 최대 조선소인 현대중공업 강환구 사장이 지나 7일 임직원들에게 보내는 담화문을 냈다.
우리 회사 1인당 월평균 인건비는 약 520만원, 중국 조선소 인건비는 약 169만원이며 인도 등은 약 80만원에 불과하다"며 "해양사업부 원가 중 인건비 비중은 20% 수준, 중국 인건비 비중은 6%, 싱가포르는 3% 수준으로 수주 실패 원인이 여기에 있다"고 설명했다.강 사장은 노조를 설득하기 위해 회사의 영업비밀까지 공개하면서 "향후 3년간 수주가 없으면 현재 2,400명인 해양사업부 인건비 손실액만 약 6,000억원이 발생해 회사 전체가 어려움에 빠질 수 있다"라고 호소했다.현대중공업 해양사업부는 2014년 11월 UAE 나스르(NASR) 원유생산설비를 수주한 이후 45월째 수주가 없다. 지난달 이 마지막 나스르 물량이 출항하면서 해양공장 작업이 멈췄다.회사는 지난달 27일부터 오는 14일까지 해양공장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과 조기정년 신청을 받고 있고, 이에 대해 노조는 부분파업을 벌이며 희망퇴직 반대서명운동을 펼치고 있다.
우리 조선업계의 가장 큰 문제는 고임금이다. 세계 조선업계가 호황으로 돌아서 수주물량이 늘어도 현재의 인건비로는 수주를 따기 힘들거니와 수주를 해도 흑자를 만들기 힘들다.우리나라 조선소 평균연봉이 강 사장의 지적처럼 경쟁국에 비해 높아도 너무 높다. 이런 고임금으로는 국제시장에서 단가 경쟁이 어렵다. 이런 원가경쟁력으로 수주는 불가능할 수밖에 없다.국내 조선소 중 그나마 나은 곳이 한진중공업인데, 필리핀 수빅으로 옮긴 조선소에서 수익이 나기 때문이다. 수빅조선소의 1인당 평균연봉이 국내 임금의 10분의1 이하로, 한진중공업은 영도조선소 적자를 수빅조선소 흑자가 계속 메우는 형국이다.이런점에서 한진중공업은 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 대우조선보다 더 좋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자산매각으로 부채비율만 하락하면 세계최고의 경쟁력을 갖고 수주를 독식할 수가 있는 것이 한진중공업이고 한국조선4사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현대중공업을 제치고 세계1위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강환구 현대중공업사장이 한진중공업을 극찬했다

*한진중공업분석:2분기 실적을 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에서 1500억원의 현금이 유입되었다.이것은 2분기 적자가 났지만 실제로는 영업이 매우 잘 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싯가2.9조원의 자산매각(공시지가1.1조원)을 하면 주당순자산(bps)은 23천원대이다.따라서 현주가는 pbr0.1배이다.따라서 내년부터 흑자남으로 이제 pbr0.8배인 23천*0.7=15천원직행한다:삼성중공업은 주당순자산1만원대인 주가는 7810원으로 pbr0.78배로 거래되고 있음
분석:당분간은 부동산이나 알짜 자회사를 매각하는 형태로 유동성을 개선하는 구조조정 방식이 유지될 것으로 관측된다. 실제 수빅 조선소 딜을 제외하면 한진중공업의 부동산·토지 처분과 알짜 자회사 매각은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 작년 9월 또다른 자회사인 한국종합기술 매각을 성공적으로 마쳐 501억원의 자금을 받았다.
한진중공업을 통해 보유하고 있는 토지와 건물 등 부동산 자산이라든지, 동서울 터미널 등 수천억에서 최대 1조원까지 평가를 받고 있는 매물이 많다. 향후 동서울 터미널 부지 개발안이 최종 확정되면 장부가 3400억에서 1조 원 이상의 개발가치가 부각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 자금은 한진중공업에 유입된다.
한진중공업은 우리나라 조선업 역사상 가장 오래된 철강선 조선업체다. 조선업종 악화와 유동성 문제로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매출 기여도 또한 높다. 2017년 실적을 보면 매출 45.4%를 조선사업에서 내고 있으며 건설사업 34.8%, 에너지 및 부동산 운용사업 등이 19.05%에 달한다.

*조선 위기라고? 한진중공업만 예외인 이유는
필리핀 수빅조선소가 '신의 한수'..노조 리스크 줄어
한진중공업은 다른 대형 조선사와는 달리 구조조정 작업이 순항 중인 것은 필리핀 수빅조선소로 주력 생산기지를 이전해 ‘고임금’ 노조 리스크를 최소화했기 때문이다.
현지 인력 고용으로 타사에 비해 노조 리스크에서 자유로운 한진중공업은 자구계획 이행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한진중공업은 2006년 필리핀 수빅조선소 건설을 시작했다. 꾸준히 높아지는 국내 근로자들의 인건비도 부담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세계 조선시장의 대세가 ‘대형선’으로 떠오르면서 부지가 협소한 영도조선소 대신 대형선 건조에 적합한 수빅조선소를 새 대안으로 낙점했다.한진중공업은 필리핀 수빅조선소 건설로 ‘생산 이원화 시스템’이 완전히 자리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필리핀 수빅조선소에서는 대형 상선을 건조하고, 영도조선소에는 특수선 등 소형 선박을 주로 건조하면서 선박 규모에 따른 역할을 적절하게 나눴다. 최근 수빅조선소에서는 2만TEU 이상급 상선 인도에 성공해 대형선 건조 능력을 입증하기도 했다회사는 수빅조선소 건설을 통해 인건비 절감에 성공했다. 필리핀 현지 노동자의 경우 인건비가 국내 노동자의 10분의1 수준이다. 동일 직무에 종사하는 국내 근로자가 100만 원의 임금을 받는다면 현지 근로자는 10만 원의 임금을 받는 셈이다. 현재 수빅조선소에는 1만5000여 명의 필리핀 현지 노동자가 근무하고 있다. 현지 인력 투입으로 국내와 다르게 파업 리스크도 줄였다.노조 리스크를 줄인 한진중공업은 자구계획 이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회사는 2016년 1월부터 채권단 자율협약에 돌입한 바 있다. 한진중공업은 부지 등 자산매각을 진행하며 현재 자구계획의 약 70%를 달성했다. 올해 안에 자율협약을 졸업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한진중공업은 자구계획 일환으로 수빅조선소 투자 유치를 진행하고 있다. 한진중공업은 최근 삼일회계법인을 투자자문사로 선정하고 복수의 필리핀 업체와 접촉하고 있다. 다만, 한진중공업은 수빅조선소 지분 매각과 관계 없이 경영권은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투자유치 중인 것은 맞지만 구체적으로 해당 (인수) 업체가 정해진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진중공업은 회사 정상화를 위해 자산매각 작업에 열중하고 있다. 동서울터미널 부지와 인천 율도 부지 매각 등이 과제로 남아있는 상황이다

*한진重, '세계 10대' 수빅조선소 필리핀에 지분매각 추진
우덴나에 지분 양도 협의 중
한진중공업이 인천 율도부지 등 부동산 자산 매각에 이어 세계 10대 조선소인 필리핀 수빅조선소까지 지분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빅조선소가 한진중공업그룹 전체 재무 개선에 발목을 잡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28일 투자금융(IB)업계에 따르면 한진중공업은 계열사 수빅조선소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 필리핀 우덴나 코퍼레이션으로부터 투자유치를 추진하고 있다. 앞서 한진중공업은 지난 2월 수빅조선소 주식매각과 유상증자 등 투자유치를 위해 삼일회계법인를 투자유치자문사로 선정한 바 있다.
한진중공업과 우덴나 코퍼레이션 측은 수빅조선소의 지분을 매각하는 등 다양한 투자유치 방안에 대해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경영권도 넘길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자세한 매각 금액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업계에서는 지분 85%를 매각할 경우 1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두 회사는 수빅조선소 지분 매각을 놓고 큰 틀에서 합의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한진중공업이 15% 가량의 지분을 보유하며 일정기간 경영에 참여하고 한국 인력을 기술고문으로 전환하는 등 다양한 내용의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우덴나는 지난 2002년 석유회사 피닉스에서 시작해 8개 기업을 인수, 지주사로 전환하며 성장했다. 2002년 매출은 200만 달러(약 21억3천만원)에서 지난해 기준, 9억8천300만 달러(약 1조450억원)로 급증했다.
특히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가까운 우이 우덴나 회장은 빠른 속도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2016년 필리핀 물류회사인 2GO그룹의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는 지배적 지분을 확보했다. 지난해에는 말레이시아 국영석유사 페트로나스의 필리핀 사업과 스트라이트 페리 선박 회사를 매입했다.
앞서 한진중공업은 지난 2016년 유동성 위기에 빠지자 자율협약에 돌입했다. 채권단은 추가 신규 자금과 출자전환, 차입금 원금 상환 유예 등을 실시했고 적극적인 자산 매각을 통해 재무구조를 개선 중이다. 하지만 한진중공업 조선사업부문이 지속적으로 적자를 내면서 그룹 전체를 흔드는 상황이 계속됐다.
실제로 수빅조선소의 채권금액은 산업은행 5천억원, 수출입은행 1천100억원 등 선수급환급보증(RG) 약 6천100억원에다 필리핀은행 제작금융 약 6천억원 등 1조2천100억원 규모다. 게다가 올해 1분기 말 기준 수빅조선소 수주잔량은 145만5천GT(총톤수)으로 1년치 일감에도 못 미치는 규모다.
결국 수빅조선소의 경영정상화가 불가능하다고 판단, 채권단은 지난 2월부터 투자자 물색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필리핀 내 사업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는 우덴나 코퍼레이션과 접촉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덴나 측은 수빅조선소 지분인수를 통해 조선사업 영역을 확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진중공업, "알짜 부동산 가진, 이자비용 절반 줄인다:부산영도에서 신선대로 조선소이전시 옛조선소부지는 부산에서
아파트 등 개발할듯 매각가는 3조원이상 돌파.한진중공업이 추진중인 부동산 사업(인천북항부지 판매, 동서울터미널 재개발, 영도조선소 이전 등 완료시 총 2.9조원의 가치가 있다고 추정)의 실현 가능성에도 긍정적 시각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이경우 현재 이자부채인2조원을 다갚을듯.한진중공업(097230)에 대해 "알짜 부동산 가진 가치종목, 조선 턴어라운드 수혜로 재조명 기대된다"라며 아울러 6개월 목표주가를 5,000원으로 내놓았다.
한진중공업의 조선사업 수주환경도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STX조선이 특수선 사업에서 철수했고 현대중공업이 입찰제한의 영향을 받아 일부 반사이익을 기대할 수 있다. 특수선사업에서 강력한 경쟁자였던 현대중공업은 한국전력에 의해 부정당업자로 지정돼 2019년 11월까지 방위사업청 등이 진행하는 군함, 잠수함 등 공공입찰에 참여할 수 없다.
필리핀에 있는 한진중공업 수빅조선소의 상선부문은 2016년 말부터 글로벌 조선업 수주환경이 좋아지고 있어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크다.특히 정부가 연초부터 수주잔고가 급감한 중소형 조선업체에게 낮은 가격에 선가를 수주하도록 허락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다. 정부의 정책적 지원으로 한진중공업이 지난해처럼 선수금 환급보증(RG) 발급에 어려움을 겪어 수주를 놓치는 상황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올해는 조선부문뿐 아니라 상선부문의 수주도 회복될 것”이라며
한진중공업은 지난해에도 매출이 하락세를 보였지만 수주잔고는 증가세로 전환했다”며 “특히 조선 수주가 크게 늘며 수주절벽 탈출이 포착됐다”고 분석했다.한진중공업의 지난해 전체 수주는 2조3900억 원, 수주잔고는 4조2100억 원으로 나타났다. 2016년보다 수주는 147.9%, 수주잔고는 8.45% 증가했다.올해 수주는 5조원이 예상되어 수주잔고가 9조원을 돌파하여 안전적인 영업환경에 접어들었다
*조선주는 수주산업이다 수주산업은 수주받고2년후부터 실적으로 잡힌다 따라서 내년부터 조선주는 폭발적인 실적이 나올것이다.개인투자자들은 2분기 삼성중공업 한진중공업이 적자인데 왜 상승하지 의문을 가질 것이다.조선주가 수주산업이고 수주받은지 2년후부터 실적으로 잡힌다는 것을 알면 지금의 상승을 이해할것이다.조선주의 현금흐름표에서 영업활동현금을 보면 매우 좋다는 것을 알 것이다.삼성중공업은 2분기에 5천억원,한진중공업은 1500억원의 현금이 유입되었다.
지금 상성중공업이 주당순자산1만원인데 주가는 7810원이다pbr0.78배로 거래된다: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의 상승을 보면 이미 대세상승국면의 초기이다.작년 올해 수주가 매우 많기에 내년부터 실적이 폭발적으로 나오기에 지금 미리 상승하고 있는 것이다.이제 조선주가 내년에 주도주로써 갈 것이다.그래서 지금 조선주가 신고점을 가고 있는 것이다.

*청약경쟁률 20 대 1 넘는 '다산 해모로' 다주택자도 당첨 "왜?"
한진중공업이 경기도 남양주시에서 분양 중인 '다산 해모로'가 20 대 1의 청약경쟁률로 모든 주택형이 순위 내 마감을 마쳤다.6일 아파트투유는 이 단지의 1순위 청약을 실시한 결과, 모두 165가구(특별공급분 제외) 모집에 3,409명이 청약, 평균 20.66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집계했다.청약 문턱이 가장 높은 주택형은 84㎡형으로 청약경쟁률이 32.44 대 1 이었다. 소형인 39㎡형은 7.29 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청약자 쇄도는 남양주가 주택청약규제지역이 아니어서 단기 차익을 겨냥, 지역 거주자와 인근 서울의 유주택자들이 청약대열에 대거 가세한데 따른다. 미분양관리지역인 남양주시는 택지개발지구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이 청약조정대상지역이 아니다.이 단지는 남양주 거주자에게 우선 공급되고 추첨제로 분양분의 60%를 선정하는 까닭에 청약가점이 낮은 지역 내 유주택자도 분양받을 수 있다. 외지 청약자는 사실상 당첨권에서 제외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인기 주택형의 가점제 당첨 안정권은 40점 중반대로 추정된다.
'다산 해모로'는 전체 청약자 가운데 남양주 거주자가 36%(1,214명)에 그쳤다. 지역 거주자에 당첨 우선권을 부여하는 이 단지의 실질 경쟁률은 7.35 대 1에 그친다.오는 13일 동호수의 당첨자를 발표하는 '다산 해모로'는 인기 주택형인 전용 84㎡형의 가점제 적용 당첨 안정권 청약가점은 40점 중후반으로 추정된다.이 단지는 일반분양분 전체가구의 60%를 추첨을 통해 선정, 청약가점이 낮아도 입성할 수 있다.

*한진중공업, 올해 채권단 자율협약 졸업한다
구조조정의 터널을 지나고 있는 한진중공업에 ‘빛’이 보이기 시작했다. 경영 악화의 원인으로 지목됐던 조선 부문의 수주 환경이 개선될 기미가 보이면서 회사의 실적 개선에 파란불이 켜졌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2016년 1월 채권단 자율협약에 들어갔던 한진중공업은 올해 안에 졸업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최근 정부가 내년까지 5조5000억 원 규모의 신주 공공발주를 추진하면서 한진중공업 경영정상화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이달 초 정부는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하면서 내년까지 방위사업청이 군함 10척 이상, 해양수산부가 순찰선 13척을 발주키로 했다.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영도조선소에서 22척의 특수선을 건조한 바 있는 한진중공업에 화색이 도는 이유다. 특히, 특수선 분야의 경쟁업체였던 현대중공업이 2년 간 수주 활동을 할 수 없게 돼, 대우조선해양과 특수선 부문 공공발주를 나눠가질 것으로 보인다.
현대상선발(發) 희소식도 들린다. 현대상선은 2만TEU 이상급 12척과 1만4000TEU급 8척 등 컨테이너선 20척을 새로 발주하기로 하면서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과 함께 한진중공업에도 제안요청서를 보냈기 때문이다. 한진중공업이 수주에 성공할 경우, 필리핀 자회사인 컨테이너선 등을 만들고 있는 수빅조선소에 단비가 내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한진중공업은 벌크, 탱크선 부문에서 선가가 낮은 중국과 경쟁하기 위해 인건비가 저렴한 필리핀에 수빅조선소를 건설했다. 그러나 조선 업황 악화에 따라 이곳의 경영 상황도 나빠졌다. 한진중공업은 최근 조선 업황 개선 전망을 강조하면서 수빅조선소에 대한 최대 1조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나서며 경영정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진중공업 전체 매출에서 조선사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45%에 달한다. 2016년 기준, 한진중공업 건설 부문의 영업손은 17억 원에 불과하지만, 조선 부문은 259억 원의 손해를 보며 전체적인 경영 악화를 초래했다. 다만, 올해 조선 업황과 수주 여건이 나아지면서 올해에는 흑자 전환해 1670억 규모의 영업익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한진중공업은 채권단 자율협약이후 자구안 이행율도 50% 이상 진행하고 있다. 보유하고 있는 자회사와 부동산을 매각하면서 유동성 확보에도 적극적이다. 특히, 한진중공업이 추진하고 있는 인천북항부지 판매, 동서울터미널 재개발, 영도 조선소 이전 등이 완료되면 약 2조9000억 원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진중공업 관계자는 “조선업황이 나빠지면서 상황 악화보다 생존에 중점을 뒀을 정도였지만, 최근 대내 여건이 강화되면서 빠르게 경영 정상화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진중공업 "수비크조선소, 잘나갈 때 투자 유치"
외부 자금수혈로 재무개선 나서 .한진중공업, 필리핀 수비크에 2조 투자 .부채비율 500% 넘어 체력 고갈
세계 두번째로 2만TEU급 인도 .기술 인정받았고 조선경기 '꿈틀' .수비크 주식 매각·유상증자 검토
"올해 자율협약 졸업이 목표"
한진중공업(2,64525 0.95%)이 해외 현지법인인 필리핀 수비크조선소의 투자 유치에 나선다. 재무 부담을 덜고 지속적인 투자 기반을 마련해 조선업황 회복에 대비하기 위해서다. 연말까지 인천 북항 배후부지를 매각하는 등 자구안을 달성해 채권단관리(자율협약) 체제에서 벗어난다는 계획도 세웠다.
◆수비크조선소 건설로 ‘체력’ 고갈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진중공업은 최근 수비크조선소의 주식 매각, 유상증자 등을 포함한 투자 유치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주요 회계법인과 증권사에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보냈다. 주관사가 선정되면 실사를 거쳐 상반기 후보군을 선정하고 연내에 투자 유치 작업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한진중공업은 2006년 필리핀 수비크만에 길이 550m, 폭 135m의 세계 최대 도크 시설을 갖춘 조선소를 짓기 시작했다. 부산 영도조선소가 좁아 선박 대형화 경쟁에서 밀리면서 내린 결정이었다. 영도조선소의 아홉 배에 달하는 300만㎡ 면적의 수비크조선소에서는 초대형유조선(VLCC)과 컨테이너선 등을 건조하고 군함 등 특수선만 영도조선소에서 짓기로 했다. 수비크조선소는 2008년 선박을 처음 인도한 이후 지금까지 113척을 인도했다.
조선소를 짓는 과정에서 한진중공업의 체력은 급격히 고갈됐다. 2009년 완공까지 6400억원을 투자했고 지난해에는 4700억원을 추가 출자하는 등 2조원을 투입했다. 글로벌 경기 불황에 따른 ‘수주 절벽’까지 닥치면서 비용 부담은 더 커졌다.
이로 인해 조선부문 매출 비중이 절반을 차지하는 한진중공업의 재무상황도 나빠졌다. 2012년 이후 5년째 영업적자(연결 기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차입금도 2조원으로 불어났다. 부채비율은 518%(지난해 9월 말 기준)까지 올랐다. 지금까지 수비크조선소에 보증한 금액만 1조5000억원에 달해 조선소 상황에 따라 그룹 전체가 흔들리는 재무구조를 갖게 된 것이다.
◆건조능력 확인된 지금, 투자 유치 적기
투자 유치는 수비크조선소 경쟁력이 가장 높아진 현 시점이 절호의 기회라고 판단한 조남호 한진중공업그룹 회장의 결단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비크조선소는 지난달 26일 프랑스 최대 해운사 CMA CGM에 2만1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인도하면서 초대형 선박 건조 능력을 인정받았다. 한국의 특수강 용접 노하우를 전수받아 초대형 선박 분야에서도 유럽 선주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기 시작했다.
상승세로 돌아선 조선업황도 투자 유치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영국 조사기관 클락슨은 올해 세계 선박 발주량이 2780만CGT(재화중량톤수)로 지난해(2322만CGT)보다 19.7%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내년에는 3220만CGT, 2020년에는 4270만CGT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선박 가격도 오름세도 돌아섰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지난해 3월 121로 저점을 찍은 뒤 연말 125를 기록, 소폭이지만 반등했다.
업계에서는 중국 업체 외에도 정부 차원에서 조선해양 설비 확장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싱가포르와 유망 조선소 인수를 물색 중인 유럽 업체 등이 관심을 보일 것으로 관측했다. 한진중공업은 1조원 안팎의 투자를 유치, 보증채무와 현지 차입금 등 2조3000억원에 달하는 수비크조선소 관련 재무 부담을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이 경우 한진중공업도 올해 말 채권단 자율협약에서 졸업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다대포 공장 부지를 매각하면서 채권단에 제출한 자구안의 50%를 이행한 상태다. 회사 관계자는 “연말까지 1조원 가치의 인천 북항 배후부지 매각을 끝내고 5000억원 규모의 동서울터미널 부지 개발사업도 가시화되면 자구안 달성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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