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큐리언트

이젠 코로나 변이로 완치 힘들다

차트이미지코로나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빠르게 변이를 일으키고 있어 백신이 개발되더라도 효과가 단기간에 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20일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광저우 호흡기질환 국가중점실험실 렁치빈과 상하이 공중보건임상센터 추톈이 등 연구진은 최근 논문 사전공개 사이트(bioRxiv)를 통해 이러한 연구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연구진은 피어리뷰를 거치지 않은 해당 논문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올해 최소 6차례 주요한 유전자 변이를 일으키면서 감염력과 인체 면역시스템의 공격을 피하는 능력 등을 키우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스파이크 단백질을 이용해 인체 내 수용체 단백질(ACE2)과 결합하는 방식으로 인체 세포를 감염시킵니다.

연구진은 'N439K'라는 유전자에 생긴 변이로 스파이크 단백질과 ACE2간에 화학적 결합이 더해지는 등 3차례 변이를 통해 결합능력이 강화됐다고 밝혔습니다.또다른 3차례 변이는 바이러스와 항체 간 이온결합을 파괴하는 것 등 면역시스템과 관련 있었습니다.

이는 에이즈 바이러스(HIV) 및 인플루엔자와 유사한 것으로, 신속한 변이를 통해 인체 면역시스템의 공격을 재빨리 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연구진은 "현재 유행 중인 코로나19에 효과적인 백신이 개발되더라도, 바이러스에 '면역 회피' 방식의 변이가 발생해 단기간에 (백신이 무력해질 것)"이라면서 "인플루엔자처럼 코로나19 백신 개발이 주기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코로나19가 예상보다 훨씬 오랫동안 확산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SCMP에 따르면 하버드대학 마크 립시치 교수는 지난달 학술지 사이언스에 실린 논문에서 인체에 면역력이 장기간 유지될 경우 코로나19가 내년에 끝날 수 있지만, 면역력이 단기간만 유지되면 매년 확산이 반복될 수 있다고 전망한 바 있습니다.

중국 우한대학 중난병원 왕싱환 등은 최근 피어리뷰를 거치지 않은 논문에서 코로나19에 걸렸던 것으로 의심되는 집단의 항체(IgG) 보유비율이 매우 낮았다면서, 인류가 장기적인 면역력을 얻을 수 없을지 모른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p>


큐리언트 이종백신는 코로나는 물론 조류독감등 수많은 변이변종바이러스에 병용사용 할수있는 백신을 개발...


어느 코로나 백신과도 병용사용 가능한 ..정말 대박입니다..!


머니투데이 김건우 기자] 
큐리언트는 이종백신 접종으로도 항바이러스 면역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물질 Q601을 발굴해 동물실험으로 효과를 확인했다고 23일 밝혔다.

큐리언트 관계자는 "일반 A형 독감(H1N1) 백신투약 후 조류독감(H5N1) 바이러스 감염 시 대부분 생쥐가 사망한 반면, Q601을 경구 투약 후 일반 A형 독감 백신을 접종받은 생쥐는 조류독감에 대한 면역이 증대되어 생존률이 90% 이상으로 급격히 증가하는 효과를 보였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매년 전세계 독감 유행 예측을 통해 독감 백신의 선 생산이 이루어 지지만 예측이 빗나갔을 경우 백신 효과가 제한적으로 나타나 많은 환자들의 발생하고 사망하는 현상이 일어난다"며 "이번 발견과 같이 이종백신 접종으로도 효과를 보일 수 있다면 바이러스의 대유행을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Q601의 효과는 현재 유행 중인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에도 적용 가능하며, 향후 코로나19의 변이 바이러스가 유행했을 시에도 기존에 개발된 백신을 통해 항바이러스 면역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덧붙였다. 

김건우 기자 jai@mt.co.kr




0/1000 byte

등록

목록 글쓰기

전문가방송

  • 백경일

    ■[대장주 전문 카페] (황금) 대장주 잡아라! ~~~

    04.26 08:20

  • 진검승부

    외국인 대형주 순환매 쇼핑중

    04.23 19:00

  • 진검승부

    美 엔비디아 반도체 폭락에도 한국 증시 상승한 이유

    04.22 19:00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전문가방송 종목입체분석/커뮤니티 상단 연계영역 전문가 배너

외국인 동시매수 & 등락률 상위 종목 확인 하러 가기

연 2%대 금리로 투자금 3억 만들기
1/3

연관검색종목 04.24 10:00 기준

글쓰기