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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트렉스

■숨어있는 사우디&네옴시티 찐수혜주-현대차 사우디진출&네옴시티 건설장비수주

차트이미지





□현대차, 사우디에 첫 공장 건설… 전기차로 오일머니 캔다

    21조 오일머니 잭팟터졌다-46건 156억달러 규모 MOU체결

    중동진출 교두보 역할, 중동지역에 현대차 누빈다

2023.1.23


연산 5만대 중동 생산거점 확보
사우디국부펀드와 합작공장 설립
총 5억弗 투자… 2026년 양산 목표
빈 살만의 숙원사업 힘 보태준 셈
중동시장 판매영토 확대 등 기대


현대자동차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연산 5만대 생산 규모의 첫 중동 생산거점을 확보했다.

사우디아라비아를 '중동의 전기차 제조 허브'로 만들고자 하는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 겸 총리와 '중동 구

상'을 가동 중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이해가 맞아떨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사우디에는 사우디 국부펀드

(PIF)가 최대주주인 미국 전기차 기업 루시드가 전기차 반조립공장 가동에 돌입했으며, 대만 폭스콘도 사우디 자본과

합작해 전기차 제조를 추진 중이다


--2026년 양산…중동 점유율 상승 기대

현대차는 22일(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페어몬트호텔에서 정의선 회장, 야시르 오스만 알루마이얀 PIF 총재

가 참석한 가운데 자동차 반제품조립(CKD)공장 설립을 위한 합작투자 계약을 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양측은 2024년 상반기 착공, 2026년 상반기 양산을 목표로 사우디 킹압둘라경제도시(KAEC)에 연

산 5만대의 자동차 조립(CKD) 합작공장을 건설한다. 반제품 형태로 반입, 최종 완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이다. 대상 차

종은 전기차, 내연기관차 모두 포함한다. 총투자규모는 5억달러 이상으로 양측 공동 투자로 진행된다. 지분은 현대차

가 30%, PIF가 70%를 보유한다.


공장이 들어설 킹압둘라경제도시는 사우디 서부, 홍해에 인접한 계획도시로 사우디 제2의 도시이자 최대 무역항이 있

는 제다로부터 약 100㎞ 떨어져 있다.


사우디 정부가 전략적으로 전기차 생산기지로 키우고 있는 지역이다. PIF가 대주주로 있는 루시드가 지난달부터 이곳

에서 전기차 조립공장이 생산에 돌입했다. 애플의 아이폰 생산업체인 대만 폭스콘도 사우디 펀드와 손잡고 2025년 첫

출시를 목표로 자동차 제조 합작사 '시어'를 설립했다.


--현대차, 중동 '지렛대 효과' 노린다

사우디는 석유산업 의존도를 낮추고자 '사우디아라비아 비전 2030'란 국가발전 프로젝트를 가동 중이다. 이 중 전기

차 등 자동차 공장 유치는 '미스터 에브리싱(Mr.Everything)'으로 불리는 세계 1위 갑부인 빈 살만 왕세자의 숙원사업

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산 5만대 규모의 반조립공장이란 점에서 공장 규모 자체는 크지 않지만 사우디의 '숙원사업'을 들어준 만큼 네옴시

티 참여기회 확보 등 현대차그룹이 누릴 지렛대 효과가 기대되는 부분이다. 사우디(현대차 점유율 2위, 1위는 도요타)

를 비롯한 중동, 나아가 북아프리카 지역에서의 판매영토 확장도 주목된다.


2030년 전후로 중동의 전체 자동차 수요는 연 3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2032년까지 총 55만대(현대차

35만대, 기아 21만대)를 사우디, 아랍에미리트(UAE) 등 중동 14개국에서 판매한다는 게 정 회장의 구상이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의 사우디 합작공장은 전기차 생산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을 이끌고, 지역 내 지속가능한

친환경 자동차 산업이 조성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야지드 알후미에드 PIF 부총재는 "현대차와의 협력은 사

우디 자동차 생태계 육성의 중요한 이정표이자 중대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한편 현대차는 이번 자동차 공장 합작건과 더불어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에어 프로덕트 쿼드, 사우디 공영버스업체

인 SAPTCO와 함께 '수소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및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SAPTCO에 수소전기버스를 판매·대

여하기로 했다


--두 나라 경제 협력, 에너지와 건설 등에서 전기차와 청정 수소, 금융 등 전 산업 분야로 확대
사우디는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건설에 두둑한 오일머니를 안겨주는 황금시장이었다.

올해도 50억 달러(6조5000억원) 규모의 석유화학단지 공사를 현대건설에 발주하는 등 여전히 해외 건설시장의 큰손

이다. 또 2028년까지 원유 530만 배럴을 울산 비축기지에 저장, 판매하면서 비상시 우선 구매권을 한국에 보장한 것

도 사우디가 한국의 에너지 안보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일깨워준다.


양국의 경협 파이가 커진 것은 포스트 오일 전략을 고민하는 사우디의 새로운 성장 전략 수립에 한국 기업들의 참여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컨센서스 때문이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서울의 44배 규모로 건설되는 네옴시티와

40조원 규모의 관광개발사업인 홍해 프로젝트 등 사우디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메가 프로젝트를 논의하기 위해

한국의 주요 기업 총수들이 대거 사우디로 날아갔다. 현대차가 전기차와 내연차를 합해 연산 5만대 생산 공장을 사우

디에 짓기로 한 것도 달라진 경협 모델이다



*현대차 사우디진출& 네옴시티 찐수혜기업,  모트렉스 핵심 투자포인트

-현대차그룹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1차 공급사

-현대차 그룹과 공동 전기차 충전사업 진출

-모트렉스 자회사, '전진건설로봇'-사우디 네옴시티 프로젝트에 콘크리트 펌프카 공급중

                             추가 수주도 논의중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1위기업, 모트렉스, 신사업으로 차량용 카메라시스템 시장 진출

    카메라및 DVRS 전문기업, '엠브레인'과 완성차 카메라 개발·생산 맞손

    차량용 카메라 및 목적차량의 확장된 솔루션까지 확대할수있는 기반 확보, 자율주행시스템 기반확보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전문기업 모트렉스(대표 김준선)는 카메라 및 DVRS 전문 기업 엠브레인(대표 박정재)과 완
성차 카메라 관련 개발 협력과 OEM 국내외 생산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모트렉스는 다각도록 진행해온 신사업 분야 중 목적차량(PBV: Purpose Built Vehicle) 시장 개척에 적극 나서고 있다.
엠브레인과 협력을 통해 IVI와 연동하는 카메라 시스템 및 GPS 기반의 위치 정보사업 솔루션, 원격 영상 모니터링 서
비스 등 다양한 시스템 및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모트렉스와 엠브레인은 다양한 제품 개발뿐 아니라 해외 생산 기지의 동반 진출에도 협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다양
한 전장 제품의 글로벌 생산 역량을 확보해 더 넓은 시장 확보와 신사업 확대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모트렉스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모트렉스는 차량용 카메라 및 목적차량의 확장된 솔루션까지 확대할 수 있는 기
반 확보와 함께 경쟁력 있는 제품 및 솔루션을 빠르게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자율주행+전기차충전사업으로 쌍두마차 성장견인, 모트렉스

2023.10


  - 미래 성장사업으로 확실한 블루오션 구축, 올해 창사이래 사상최대실적 예상

  - 자율주행 전면 확대에 따른 고품질IVI 제품 공급확대 예상

  - 실적이 급성장하고있는 자회사 '전진건설로봇' 상장 추진

  - 3000조가 투자되는 미국 인프라사업과 700조 사우디 네옴시티에 펌프카 추가수주 확대예상

  - 주가는 되레 뒷걸음질 현저한 저평가 상태


전기차(EV차) 시대의 개막으로 일찌감치 국산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전문기업 입지를 다진 모트렉스가 자회사

를 통한 EV차 충전사업 진출도 최근 결실을 보며 올해 창사이래 사상 최대실적을 올릴것으로 보인다


내비게이션이 한창 유행하던 시절 과감하게 매립형 IVI 시스템 개발에 몰두한 결과에 신성장 동력인 EV차 충전사업 진

출까지 과감한 블루오션 사업진출이 불러온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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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트렉스는 초창기부터 PIO(Port Installed Option) 시장에 진입하는 전략을 택했는데 이는 최근 몇년간 급격한 수익

성을 끌어올린 기반이 됐다. 원가 경쟁력없이는 살아남기 어려운 PIO 시장을 주도하며 올해 역대 최고 수준의 매출을

예고하고 있다.


◇EV차 시대 진입, IVI·EV차 충전사업 '쌍두마차' 성장 견인

모트렉스는 EV차 시대 수혜가 예상되는 대표 코스닥 상장사 중 한 곳이다. 올해 상반기 현대차그룹이 EV차 분야에만

24조원을 투자하기로 발표한 가운데 자회사인 모트렉스EV를 통해 현대엔지니어링과 EV차 충전사업 업무협약(MOU)

를 체결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현대차그룹의 EV차 충전 인프라 운영·구축 사업을 맡고 있다. 2020년 9월 EV차 충전 사업자 등록

을 마쳤고 유·무선 충전시설 약 150여기 시공 실적과 350여기 운영사업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양사가 체결한 MOU는 모트렉스EV의 전기차 충전기 제조 역량과 현대엔지니어링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사업 시너지

극대화를 주요 목적으로 한다. 현대차가 국내뿐 아니라 미국 진출을 앞두고 있어 모트렉스의 수혜가 상당할 것으로 기

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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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트렉스EV-각종 충전기 PART>


모트렉스는 2001년 10월 설립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휴먼머신인포테인먼트(HMI)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기업

이다. 올해부터 자회사 모트렉스EV를 통해 본격적으로 EV차 충전기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광폭 행보를 하고 있다


모트렉스는 설립 초창기엔 자동차 공조 부품 유통 사업을 주로 영위했다. 창업주 이형환 대표이사 회장이 현대차에 근

무하던 시절 기술과 네트워크 등을 활용하며 빠르게 성장했다


◇신의 한 수 된 PIO 방식…상반기 영업이익률 11% 기록, 올해 매출 영업이익 사상최대실적 기록예상

모트렉스는 처음엔 전통적인 OEM 방식으로 공급을 했으나 2007년 마진율을 높이기 위해 전략적으로 PIO 시장에 진

입했다. 결과적으로 PIO 방식의 거래는 모트렉스 성장을 책임지는 주효한 결정이 됐다. PIO는 소비자에게 인도되기 전

자동차에 IVI를 장착하는 방식을 말한다. 국내 수출 물량의 경우 수출 자동차의 선적 전 장착이 이뤄지고 해외 공장에서

생산되는 경우 공장 내 별도 공간에서 장착된다


PIO 시장은 모트렉스와 같은 공급업체가 제품의 개발과 생산을 주도하고 있다. 공급업체가 완성차 업체와 사양을 협의

하고 공급 여부를 결정한다. 제품 발주의 주체도 완성차 업체가 아닌 해외 각국 자동차 대리점 혹은 딜러다. 완성차 업

체는 IVI가 다품종 소량 생산으로 이뤄지기 때문에 수익성 측면에서 매력적이지 않다고 판단해 PIO 방식을 선호한다.


모트렉스 관계자는 "대리점이 발주한 IVI 제품은 완성차 업체를 통해 모트렉스가 생산, 장착한다"며 "완성차 업체의 역

할이 제한되는 만큼 모트렉스는 단가 인하 압력으로부터 상대적으로 자유로울 수 있다"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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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트렉스-IVI 제품군>


모트렉스가 IVI를 공급하는 지역은 주로 인도, 베트남, 멕시코, 브라질 등 신흥국이다. 이 지역들은 모두 다품종 소량

산이 극대화된 곳들이라 철저한 원가관리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다는 설명이다. 모트렉스는 확고한 원가 경쟁력을

반으로 이 지역에서 확고한 입지를 지키고 있다


모트렉스는 최근 몇 년간 수익성이 급격하게 개선되고 있다. 2019년 연결기준 마이너스(-)0.8%였던 영업이익률은

2020년엔 3.0%로 올라섰고, 2021년(8.1%), 2022년(10.3%)로 점차 개선돼 상반기 11.1%를 찍었다. 2019년

약 3137억원이던 매출도 지난해 약 5685억원으로 불었다. 상반기 매출 약 2970억원을 거두면서 올해 역대 최고 수

준 의 매출실적이 기대된다.


또한 작년 588억원 사상최대실적을 올린 영업이익도 올 상반기에 328억원의 실적을 기록하며 올해 창사이래 사상최

대 영업이익을 올릴것으로 보인다


◇북미시장 인프라투자로 급격히 실적이 호전되는 콘크리트펌프카  국내1위 자회사 '전진건설로봇'

  적절한 시기에 상장 재추진, 바이든 인프라에 8년간 3000조원 투자로 큰수혜예상

  사우디 네옴시티에 콘크리트 펌프카 공급추진을 위한 MOU체결완료


자회사 전진건설로봇의 기업공개(IPO)는 모트렉스 앞에 놓인 과제 중 하나다. 2021년 한차례 상장을 준비했다가 철

한 뒤 적절한 시점을 찾고 있다. 시장에선 적절한 밸류에이션 책정이 IPO의 관건이 될 것으로 바라본다. 미국 경기부

책에 기반한 건설기계 수요 증가가 실적 개선으로 이어진 뒤에야 IPO 작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모트렉스는 상반기 말 기준 100% 자회사인 전진건설로봇의 IPO를 전면 홀딩한 상태다. 2021년 한 차례 상장을 준

했지만 이를 철회했다. 업계에선 모트렉스 측과 시장이 책정한 밸류에이션 사이의 간극이 IPO를 가로막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모트렉스 관계자는 전진건설로봇 IPO 계획과 관련한 질문에 "현재로선 정해진 것이 없다"며 "적절한 시기를 검토한

재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진건설로봇은 1999년 설립된 국내 1위 콘크리트펌프카(CPC) 업체다. CPC는 원하는 장소로 콘크리트를 이송하는

건설 현장 필수 장비다. 2분기 전체 매출에서 CPC 매출은 약 89.1%를 차지했다. 이밖에 숏크리트와 플레싱붐 라인

프 등 포트폴리오도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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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진건설로봇 제품군-콘크리트 펌프카 1위기업>


전진건설로봇은 올해 2분기 기준 전체 매출(약 481억원)의 약 42.5%가 북미지역에서 발생했을 만큼 북미 사업 비중

이 높다. 2분기 전체 매출은 약 481억원, 영업이익 약 102억원을 거둬 영업이익률은 약 21.2%를 기록했다.


북미 시장은 최근 바이든 정부의 인프라 투자와 일자리 법안이 통과되면서 활기를 띄고 있다. 도로, 철도, 상수도, 전력

망 등 사회 기반 시설 투자가 활성화되고 대규모 프로젝트 등이 가동되고 있다. 바이든 정부는 향후 8년간 교통과 생

활, 제조업, 복지 등 인프라에 약 2990조원(2조2500억달러)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모트렉스는 전진건설로봇의 주력 시장인 북미 건설 시장의 활성화로 실적이 궤도에 오른 다음 IPO를 재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기업가치 상승을 위해 추가 인수합병(M&A)을 추진할 가능성도 열려있다


모트렉스와 웰투시인베스트먼트는 인수 당시만 해도 전진건설로봇의 IPO를 추진하자고 뜻을 모았지만 외부 환경 등

녹록지 않았다. 결국 엑시트(EXIT)를 결정한 웰투시인베스트먼트가 보유 지분을 모두 매각하면서 모트렉스는 2021

9월 전진건설기계 100% 지주사로 올라섰다. 우선 경영권 안정화를 통해 내실을 다진 뒤 IPO를 기약한다는 복안이

다.


전진건설로봇에 대한 모트렉스 측 눈높이는 상당한 것으로 전해진다. 여기엔 국내 건설기계 빅3로 통하는 두산밥캣·H

D현대인프라코어·HD현대건설기계가 최근 북미 중심 글로벌 건설 산업 호황으로 실적이 상승세란 점이 반영됐을 것

로 보인다


이들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로 약 8조6219억원(두산밥캣), 약 4조7561억원(HD현대인프라코어), 약 3조5156억원

(HD현대건설기계)을 거뒀다. 올해는 각 10조157억원, 5조1685억원, 3조9000억원을 거둘 것으로 증권가에서 추산

하고 있다


한편 모트렉스는 자회사인 전진건설로봇이 사우디아라비아의 파트너사와 네옴시티에 CPC(콘크리트 펌프카) 공급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올해 공급분 추가 수주를 확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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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진건설로봇은 사우디아라비아 내 탑티어 기업으로 안정적인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2023년에는 예년보다

폭 증가한 약 150억의 수주를 확정지었으며 앞으로 네옴시티 건설확장에 따라 대형수주가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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