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서진시스템

■■5G시대' SKT "AR글래스가 스마트폰 대체"■

5G '시대' 박정호사장 SKT "AR글래스가 스마트폰 대체" 



5G 시대에는 AR 글래스가 스마트폰, 노트북을 융합하고 대체할 것으로 분석했다. AR 글래스를 쓰고 다양한 크기의 TV를 시청하거나, 스포츠 경기장에서 경기와 전문 해설 및 실시간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정보기술(IT) 전문가들은 AR 글래스가 스마트폰을 이을 차세대 플랫폼 기기로 부상할 것이라고 전망한다. 시장조사기관 IDC는 지난해 4월 증강현실 시장이 2020년부터 가상현실 시장을 추월해 2022년에는 1000억 달러(약 113조원)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포화상태가 된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 애플과 같은 스마트폰 제조사를 비롯해 마이크로소프트와 페이스북 등 글로벌 IT기업들은 AR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하고 있다. 애플 최고경영자 팀 쿡은 2016년 “가상현실보다 증강현실에서 더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며, 증강현실은 인공지능과 더불어 애플의 미래 핵심 기술이 될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애플은 2020년 말까지 AR 글래스를 내놓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내부적으로 전용 반도체, 디스플레이, 운영체제 개발을 위해 7~8개 정도의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랜텍은 미래창조부 국책과제로 첨단 스마트안경 단말기연구사업개발을 3년에 걸쳐 진행한 끝에, 구글이 만들어내지 못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구현해낸 첨단 스마트글래스 시제품을 세계 최초로 만들어내는데 성공했다. 



이어 이랜텍은 현재 다른 곳에서 진행중인 스마트글래스 소프트웨어 개발이 완료되는대로 양산에 들어가 연내 판매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랜텍의 주요 거래처는 삼성전자 및 삼성 SDI로 알려져 있어 향후 AR 사업 관련 협업 기대감에 매수세가 몰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가 투자전문 자회사를 통해 산업용·개인용 증강현실(AR)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개발업체에 투자했다는 소식도 투자심리 개선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AR글래스는 삼성전자가 국내외에서 기술 투자에 주력하는 분야 가운데 하나다. 특히 올해 5세대(5G) 네트워크 상용화로 AR과 가상현실(VR) 등 실감형 콘텐츠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영원할 듯했던 휴대전화(피처폰) 시대는 2007년 스마트폰이 등장하자 거짓말처럼 끝이 났다. 하지만 ‘혁명’이라 불릴 만큼 활기 넘쳤던 스마트폰 시대도 이젠 열기가 식어가고 있다.


  그렇다면 스마트폰의 다음 주자는 무엇일까? 대다수 전문가가 주저하지 않고 안경형 스마트기기 ‘AR(증강현실)글래스’를 꼽는다. 요즘 화제인 ‘AI(인공지능)스피커’조차 AR글래스와 비교하면 보조기기 취급을 받는다.


AR글래스가 상용화되면 전에 없던 산업과 문화가 창출되리란 기대감이 커지는 것도 같은 이유다. 시장조사업체 디지캐피털은 2022년 세계 AR·VR 시장규모가 1천50억 달러(약 119조 원)가 될 것으로 전망했는데, 그 중 AR 비중이 86%를 차지한다.




산업현장에선 벌써 입소문


  양손을 자유롭게 해주는 AR글래스는 먼저 산업현장에서 유용성을 입증해 나가고 있다. 무거운 지침서를 휴대하지 않아도 상황에 맞는 도움말을 바로 확인할 수 있고, 여기저기 뛰어다니지 않아도 재고나 작업 상태를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어서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을 대체할 AR글래스에 사활을 걸고있다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 진검승부

    美 엔비디아 반도체 폭락에도 한국 증시 상승한 이유

    04.22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최대 6억, 한 종목 100% 집중 투자 가능한 스탁론

최저금리 연계신용대출로 투자수익극대화
1/3

연관검색종목 04.24 07:30 기준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